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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디캠프(D.CAMP), 입주 조건과 혜택은?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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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7, 2020, 06:05:00

‘디데이’ 프로그램 통해 입주·직접투자 기회 제공..스타트업 생존율 80%↑
글로벌 네트워크 적극 ‘지원’..초대형 보육공간 ‘프론트원’ 운영 예정

 

인더뉴스 박민지∙김영욱 기자 | 디캠프(D.CAMP)는 스타트업 생태계 초기부터 스타트업의 문화를 알리고 정착시키기위해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해왔습니다. 현재까지도 투자, 교육, 홍보, 글로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디캠프 투자·입주사의 성장과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매달 1회 개최되는 ‘디데이(D.DAY)’는 디캠프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입니다. 디데이는 유망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디캠프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데모데이(Demo Day) 입니다. 스타트업이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5분 발표와 10분 질의응답을 통해 사업을 설명하는 공개 경연대회죠.

 

지난달 디데이에는 377개 기업이 평균 20대 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무대에 올랐습니다. 무대에 오른 스타트업을 위주로 디캠프 입주와 직접 투자 기회가 제공됩니다. 디데이는 2013년 6월을 처음 시작으로 2020년 지난달까지 총 74회가 개최됐고 3581개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디데이 입주 심사를 통해 선발된 기업은 기본 6개월에서 최장 1년간 디캠프에 입주하게 됩니다. 오피스 무료 임대, 다양한 사업제휴 기회 발굴, 성장 프로그램 참여, 기업 홍보와 마케팅 기회를 얻는다는 의미죠. 현재 디캠프에는 17개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습니다.

 

디캠프 입주·투자기업 생존율 88.5%..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지원

 

디캠프에 입주했거나 투자받은 스타트업의 생존율은 88.5%입니다. 특히 5년차 스타트업의 생존율은 76.5%로 국내 평균 53.1%보다 높습니다. 지원형태별로 보면 투자 기업은 87.5%, 입주 기업은 85.8%, 입주·투자 기업은 97.2%의 생존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입주·투자 활동을 살펴보면 현재까지 누적 1269개의 신규 고용이 창출됐습니다. 디캠프 입주·투자 기업의 임직원 수는 창업 시점 대비 452%의 순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또 입주·투자 전 임직원 증가율은 74%에서 입주 후 현재까지 증가율은 218%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디캠프 측은 크게 ‘개인이 아닌 시스템으로 공정 운영’, ‘혁신성과 생존력 지속 검증’을 통해 스타트업이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자생력을 키우는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프로그램과 행사도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평균 주 1회 해외 기업·기관을 초청해 국내 스타트업과 협력할 수 있도록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네트워킹 행사에 15개국 35개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또 디캠프는 해외 기관과 실질적인 프로젝트 협력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국가별 진출을 도왔으며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컨퍼런스, 창업 대회 및 부스 참가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정신건강관리(D.MIND)와 인적자원관리교육(HR Salon) 그리고 멘토링(Office Hour)

 

스타트업은 인재 채용, 투자금 유치부터 시작해 마케팅, 홍보, 창업가들의 정신건강관리 등을 포함해 성장을 위해 다양한 요소를 필요로 합니다. 사업을 그리고 회사를 처음 만드는 사람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일들이고 거기에서 사실 수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디캠프는 초기 기업들에 이러한 문제점이 일어날 것을 알고 있고, 그러한 문제점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창업을 하면서 느꼈던 불안감과 스트레스 사례를 나누고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시간으로 정신건강관리(D.MIND) 프로그램이 마련됐고 카카오벤처스 정신아 대표, 정신의학과 김병수 전문의가 자리를 함께하기도 했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인적자원관리교육(HR Salon)의 경우 카카오 황성현 인사총괄 부사장과 같이 준비해 채용계획은 어떻게 세우고, 평가·보상은 어떻게 하는지, 입사하고 교육은 어떻게 하고, 퇴사는 어떻게 하는지 등 스타트업 HR 담당자들을 위한 교육 세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피스아워(Office Hour)’를 통해 홍보, 투자, 마케팅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섭외해 스타트업과 1:1로 만날 수 있는 시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초대형 스타트업 보육 공간 ‘프론트원’ 운영..스타트업 생태계 ‘확산’

 

디캠프는 민관합동으로 청년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프론트원(FRONT1)’ 운영을 맡아 스타트업 생계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디캠프가 운용할 프론트원은 지상 20층에 연면적 3만6259㎡(1만968평)에 달하는 신용보증기금 마포사옥을 리모델링한 뒤 스타트업 120개사를 순차적으로 입주시킬 계획입니다.

 

올해 6월 오픈을 앞둔 프론트원에는 디캠프는 물론 KDB산업은행 성장금융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과 신한금융퓨처스랩 핀테크지원센터 등이 입주해 합동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혁신 아이디어와 의지가 있지만 창업 경험과 자금 조달 노하우 등이 부족한 ‘청년창업 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디캠프의 고유 기능인 투자, 공간, 네트워크가 확장된 제 2의 디캠프 개념입니다. 프론트원은 국내 최대 청년 창업타운의 모습을 보일 프론트원은 인근 대학교, 여의도 금융업계와 마포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 및 혁신타운 등 창업공간을 연결하는 초대형 스타트업 보육 공간 프로젝트 입니다. 

 

특히 4차산업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한 혁신 창업을 적극 지원할 것으로 전해졌는데 핀테크(Fintech), 빅데이터(Big-Data) 등을 활용한 청년 창업을 적극 지원하는 혁신창업 허브공간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 성장 단계별 종합금융 지원과 컨설팅 교육·해외진출 등으로 금융과 비금융을 복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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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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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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