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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디캠프(D.CAMP), 입주 조건과 혜택은?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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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7, 2020, 06:05:00

‘디데이’ 프로그램 통해 입주·직접투자 기회 제공..스타트업 생존율 80%↑
글로벌 네트워크 적극 ‘지원’..초대형 보육공간 ‘프론트원’ 운영 예정

 

인더뉴스 박민지∙김영욱 기자 | 디캠프(D.CAMP)는 스타트업 생태계 초기부터 스타트업의 문화를 알리고 정착시키기위해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해왔습니다. 현재까지도 투자, 교육, 홍보, 글로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디캠프 투자·입주사의 성장과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매달 1회 개최되는 ‘디데이(D.DAY)’는 디캠프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입니다. 디데이는 유망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디캠프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데모데이(Demo Day) 입니다. 스타트업이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5분 발표와 10분 질의응답을 통해 사업을 설명하는 공개 경연대회죠.

 

지난달 디데이에는 377개 기업이 평균 20대 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무대에 올랐습니다. 무대에 오른 스타트업을 위주로 디캠프 입주와 직접 투자 기회가 제공됩니다. 디데이는 2013년 6월을 처음 시작으로 2020년 지난달까지 총 74회가 개최됐고 3581개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디데이 입주 심사를 통해 선발된 기업은 기본 6개월에서 최장 1년간 디캠프에 입주하게 됩니다. 오피스 무료 임대, 다양한 사업제휴 기회 발굴, 성장 프로그램 참여, 기업 홍보와 마케팅 기회를 얻는다는 의미죠. 현재 디캠프에는 17개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습니다.

 

디캠프 입주·투자기업 생존율 88.5%..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지원

 

디캠프에 입주했거나 투자받은 스타트업의 생존율은 88.5%입니다. 특히 5년차 스타트업의 생존율은 76.5%로 국내 평균 53.1%보다 높습니다. 지원형태별로 보면 투자 기업은 87.5%, 입주 기업은 85.8%, 입주·투자 기업은 97.2%의 생존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입주·투자 활동을 살펴보면 현재까지 누적 1269개의 신규 고용이 창출됐습니다. 디캠프 입주·투자 기업의 임직원 수는 창업 시점 대비 452%의 순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또 입주·투자 전 임직원 증가율은 74%에서 입주 후 현재까지 증가율은 218%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디캠프 측은 크게 ‘개인이 아닌 시스템으로 공정 운영’, ‘혁신성과 생존력 지속 검증’을 통해 스타트업이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자생력을 키우는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프로그램과 행사도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평균 주 1회 해외 기업·기관을 초청해 국내 스타트업과 협력할 수 있도록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네트워킹 행사에 15개국 35개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또 디캠프는 해외 기관과 실질적인 프로젝트 협력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국가별 진출을 도왔으며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컨퍼런스, 창업 대회 및 부스 참가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정신건강관리(D.MIND)와 인적자원관리교육(HR Salon) 그리고 멘토링(Office Hour)

 

스타트업은 인재 채용, 투자금 유치부터 시작해 마케팅, 홍보, 창업가들의 정신건강관리 등을 포함해 성장을 위해 다양한 요소를 필요로 합니다. 사업을 그리고 회사를 처음 만드는 사람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일들이고 거기에서 사실 수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디캠프는 초기 기업들에 이러한 문제점이 일어날 것을 알고 있고, 그러한 문제점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창업을 하면서 느꼈던 불안감과 스트레스 사례를 나누고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시간으로 정신건강관리(D.MIND) 프로그램이 마련됐고 카카오벤처스 정신아 대표, 정신의학과 김병수 전문의가 자리를 함께하기도 했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인적자원관리교육(HR Salon)의 경우 카카오 황성현 인사총괄 부사장과 같이 준비해 채용계획은 어떻게 세우고, 평가·보상은 어떻게 하는지, 입사하고 교육은 어떻게 하고, 퇴사는 어떻게 하는지 등 스타트업 HR 담당자들을 위한 교육 세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피스아워(Office Hour)’를 통해 홍보, 투자, 마케팅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섭외해 스타트업과 1:1로 만날 수 있는 시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초대형 스타트업 보육 공간 ‘프론트원’ 운영..스타트업 생태계 ‘확산’

 

디캠프는 민관합동으로 청년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프론트원(FRONT1)’ 운영을 맡아 스타트업 생계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디캠프가 운용할 프론트원은 지상 20층에 연면적 3만6259㎡(1만968평)에 달하는 신용보증기금 마포사옥을 리모델링한 뒤 스타트업 120개사를 순차적으로 입주시킬 계획입니다.

