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테크 라임라잇]짧은 배터리·작은 화면에도...아이폰SE의 근거있는 자신감

URL복사

Wednesday, May 06, 2020, 21:05:59

구형 아이폰 재활용한 초라한 모습..고성능 AP·착한 가격 강점
“중저가 의존도 높은 화웨이 등 중국 업체에 큰 위협” 전망 나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애플 ‘아이폰SE’ 2세대는 출시가 공식화되자마자 ‘생태계 교란종’이라는 수식어를 얻었습니다. 황소개구리가 연상되는 별칭과 다르게 겉모습은 초라합니다. 경쟁사 안드로이드 중저가 스마트폰 사이에 있으면 올해 나온 제품이 맞나 싶을 정도입니다.

 

아이폰SE가 가진 경쟁력은 가격과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있습니다. 초라한 외관 대신 55만 원에서 시작하는 출고가와 지난해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11프로’에 들어가는 ‘A13 바이오닉’을 강점으로 내세웁니다. 중저가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똑똑한 두뇌를 가진 셈입니다.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해 애플은 아이폰SE를 ‘아이폰8’의 뼈대에 설계했습니다. 이밖에 상당 부분은 기존 아이폰 부품을 재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딘가 친숙한 첫인상은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낮은 가격과 높은 연산 능력을 빼면 약점이 수두룩합니다. 무엇보다 아이폰SE는 스마트폰 중저가 제품이 소비자에게 소구하는 기능적 특징을 결여하고 있습니다. 바로 조그만 화면과 빈약한 후면 카메라, 짧은 베터리 용량이 그것입니다.

 

플래그십 제품의 보급형으로만 여겨졌던 중저가 스마트폰은 중국 업체가 몰려오며 경쟁이 치열해지자 자체적인 매력 포인트를 찾았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을 전제로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교체하고 곧바로 체감할 수 있는 요소를 중점적으로 갖추기 시작한 겁니다. 플래그십 제품이 ‘지금 당장 쓸지 안 쓸지 모르지만, 신기한 기능’을 내세우는 것과 대비됩니다.

 

아이폰SE는 나 홀로 이러한 유행을 역행합니다. 우선 4.7인치 화면이 그렇습니다. 작기만한게 아니라 위아래로 베젤이 가득 찼습니다. 홈버튼과 지문인식(터치아이디)가 돌아왔기 때문입니다. 과거 아이폰의 아담한 크기를 그리워했던 소비자는 환영할지 모르겠지만 영상 시청이나 게임 등 사용성면에서는 제약이 존재합니다.

 

후면 카메라 렌즈를 늘리는 추세와 반대로 아이폰SE에는 후면에 1200만 화소 단일 렌즈를 적용했습니다. 출시 일정이 비슷한 ‘갤럭시A51 5G’나 ‘LG벨벳’이 트리플카메라(카메라3개) 이상을 탑재한 것에 비하면 뒷모습이 심심해 보입니다.

 

 

저질 체력도 약점입니다. 애플에 따르면 아이폰SE 배터리 용량은 아이폰8과 비슷한 수준으로 약 1821mAh(밀리암페어시)으로 추정됩니다. 경쟁제품의 4000mAh가 넘는 용량에 비해 절반도 안 되는 수준입니다.

 

달리는 하드웨어(HW) 성능 일부는 A13 바이오닉이 끌어올려 줄 수 있습니다. 높은 사양 앱(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버벅댐은 느끼기 어려울 겁니다. 특히 카메라의 경우 높은 연산처리 속도에 기반한 소프트웨어(SW) 보정을 거쳐 괜찮은 수준의 촬영을 지원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눈감아 주기 어려운 약점이 있음에도 아이폰SE가 올해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큰 여파를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제품 자체 경쟁력뿐만 아니라 시장 상황과 관련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크리에이티브 스트레티지스(Creative Strategies) 벤 바자린(Ben Bajarin) 분석가는 테크피니언스(Tech.pinions)에 게재한 칼럼에서 애플의 중저가 스마트폰 출시가 특히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에 위협적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벤 바자린 분석가는 화웨이와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플래그십 시장에 눈독을 들이느라 중저가 스마트폰에 투입하는 자원과 비용을 줄여왔다고 주장합니다. 낮은 가격만 내세우며 신흥 시장에서 확보한 높은 점유율에 취해 기술력 강화에 소홀했던 중국 회사들에 아이폰SE가 ‘카운터펀치’가 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그는 “애플은 수직적 통합을 통해 누구나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아이폰을 공급한다”며 “경쟁사들이 프리미엄 부문을 우선시하면서 취약해진 영역을 강타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대했던 만큼의 점유율 확보에 실패하더라도 중저가 아이폰의 출현은 애플 생태계로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가격을 미끼로 안드로이드 진영으로부터 사용자를 끌어오기만 해도 애플 입장에서는 이득입니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한 번쯤 구매를 고민하는 에어팟 등 웨어러블 판매량 증가는 덤으로 노려볼만합니다.

 

벤 바자린 분석가는 “애플 생태계로 편입시키는 첫 번째 단말로 작용하면서 애플의 장기적인 전망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아이폰SE는 애플 보상판매에 이동통신사 선택약정 할인을 받으면 ‘에어팟 프로’보다 싼값에 살 수 있습니다. 애플답지 않은 착한 가격에 더해 특이한 강점으로 무장한 신제품이 스마트폰 계의 황소개구리로 거듭날지가 올해 상반기 중저가 스마트폰 대전에서 가장 큰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