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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당뇨환자들에게도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닥터키친 Dr.Kitc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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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7, 2020, 10:04:30

셰프들과 함께 레시피 개발, 식이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병원과 검증한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HMR 반조리 형태로 제공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병원 식사는 대체적으로 맛이 없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특히 혈당 등을 조절해야 하는 환자용 식사의 경우에는 더 맛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강한 조미료, 소금, 설탕과 지방 등 입맛을 돋구는 재료의 사용이 제한 되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단기간에 건강이 회복돼 환자용 식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면 좋겠지요. 하지만, 장기간에 치료가 대부분인 경우 먹는 즐거움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럼 ‘먹는 즐거움’은 포기를 해야 하는 걸까요?

 

지난 2015년 설립된 스타트업 닥터키친(Dr.Kitchen 대표 박재연)은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단 배송 서비스로 시작했습니다. 서울대병원과 고려대안암병원, 삼성서울병원,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등 전문기관들과 함께 당뇨와 암 등 질환에 맞는 식단을 연구하고, 전문 셰프들이 직접 요리해 맛을 낸 맞춤 당뇨 식단과 고단백 면역 식단 등을 정기 배송하고 있습니다.

 

닥터키친의 박재연 대표는 개인 맞춤형 식단이 필요한 상황에서 막상 요리를 하거나 접하기 힘든 상황때문에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회사의 미션이 식이 관리가 필요한 질환자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되돌려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의료 데이터와 영양분석, 임상실험과 개개인의 몸상태를 수치화하는 부분은 어쩌면 기술 과학 스타트업의 기본 영역입니다. 거기에 올바른 영양소의 배치 함량, 공급의 적정량과 생활습관에 따른 패턴분석 등은 일상생활과는 동떨어진 곳에서 벌어지는 일처럼 여겨집니다. 

 

하지만 먹고, 입고, 잠자는 의식주에 있어서 모든 것은 결국 우리의 삶을 지속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부분입니다. 닥터키친은 식이요법 부분에 있어서 음식 즉 몸을 건강하게 회복하게 하기위해 맛을 포기하지 않고 맛을 지키는 맞춤식에 집중했습니다.

 

 

30세 이상 성인 중 당뇨병 인구는 약 500만 명, 공복혈당장애는 약 870만 명

 

2018년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8’에 따르면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 (전체 14.4%, 남자 15.8%, 여자 13.0%)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고, 30세 이상 성인 4명 중 1명 (전체 25.3%, 남자 31.0%, 여자 19.7%)이 공복혈당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혈당장애로 환자용 식단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30세 이상 성인 중 당뇨병 인구는 약 500만 명, 공복혈당장애는 약 870만 명, 전체적으로 1372만 명이 혈당장애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죠.

 

자료에서 지적하는 가장 큰 문제는 당뇨병 환자 10명 중 4명이 본인이 당뇨병을 가진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인지율 62.6%).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는 절반이 조금 넘는 정도이며 (치료율 56.7%), 혈당조절 목표에 도달한 경우는 4명 중 1명입니다 (조절률 25.1%).

 

박 대표는 ‘건강식과 맞춤식은 다른 개념’라고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당뇨식을 건강식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겐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는 식단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외삼촌의 당뇨로 가족 외식 때 식당을 고르다 개인 맞춤형 식단이 필요하다는 걸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것’,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에 고민이 있었습니다.”고 했습니다.

 

 

질환자를 위한 맞춤식에서 개인 생애 주기별 맞춤식까지

 

“그럼에도 현재 저희는 맞춤식의 초기단계라고 생각합니다.” 박 대표는 ‘먹는다는 것이 단순히 살아가는Life 조건의 영역에서 심미적인 부분까지 충족하는 예술Art의 영역으로 발전’했고, ‘건강과 자신의 몸상태에 적합한 식단에 대한 부분은 과학Science의 영역’인 것 같다고 말합니다. 과학의 영역쪽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주요 사용층은 당뇨환자 및 암경험자 입니다. 당뇨, 암 등 질환자는 식단관리에 주의가 필요하죠. 질환자를 위한 맞춤형 식단 서비스는 당뇨와 암뿐만 아니라 고혈압, 신장질환 등 식이요법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서비스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사이트에서 현재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식단을 고르면 그에 맞는 재료와 성분이 들어간 요리를 정기구독 할 수 있습니다. 구독한 식재료는 HMR(Home Meal Replacement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대체식품) 반조리 형태로 배송되고, 10분 내로 조리해 가장 맛있는 상태에서 먹을 수 있는 있습니다. 인기있는 품목은 개별 메뉴로 단품구입도 가능합니다.

 

박 대표는 “현재 ‘완벽한 개인 맞춤’의 바로 전 단계로 생애 주기에 맞는 식단을 개발 중”임을 밝혔습니다.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와 함께 갱년기 여성을 위한 맞춤형 식단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여성은 중년에 들어가면 호르몬과 신진대사의 변화로 섭취 영양소와 필요 영양소의 불일치가 커지게 됩니다. 이를 보완하는 식단을 2020년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 개인 생애 주기에 맞는 산후 조리 식단, 수험생 식단도 개발을 진행중이며, 올해 6월 질환자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 모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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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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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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