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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코로나19로 해외서 무너진 車업계...내수는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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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7, 2020, 06:05:30

그랜저, 6개월 연속 베스트셀링카..쏘렌토·아반떼·G80 안방서 ‘쌩쌩’
수출은 전년比 50% 이상 급감..수요위축에 생산차질 겹쳐 ‘벼랑 끝’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출 비중이 80%에 이르는 국내 자동차 산업이 코로나19 여파로 벼랑 끝에 내몰렸습니다. 안방에서는 신차효과를 앞세워 선전했지만 해외시장에선 속절없이 무너졌는데요. 한국차를 대표하는 현대차는 70%나 수출이 줄었고, 쌍용차의 해외 판매량은 800대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국내 완성차 5개사의 4월 판매 성적표는 내수와 수출이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내수에선 1만 5000대가 팔려나간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8249대), K5(7953대), 쏘렌토(9270대), XM3(6276대) 등 신차들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신차가 없는 쌍용차만 뒷걸음질 쳤을 뿐 르노삼성(78.4%), 기아차(19.9%), 한국지엠(4.2%) 등 대부분 전년 동월보다 성적이 좋았습니다.

 

반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해외 판매량은 급격히 떨어졌는데요. 전달만 해도 23만대를 넘겼던 현대차는 9만대도 채우지 못했고, 기아차 역시 반토막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르노삼성, 한국지엠, 쌍용차 역시 전년 동월 대비 50% 이상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 1만 5000대 팔린 그랜저, 내수서 6개월째 ‘베스트셀링카’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7만 1042대를 판매했는데요. 전년 동월 대비 0.5% 소폭 줄긴 했지만, 70.4%의 감소세를 보인 해외실적(8만 8037대)에 비하면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인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8249대)·G80(4416대)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특히 지난달 출시된 신형 아반떼는 1만 2364대가 팔린 2016년 6월 이후 3년 10개월 만에 최다 판매 실적을 올렸는데요. 팰리세이드(5873대), 쏘나타(5385대) 등 다른 주력 차종들도 5000대를 가볍게 넘겼습니다.

 

◇ 기아차, 2개월 연속 내수 5만대 돌파…신형 쏘렌토가 최고 효자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5만 361대, 해외에서 8만 3855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내수는 20% 가까이 증가했지만 해외에선 54.9% 급감했는데요. 전달에 이어 2개월 연속 내수 5만대를 돌파하는 등 수출 부진을 안방에서 만회한 모습입니다.

 

지난 3월 출시된 4세대 쏘렌토는 국내에서 9270대나 판매돼 기아차의 내수 상승세를 주도했습니다. 전달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였던 K5도 7953대 판매되며 쌍두마차를 형성했는데요. 셀토스(5597대), 모하비(2143대), 니로(2300대) 등 SUV 모델들이 선전했고, 풀체인지를 앞둔 카니발(2063대)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르노삼성, XM3 앞세워 내수 3위 사수..수출절벽은 ‘과제’

 

지난 3월 내수 3위에 등극했던 르노삼성이 2개월 연속으로 1만대를 돌파했습니다. 르노삼성의 지난달 내수 판매량은 1만 1105대로, 전년 동월 대비 78.4%나 늘어난 실적인데요. 출시 첫 달 5000대를 넘긴 XM3가 지난달 6276대를 달성하는 등 신차효과를 톡톡히 본 셈입니다.

 

XM3의 활약과는 달리 QM6(3576대), SM6(757대) 등 기존 주력차종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특히 닛산 로그가 끊긴 수출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72.5% 떨어진 2072대에 그쳐 과제로 남았습니다.

 

◇ 성장세 주춤한 한국지엠…“지난해보단 늘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4.2% 증가한 6706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달 8965대를 달성하며 부활을 알리는 듯했지만, 신차 트레일블레이저(1757대)가 XM3와의 경쟁에서 밀리며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를 제외하고 1000대를 넘긴 차종은 스파크(2131대)가 유일합니다.

 

 

주로 미국시장에 수출하는 한국지엠은 현대·기아차와 마찬가지로 해외판매량이 크게 줄었는데요. 한국지엠의 지난달 수출량은 총 2만 2043대로, 전년 동월 대비 32.8% 쪼그라들었습니다. 이는 전달에 기록한 2만 8953대와 비교해도 23.9% 떨어진 실적입니다.

 

◇ 판매절벽 놓인 쌍용차…내수·수출 모두 ‘뒷걸음질’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6017대, 해외 796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1.1%, 67.4%씩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완성차 5개사 가운데 내수와 해외실적이 모두 감소한 업체는 쌍용차뿐 인데요. 자금난에 따른 신차 부재가 판매량 급감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해만 해도 월간 4000여 대씩 팔려나가던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는 지난달 각각 1409대와 2504대에 그쳤는데요. 특히 수출은 796대에 머무르면서 전년 동월 대비 67.4%나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부품 공급 차질과 수요 부진으로 판매가 급격히 줄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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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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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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