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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새출발하는 벨로스터N...습식 DCT 달고 날아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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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18, 2020, 06:04:30

벨로스터 일반 모델은 단종 유력..N에 DCT 도입으로 잠재고객층 확대
3000만 원 초반 가격에 고성능 사양 대거 탑재..브랜드가치 상승 기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미운오리새끼’였던 벨로스터가 완전한 ‘고성능차’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현대차는 부진한 일반모델 대신 8단 습식 DCT(더블클러치)를 적용한 ‘벨로스터N’에 집중한다는 계획인데요. 이에 대한 국내 자동차 동호인들의 관심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국내 시장에 처음 선보인 ‘벨로스터’는 국내에서 희귀한 해치백 모델입니다. 개성적인 외모부터 탄탄한 주행감각까지, 같은급의 아반떼와는 결이 다른 차종인데요.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델은 2년 전 풀체인지(코드명 JS)를 거쳤습니다.

 

벨로스터는 기아차 쏘울과 더불어 개성적인 패션카로 꼽히지만, 해치백이라는 이유로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온 게 사실입니다. 현대차는 한때 벨로스터와 i30, i40를 묶어 ‘PYL브랜드’를 내놨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 채 폐지시켰는데요. 워낙 해치백이 인기가 없기도 하지만, 아반떼와 쏘나타 등 세단보다 가격이 비쌌던 게 부진의 결정적 원인이었습니다.

 

실제로 벨로스터와 i30, 쏘울의 국내 판매량은 바닥을 기고 있는 상황인데요. 벨로스터와 i30의 지난해 내수 판매량은 각각 2175대와 1427대로, 아반떼가 2주면 달성하는 수준입니다. 기아차의 쏘울 역시 지난해 5564대 판매되는 데 그쳤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는 오는 21일, 기존 벨로스터N에 8단 DCT를 적용한 새로운 벨로스터N을 출시합니다. 아직 확정된 건 없지만 벨로스터의 일반모델 수요는 i30에 흡수되고 N브랜드만 남을 것으로 점쳐집니다.

 

북미형으로 개발된 벨로스터N은 유럽형 i30N에 이은 두 번째 ‘N’ 모델인데요. 최고출력이 250마력에 달하는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을 적용하고도 판매가격이 3000만 원 초반대로 책정되면서 직장인들의 현실적인 펀카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비싸다며 외면받은 일반 모델과는 달리 ‘가성비’로 큰 관심을 받은 셈입니다.

 

‘고성능차’를 지향하는 벨로스터N은 레브 매칭, 전자제어 서스펜션, 런치 컨트롤,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 등 고급 스포츠카에서나 볼 수 있는 사양이 대거 적용돼 있는데요. 덕분에 기본차만으로도 언제든지 레이스 트랙을 주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특히 고성능 스포츠카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풀한 배기음과 예리한 코너링 감각도 벨로스터N의 장기죠.

 

 

벨로스터N은 출시 두 달 만에 1000대가 넘게 팔렸을 정도로 기대 이상의 흥행을 거뒀습니다. 국산차 수준을 뛰어넘는 달리기 성능과 역대급 가성비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먹혀든 셈인데요. 다만 국내 자동차 시장 특성상 수동변속기만 쓸 수 있다는 점은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해왔습니다.

 

벨로스터N에 수동변속기를 적용한 표면적인 이유는 ‘운전의 재미’였지만, 기술력의 한계가 더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반떼 스포츠, 셀토스 등에 적용돼 온 건식 7단 DCT는 36.0kg.m에 달하는 벨로스터N의 높은토크를 감당할 수 없었는데요. 내구성에 한계가 있는 건식 대신 습식방식의 DCT를 썼어야 했는데, 개발 및 안정화 과정에 시간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수동변속기 기반의 DCT는 토크컨버터 방식의 자동변속기 달리 동력손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러치 두 개가 번갈아가며 동력 축에 맞물리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건식의 경우 공기만으로 클러치를 냉각시키기 때문에 냉각 효율과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습식은 오일로 클러치를 냉각하는 방식인데요. 냉각 성능이 뛰어나고 토크 허용치도 높기 때문에 BMW M 등 고성능 차량에 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개발에 착수한 지 5년 만인 올해가 돼서야 신형 쏘렌토(MQ4) 2.2 디젤에 처음으로 습식 8단 DCT를 탑재했습니다.

 

현대차의 새로운 습식 DCT는 고성능N 브랜드와 벨로스터N에 날개를 달아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수동변속기에 익숙하지 않아 망설였던 잠재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DCT의 연료효율은 수동변속기를 넘어서고 직결감도 좋기 때문에 실용성과 운전의 재미 모두를 챙길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2014년 BMW의 고성능차 개발총괄을 담당하던 알버트 비어만 사장을 영입한 후 글로벌 고성능차 시장에서 ‘퀀텀점프’를 노리고 있습니다. 2018년 3월엔 고성능차 및 모터스포츠 사업을 전담하는 고성능 사업부를 신설하고 BMW M 북남미 사업총괄 임원이었던 토마스 쉬미에라까지 영입했었죠.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올해는 아반떼N(5월)과 코나N(6월)까지 출격하게 되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BMW의 M 등 세계적인 고성능차 브랜드에 비하면 걸음마 수준이지만, 품질만 받쳐준다면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는 한층 높아지게 될 전망입니다.

 

새로운 모델들이 잇따라 출시되는 올해는 N브랜드 도약의 원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N브랜드의 대표색상인 ‘퍼포먼스 블루’가 세계 곳곳에 퍼진다면 재미없고 식상하다는 현대차에 대한 선입견도 걷어낼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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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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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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