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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띄株] 나이스정보통신, 코로나19 이후 ‘보복성 소비’ 바로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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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30, 2020, 09:04:00

오프라인 결제시장 점유율 지속 증가세
코로나19 안정화 단계 진입時 수혜 예상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 이후 주목받을 종목으로 나이스정보통신(036800)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결제 대행업체로 코로나19 이후 보복성 소비의 수혜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나이스정보통신은 국내 1위 VAN사(결제대행업체)입니다. 2014년부터 VAN사업 시장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00% 자회사 NICE페이먼츠는 PG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대형 프렌차이즈와 유통채널을 포함해 43만 5000여개의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어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PG사는 신용카드사와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곤란한 중소 쇼핑몰을 대신해 카드사와 대표 가맹점 계약을 맺고 신용카드 결제와 지불을 대행한 뒤 하부 쇼핑몰에서 수수료를 받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이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 펼쳐질 보복성 소비의 수혜 가능성이 주목됩니다. 나이스정보통신의 VAN사업 결제 건수 기준 시장점유율은 2014년 15.8%에서 2019년 18.7%로 상승했습니다.

 

수수료 인하가 지속되더라도 인하폭은 감소가 예상됩니다. 이병화 KB증권 연구원은 “수수료 인하라는 악재보다 비용 개선과 같은 수익성 개선 효과가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PG사업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 PG사업 실적은 전년보다 매출액 35.8%, 영업익 311.9%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배달의민족과 쿠팡 로켓페이 등 주요 고객사의 성장 수혜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연구원은 “코로나19 안정화 단계 진입 때 이연됐던 소비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오프라인 VAN 부문의 수혜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비롯해 지자체별로 지원되는 각종 지원금 역시 나이스정보통신 오프라인 VAN 실적 개선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강력한 경쟁자 진입과 VAN 시장의 경쟁 심화 가능성이 있고, 수수료 인하라는 정책 리스크는 현재 진행중”이라며 “수익성 회복으로 악재 해소의 확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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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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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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