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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자동차 자율주행을 위한 눈 - 스트라드비젼Strad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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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2, 2020, 11:05:48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우리가 자동차를 운전할때 가장 중요한 신체기능은 무엇일까요? 먼저 도로상황을 눈으로 봐야하고, 때때로 손을 사용해서 운전대로 차량의 운행 방향을 바꿔야 하며, 속도를 내거나 줄이기 위해 그리고 출발하고 멈추기 위해 발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신체기능은 아마도 ‘보는 것’일 겁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출발하고, 멈추고, 속도를 내고, 방향을 바꾸는 순간 도로가 아수라장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사람의 생명까지 위험해지겠죠.

 

눈을 통한 도로상황의 파악이 선행되야 손과 발의 기능이 제 역할을 발휘하게 됩니다. 자율주행기술Autonomous Technology*이라고 말하는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는 이러한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합니다.

 

*자율주행기술(Autonomous Technology) 또는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Car)는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 기술 또는 자동차 자체를 의미.

 

현재 진행형인 이러한 기술들은 궁극적으로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운전자가 주위를 살피고 주행하듯 자동차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위치를 인식하며, 실시간으로 맵핑 즉 지도를 그리듯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삼정KPMG가 2020년 2월 26일 발간한 보고서 ‘자율주행이 만드는 새로운 변화’ 에 따르면, 국내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509억원에서 2035년 약 26조1794억원으로 연평균 40%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35년 글로벌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규모는 약 1334조원으로 2020년 약 8조 5000억원 대비 150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성공한 스타트업에서 다시 성공한 스타트업으로

 

스타트업으로 출발한 기업 스트라드비젼(StradVision. 대표 김준환)은 자동차의 ‘눈’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자율주행을 위한 시신경계(The Optic System)를 만든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듯 합니다.

 

사실 스트라드비젼의 창업자들은 2012년 인텔(Intel)에 매각된 얼굴인식기술 회사인 올라웍스(OlaWorks) 출신들 입니다. 올라웍스는 스마트폰에서 강력한 얼굴인식 기술을 제공했기 때문에, 설립자들은 사람들의 삶에 좀 더 직접적이고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다음 플랫폼을 찾고 있었습니다. 

 

스트라드비젼은 ADAS라 불리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과 자율주행기술이라는 자동차 분야로 방향을 틀었고, 현재 전세계 약 900만대의 차량에 ADAS와 자율주행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충돌 위험시 운전자가 제동장치를 밟지 않아도 스스로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차선 이탈 시 주행 방향을 조절해 차선을 유지하는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Lane Keep Assist System)’ 등을 일컫는 개념.

 

ADAS와 자율주행기술은 얼마전까지만 해도 최고급 자동차에나 장착돼던 기능이지만 이제 보급형 및 소형 차량에서도 일부 기능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량이 스스로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운전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해야 하고, 인지를 통해 판단을 해야하며, 판단을 통해 제대로 움직여줘야 합니다. 차량이 스스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판단의 근거를 제공하는 역할, 이것이 스트라드비젼이 제공하는 서비스 ‘SVNet’입니다.

 

SVNet 딥러닝 기반 비디오 분석 소프트웨어와 Auto Labeling Tool 자동 라벨링 시스템

 

SVNet은 눈의 역할을 하는 하드웨어적인 카메라가 아닌 눈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게 하는 일종의 시신경, 즉 ‘소프트웨어’ 입니다. 시신경과 눈이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실제로 우리가 보듯이 사물을 보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딥러닝Deep learning*에 기반을 둔 사물 인식 소프트웨어 ‘SVNet’은 카메라로 수집한 영상 혹은 이미지를 분석해 사물 인식 결과를 ADAS 및 자율주행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Deep learning 심층 학습 – 딥러닝은 사물이나 데이터를 군집화하거나 분류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 예를 들어 초기 컴퓨터는 사진만으로 개와 고양이를 구분하지 못했고 이를 위해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이라는 방법이 고안됨. 많은 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하고 비슷한 것끼리 분류하도록 함으로써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도록 한 것.

 

예를 들어 주행중인 차량의 카메라가 주위에 모든 정보를 촬영하면 SVNet은 이미지를 분석해서 다른 차량과의 거리, 차선과 도로표지판, 건물과 신호등 상황, 사람과 동물 등을 식별해서 원활한 주행을 도와줍니다. 문제는 인공지능이 사람처럼 영상 또는 사진을 보고 사물을 구별해낼만큼 똑똑하지 못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트라드비젼의 이선영 COO는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의 정확성과 최적화를 위해서는 수백만개의 수집된 이미지와 비디오 데이터에서, 사람이 물체를 구분하고 해당 카테고리에 맞는 박스를 그려주는 수작업이 필요’했다고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 ‘자동 라벨링 시스템(Auto Labeling Tool)’입니다. 

