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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29평 아파트처럼 꾸며진 백화점 가전 매장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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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6, 2020, 16:04:29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 아파트 모델하우스 콘셉트 쇼룸 오픈
삼성·LG전자 15개 제품으로 꾸며져..빌트인 주방 가전 관심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아파트 한 채가 백화점 매장에 들어왔다?”

 

최근 쇼룸처럼 꾸며진 매장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 방과 거실, 주방과 비슷한 공간에 가구와 가전 제품을 전시하는데, 전체적인 인테리어를 고려하면서 제품을 고를 수 있어 소비자들이 선호합니다.

 

국내에서 여러 쇼룸 매장이 있는데, 대표적인 곳이 바로 이케아입니다. 최근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에 29평형(29PY/95.8m²/4BAY 아파트가 매장 안에 들어왔다고 해서 지난 4일 방문했습니다. 마침 올해 하반기 신축 아파트로 이사하는 지인과 함께 가전 제품을 둘러봤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 8층 생활 매장에 아파트형 쇼룸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곳은 업계 최초로 아파트 모델하우스 콘셉트 쇼룸인데요. 실제 거실과 주방, 안방, 서재, 작은방 등 29평형 아파트와 흡사한 형태로 총 15개의 가전으로 꾸며졌습니다.

 

입구엔 안방과 작은 방으로 꾸며졌는데, 우선 작은 방엔 1인용 소파와 함께 삼성전자의 ‘더 세로’ TV가 놓여져 있습니다. 엔터테인룸으로 꾸며진 이 곳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는 트렌드에 맞춰 세로형 TV를 전시했습니다.

 

의정부점 쇼룸 매니저는 “방문객 중 아파트 입구 작은방에 꾸며진 세로 TV에 대한 문의가 많은 편이다”면서 “세로 TV에 대해 궁금하면 같은 층에 삼성전자 매장을 방문해 더 알아볼 수 있다”고 귀띔했습니다.

 

그 옆에 안방은 침대와 함께 LG전자의 오브제 오디오와 냉장고가 전시돼 있습니다. 침대에 누워서 음악을 즐기면서 차가운 음료를 즐길 수 있는 미니바 형식의 냉장고인데요. 다만, 프리미엄급 라인이기 때문에 용량에 비해 가격은 상당히 고가였습니다.

 

 

쇼룸 안으로 들어가 거실로 이동했는데요. 거실엔 4인용 소파가 자리했고, 맞은 편에 LG전자 65형 OLED TV가 벽걸이로 걸려 있었습니다. 지인이 신형 TV 구매에 관심이 있었는데, 실제로 TV가 나오진 않아서 화질 등을 체크할 수 없어 아쉬웠습니다.

 

TV 옆엔 삼성전자 무풍에어컨과 LG전자 로봇청소기가 나란히 전시돼 있었습니다. 거실과 마주하고 있는 주방으로 옮겼습니다. 주방 가전은 모두 빌트인 제품으로 꾸며졌는데요. 이 중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와 김치 냉장고가 제일 먼저 눈에 띄었습니다.

 

밝은 파스텔톤으로 3도어 형태로 꾸며졌는데, 비스포크 냉장고를 처음 본 지인이 바로 관심을 보였습니다. 주방 씽크대엔 LG전자 퓨리케어 정수기와 식기세척기가 있었고, 전기레인지 아래 씽크대엔 삼성전자 직화오븐이 빌트인돼 있었습니다.

 

 

아일랜드 식탁 아래 LG전자의 와인냉장고가 빌트인돼 있어, 주방 공간 활용도가 높았습니다. 주방 옆에 자리한 다용도실에는 총 3개의 가전이 전시됐는데요. 삼성전자 그랑데 AI 세탁기 위에 그랑데 AI 건조기가 나란히 올려져 있었습니다. 그 옆엔 삼성전자 제트 무선청소기가 자리했습니다.

 

아파트 입주 전 새 가전 제품 구매 계획이 있는 지인은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와 LG전자 와인 냉장고, 식기세척기, 삼성전자 건조기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다만, TV와 에어컨 등 일부 가전은 고가 제품으로 현실적인 정보를 얻기에 한계가 있었고, 드레스룸에 의류관리기가 없어 아쉬웠다는 의견입니다.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 LG전자 매니저는 “쇼룸에 전시된 제품을 보고 매장을 방문해 문의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최근엔 에어컨과 건조기, 식기세척기, 스타일러 등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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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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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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