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해를 넘긴 채 공전하던 르노삼성자동차의 2019년 임금교섭이 7개월 만에 마무리됐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기본급을 동결하는 대신 일시금 총 888만 원을 받기로 합의했는데요. 장기 교섭으로 아픔을 겪은 노사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은 원만히 타결하자고 뜻을 모았습니다.
21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 부산공장에서 2019년 임금협상을 마무리 짓는 조인식이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는 도미닉 시뇨라 사장과 박종규 노동조합 위원장을 비롯한 노·사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앞서 노사는 지난 10일 열린 19차 본교섭에서 2019년 임금교섭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는데요. 이에 노조는 조합원 총회(14일)를 열고 잠정합의안을 70.2% 찬성으로 최종 가결시켰습니다. 전체 조합원 2013명(금속지회 40명 제외) 가운데 1922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이 가운데 1350명(70.2%)이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2019년 임금협상의 핵심 쟁점은 ‘기본급 인상’이었는데요. 노조는 결국 사측의 요구대로 임금동결에 합의하면서 ‘반쪽 성과’를 거뒀습니다. 주요 합의 내용은 기본급 동결에 따른 보상 200만 원, 하반기 변동 생산성 노사 합의분 50% + 30만원, XM3 성공 출시 200만 원, 임금협상 타결 100만 원 등 일시 보상금 888만 원 지급입니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해 9월 2일 2019년 임금협상 상견례를 가진 뒤 7개월 만인 지난 10일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교섭은 두 차례 결렬됐고, 노사는 27번이나 협상 테이블에 앉았습니다.
시뇨라 사장은 “노사는 과거와 같은 대결 관계가 아닌 미래를 위해 함께 준비하는 동반 관계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가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앞당기고 있는 상황인 만큼, 노사가 한마음이 돼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한편, 르노삼성은 수출물량의 절반 이상을 담당해오던 닛산 로그를 잃게 되면서 수출 절벽에 직면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부산공장이 임금동결로 생산성을 높이게 되면서 XM3 유럽 수출물량을 배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부산공장은 빠르면 올 연말부터 XM3 수출물량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