 

이를 통해 수작업으로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하는데 소요되는 대규모 인력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며 유사 서비스에 비해 8배 이상 빠른 속도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스트라드비젼은 2017년 세계 최초로 딥러닝 알고리즘을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사와 르네사스(Renesas)사의 차량에 내장된 반도체에 최적화시켜 칩셋(Chipset. 다른 부품들 사이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며, 부품들이 서로를 인식하게 만듦)에서 직접 사물 인식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초기 레벨2 자율주행기술에 선택과 집중, 현재는 레벨4의 과도기

 

기존 자동차 제조사의 하드웨어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점은 SVNet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장착되는 카메라를 활용하는 이 소프트웨어는 주위의 차량, 도로 표지판, 차선, 건물의 이름, 사람과 동물, 가로수와 가로등, 도심속에 놓인 여러가지 물체들을 우리가 눈으로 보는 그대로 식별해 냅니다.

 

이러한 성장이 결과로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와 1차협력사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반도체 업체들과 긴밀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엔비디아(NVIDIA),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그리고 일본의 르네사스(Renesas)사와 주요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현재 양산되는 8,800만대 이상의 차량에 SVNet이 탑재될 예정이며, 중국부터 독일까지 레벨 2* ADAS부터 레벨 4** 자율주행 차량에 순수 국내 기술인 SVNet이 탑재되어 세계 각국에서 ADAS 및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레벨 2 Level 2 운전자가 시야는 확보한 상황에서 운전자의 개입없이 시스템이 자동차의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단계. 특정한 상황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방향을 바꿀수 있고,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속도를 줄이거나 가속을 할 수도 있음

**레벨 4 Level 4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 시스템이 자동차의 운행구간 전체를 모니터링하고, 안전관련 기능들을 스스로 제어. 운전자가 할일은 출발전에 목적지와 이동경로를 입력하는 것이 전부며, 운전자가 수동 운전으로 복귀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스스로 안전한 자율주행을 할 수 있음.

 

자동차의 시신경인 SVNet은 서두에 언급했던 객체(차량, 보행자, 동물 등)인식, 차선인식, 표지판 및 신호등 인식을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기능은 자동차에 옵션으로 장착되는 전방충돌경고, 측면충돌경고, 사각지대감지, 주행가능공간감지, 서라운드뷰(SVM), 자동 발렛 파킹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기술은 사용자가 그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엔진의 원리, 실린더의 구조, 배기량의 효능과 브레이크의 원리, 공기저항과 타이어의 접지력의 공학적, 기계적 지식은 사실 전혀 필요없습니다.

 

이선영 COO는 “2014년 창업 후 지금까지는 딥러닝 기반 SVNet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고객들에게 소개하는 것이 포커스였다면, 최근 자동차 업계 내 입지를 탄탄하게 굳히면서 2019년에 양산에 성공한 것이 가장 주요한 성과”였다고 합니다. 

 

실제 딥러닝 기술을 양산 차량에 적용한 사례는 세계적으로도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와 1차 협력사 출신의 인력들도 공격적으로 영입함으로써 2019년 매출의 55%를 해외 수출로 달성했습니다.

 

스트라드비젼은 2020년 자동차 업계 내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독일이나 중국 고객들 대상 양산 프로젝트를 원격으로 지원해왔지만, 얼마전 독일 뮌헨 지역에 사무소를 개소하여 더욱더 원활하고 신속한 대응과 더불어 해외 사업 확장에 더욱 힘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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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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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중국, 포스트 초코파이’ 찾아라…‘글로벌 오리온’의 과제