 

올해 6월 오픈을 앞둔 프론트원에는 디캠프는 물론 KDB산업은행 성장금융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과 신한금융퓨처스랩 핀테크지원센터 등이 입주해 합동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혁신 아이디어와 의지가 있지만 창업 경험과 자금 조달 노하우 등이 부족한 ‘청년창업 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디캠프의 고유 기능인 투자, 공간, 네트워크가 확장된 제 2의 디캠프 개념입니다. 프론트원은 국내 최대 청년 창업타운의 모습을 보일 프론트원은 인근 대학교, 여의도 금융업계와 마포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 및 혁신타운 등 창업공간을 연결하는 초대형 스타트업 보육 공간 프로젝트 입니다. 

 

특히 4차산업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한 혁신 창업을 적극 지원할 것으로 전해졌는데 핀테크(Fintech), 빅데이터(Big-Data) 등을 활용한 청년 창업을 적극 지원하는 혁신창업 허브공간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 성장 단계별 종합금융 지원과 컨설팅 교육·해외진출 등으로 금융과 비금융을 복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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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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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2025.07.01 14:33:3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동양생명·ABL생명의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8월 그룹 이사회에서 보험사 인수를 결의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약 10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맺은 결실입니다. 이로써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초 우리투자증권 출범을 통한 증권업 진출에 이어 보험업 진출까지 마무리하면서 은행·증권·보험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습니다. 우리금융은 "이번에 편입한 동양생명·ABL생명은 긴 업력과 탄탄한 판매채널이 강점으로, 업계 대형급 수준의 고객·자산·이익규모를 보유하고 있다"며 "여기에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지면 자산 및 수익규모 증대, 비(非)은행 비중확대 등 재무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또 "시장 역시 그룹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층 확대, 계열사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등을 통해 기업가치 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며 "실제로 최근 동양생명·ABL생명 신용등급 상향, 우리금융지주·동양생명 주가상승 흐름 등도 이러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9월 ‘생명보험회사 인수단 TFT’(단장 성대규)를 출범시켜 조직·인사·재무·리스크·IT 등 전 부문에 걸쳐 그룹 경영관리체계와 부합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향후 보험사 경영방향, 그룹 시너지전략 등을 수립하며 자회사 편입을 위한 사전준비를 해왔습니다. 또한 그룹 임직원의 보험업 역량 제고를 위해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이 ▲보험산업 ▲벤치마킹 사례 ▲보험업 법규 ▲회계제도 등 업무 전반에 걸친 교육을 이수하는 등 보험업에 대한 내부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보험 자회사 편입이 단순한 사업확대를 넘어 우리금융의 미래 성장기반을 공고히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우리투자증권과 함께 동양생명·ABL생명 두 보험사를 그룹의 비(非)은행부문 핵심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외형성장보다는 자본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고객중심의 혁신적인 상품개발과 방카슈랑스·GA·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판매기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보험심사와 지급절차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도입해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는 등 비(非)금융 부문과의 연계를 통해 보험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출생·고령화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역할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은행·카드·증권·자산운용 등 그룹 자회사와 보험사 간의 유기적 협력을 바탕으로 ▲그룹 공동상품 출시 ▲WM/CIB 부문 통합 서비스 등 차별화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너지 협업에 신속히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임종룡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이 2001년 4월 국내 최초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한 이후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모든 금융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체제를 다시 완성하게 됐다"며 "오늘은 지난해 3월 예보 잔여지분 매입·소각으로 완전민영화를 달성한 데 이어 1등금융그룹 재도약을 위한 여정에 큰 걸음을 내딛은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방카슈랑스, 자산운용, 디지털 혁신,AI 대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과 주주 모두를 위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비전도 밝혔습니다. 자회사 편입 절차를 마무리한 임종룡 회장은 동양생명·ABL생명 임직원들에게 손편지를 보내 "오랜 역사와 저력을 지닌 두 보험사의 전문성과 경험이 그룹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제 한 가족으로서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의 경쟁력을 높여가자"고 당부하며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두 보험사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의지를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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