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형님보다 나은 아우…코스닥, 거침없는 상승에 1년래 최고치 경신

URL복사

Wednesday, May 27, 2020, 08:05:40

“코로나 수혜·대규모 유동성 공급 영향”
바이오·IT 등 코로나 수혜 업종 실적 기대감 덕
“실물경제-지수상승 간 괴리..투자주의” 지적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 경제쇼크가 전 세계를 뒤덮었지만 우리 증시에서 코스닥 지수는 코로나19로 인한 하락분을 모두 회복한데 이어 52주 최고치까지 새로 썼다. 코로나 사태 속에서 부각된 바이오·IT(정보통신) 관련 업종의 약진이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대규모 유동성 공급 영향으로 실물경제와 지수상승 간 괴리가 존재한다며 투자 시 이 점을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전통 제조 산업 위주인 코스피 지수는 상대적으로 시장 관심을 덜 받으며 아직 올해 초 고점도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코스닥지수는 729.11을 기록하며 종가 기준 52주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코스피지수는 2029.78을 기록해 이날 기준 52주 최고치인 2267.25(1월 22일)에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 여파로 바닥을 짚고 반등하는 추세에서 코스닥이 코스피보다 가벼운 모습이다.

 

이 차이는 코스닥 시장 내 코로나 수혜주들의 약진에 기인하는 측면이 크다. 특히 진단키트 대표주로 꼽힌 씨젠은 올해 초 시가총액이 8119억원 수준으로 40위권에 속했지만 이날 기준 약 3조원을 기록하며 4위에 자리매김했다. 이 기간동안 주가는 약 270% 올랐다.

 

씨젠과 같이 진단키트 수혜주로 주목받은 다른 종목들의 시총도 큰 폭으로 뛰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랩지노믹스는 1월 2일 기준 시총이 551억원으로 1400위권에 속했지만 25일 기준 시총이 468.62% 증가한 3131억원을 기록해 220위권까지 올라섰다. 같은 기간 수젠텍도 시총이 527.18% 늘어 130위권까지 뛰어올랐다.

 

여기에 언택트(비대면) 수혜주로 꼽히는 게임·간편결제 등 IT 기업들의 주가도 실적 기대감으로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1분기 코스닥 상장법인 가운데 IT 업종의 순이익은 2.6% 올랐다. 반면 비(非) IT 업종의 순이익은 9.72% 감소했다.

 

전 세계적으로 봐도 이러한 회복세는 한국에서 두드러진다. 코스닥과 비교되는 미국의 나스닥종합지수, 일본의 자스닥지수는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나스닥지수의 경우 올해 들어 9383.37(2월 19일)까지 올랐지만 전 거래일 기준 9324.59로 아직 코로나 이전 고점에 못미친다. 자스닥지수도 1월 6일 173.03을 기록하며 2020년을 맞이했으나 전거래일 종가 기준 158.87을 기록하며 아직 코로나 피해를 모두 회복하지 못했다.

 

코스닥지수의 이례적인 회복속도를 두고 전문가들은 코로나 수혜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풀려있는 대규모 유동성이 코스닥으로 공급되며 지수상승을 지지하고 있다는 해석을 내놨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의 코스닥시장 내 코로나 관련 바이오·IT 기업들의 실적 개선 기대감과 실질적 개선이 나타나면서 지수상승 요인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실물경제와 주가지수 간 괴리감이 커지고 있는 부분들도 있다. 이는 코로나 수혜와 관련 없는 기업까지 주가가 오르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늘어난 유동성이 코로나로 인해 국내 코스닥시장으로 유입되면서 실질적인 코로나 수혜 기업이 아님에도 주가상승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코스닥에 비해 코스피지수는 회복이 더딘 모습이다. 이는 코로나 여파로 시장의 관심이 바이오·언택트 관련 업종에 쏠리면서 자동차, 철강 등 전통 제조산업이 주를 이루는 유가증권시장에 관심이 덜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날 기준 한때 시가총액 2위까지 올랐던 현대차와 포스코는 각각 언택트 수혜주로 꼽히는 카카오와 엔씨소프트에게 시총 상위자리를 내줬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