‘넥스트 중국, 포스트 초코파이’ 찾아라…‘글로벌 오리온’의 과제

2025.07.3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이 ‘K스낵’ 열풍을 타고 거침없는 질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창사 이래 연매출 첫 3조원을 돌파했고 올해 상반기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중입니다. 초코파이를 필두로 메가 브랜드들이 전 세계에서 고르게 활약한 덕분입니다. 해외 시장 성장세에 힘입어 오리온은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중장기 목표로 내걸었습니다. 다만, 오리온이 글로벌 식품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려면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소비가 둔화하는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히 높고 제품 포트폴리오 역시 초코파이에 편중돼 있기 때문입니다. ‘넥스트 차이나, 포스트 초코파이’를 발굴해 글로벌 무대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는 게 오리온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겁니다. 오리온 최대 시장 중국, 소비 둔화 직면..‘넥스트 차이나’ 고민 30일 업계에 따르면 오리온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6.6% 오른 3조1043억원을 기록해 이른바 ‘매출 3조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영업이익은 5436억원으로 전년보다 10.4% 증가했습니다. 연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조원, 5000억원을 넘긴 건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올해 상반기 역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1조5856억원)을 내며 순항 중입니다.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설탕·카카오 등 원재료 가격 폭등 여파에도 오리온 실적을 떠받친 건 해외법인입니다. 오리온은 지난 1993년 중국 북경 현지사무소 개설을 시작으로 현재 5개국에 18개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해 법인별 매출은 중국 1조2701억원, 한국 1조976억원, 베트남 5145억원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법인 매출 비중은 65%를 넘어섰습니다. 중국은 오리온 그룹 전체 매출의 40%, 해외법인 중에서는 63%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시장입니다. 중국에 일찌감치 진출한 오리온은 1700여개 경소상과 거래해 간접영업체계를 정착시키고 현금 결제 시스템을 구축해 성장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오!감자 토마토맛’, ‘꼬북칩 마라새우맛’ 등 현지화에도 공을 들인 결과 2011년 이후 중국에서 10차례 이상 브랜드 파워 지수 1위에 올랐습니다. 문제는 최근 중국 소비 시장이 둔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세계은행·맥킨지 등에 따르면 올해 중국 소비 증가율(예상치)은 2.4%로 GDP 증가율(4~5%) 대비 턱없이 낮은 실정입니다. 소비 판매도 매월 등락을 반복하며 저성장 정체 흐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올 2분기 오리온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0.4% 줄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중국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한국 식품·소비재 기업들이 중국 시장 의존도를 조정하고 새로운 성장 거점을 찾는 흐름과 맞닿아 있습니다. 국내 주요 식음료 기업 중 중국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오리온이 해외 법인을 중심으로 기존 시장 경쟁력 확대와 신규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대신, 급성장 중인 베트남과 러시아 시장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에서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세를 지키고 있으며 베트남에서 초코파이는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합니다. 포트폴리오 다변화 시도는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2020년 48%에 달했던 중국 매출 비중은 지난해 41%로 줄어든 반면 같은 기간 베트남은 12→16%, 러시아는 4→7%로 늘었습니다. 초코파이 ‘글로벌 1등 K스낵’이지만 신라면·불닭볶음면 절반 수준 오리온은 연매출이 1000억원을 넘는 일명 ‘메가 브랜드’를 9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1등은 단연 초코파이입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500억개, 누적 매출 8조원을 넘기며 세계인이 즐기는 대표 K스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재 60개국에서 총 24종의 초코파이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단일 브랜드로 글로벌(국내외) 연매출이 5000억원을 넘기는 제품은 손에 꼽힙니다. 대표적으로 CJ제일제당 비비고만두가 1조2000억원 이상, 농심 신라면이 1조2000억원 이상,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이 약 1조원 이상을 벌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 뒤를 초코파이가 잇고 있습니다. 지난해 초코파이 글로벌 매출은 5827억원으로 6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성장축 발굴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실제 오리온의 메가 브랜드 2위인 오감자 연매출은 2840억원으로 초코파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그마저도 2000억원 이상이 중국 매출입니다. 스윙칩(1930억원), 예감(1500억원) 등 글로벌 매출도 1000억원 이상이 중국에서 나옵니다. 오리온은 최대 시장인 중국은 고성장 채널 위주로 제품 출고를 늘리는 한편 베트남과 러시아, 인도 등에는 현지인 입맛을 반영한 초코파이를 선보이며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초코파이 외 다른 제품들도 판매량을 높여 메가 브랜드 라인업을 넓힌다는 게 오리온의 구상입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꼬북칩도 ‘포스트 초코파이’의 유력 후보입니다. 초코파이 매출은 해마다 늘고 있지만 국가별 비중은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2024년 사이 초코파이 글로벌 매출에서 중국 비중은 46%에서 33%로 줄었고 한국 비중도 19%에서 16%로 떨어졌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베트남 비중은 19%에서 21%로, 인도는 1%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러시아에서의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오리온은 모든 법인 중 러시아에서 가장 많은 12종의 초코파이를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초코파이 매출에서 러시아 비중은 2020년 16%에서 지난해 28%로 두 배 가까이 커지며 중국(33%)과 대등한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차와 케이크를 즐기는 러시아에서 초코파이는 말 그대로 ‘없어서 못 팔 지경’입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오리온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는 게 초코파이인데 글로벌 회사라고 얘기하려면 특정한 브랜드 하나만 가지고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제품들도 함께 키워 제2의 초코파이와 같은 브랜드가 나오기를 바랄 것이고 그에 맞춰 전략을 짜는 게 오리온의 과제이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국내외 생산시설 구축에 8300억 투자..성장 열쇠는 역시나 ‘해외’ 오리온은 늘어나는 K스낵 수요에 맞춰 생산능력 확대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향후 2년 내 글로벌 생산시설 구축에만 8300억원을 투자합니다. 국내에는 4600억원을 들여 2027년 6월까지 충북 진천에 생산·포장·물류가 통합된 진천통합센터를 세웁니다. 완공 시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까지 늘어납니다. 베트남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 스낵 생산 라인 증설에 나섭니다. 제3공장에는 1300억원을 투자해 생산능력을 지금보다 20% 수준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초코파이, 생감자 스낵에 이어 올해 쌀과자 시장 점유율 1위로 꿰찬다는 각오입니다. 러시아의 경우 올 1분기 기준 공장 가동률이 120%를 넘어섬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로 파이·비스킷·스낵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완공 시 연간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인도에는 100억원을 투자해 초코파이 생산라인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전 세계인 모두가 오리온 초코파이를 고유의 맛뿐만 아니라 정서적 가치까지 즐기는 제품으로 키워나가는 중”이라며 “꼬북칩, 알맹이젤리 등 각국 소비자 취향에 맞춘 다양한 맛과 식감의 제품도 선보이며 초코파이를 잇는 글로벌 브랜드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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