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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리프트된 BMW 신형 5·6시리즈...어떻게 달라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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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7, 2020, 12:05:33

내·외관 디자인 다듬고 첨단 편의·안전사양 강화..E클래스와 정면대결
마일드 하이브리드 탑재해 효율·동력성능 개선..PHEV 모델도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BMW 코리아가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BMW 뉴 5시리즈와 뉴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를 전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한국은 5시리즈와 6시리즈의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데요. BMW코리아는 올해 하반기 신형 5시리즈와 6시리즈를 출시해 E클래스에 밀린 시장 입지를 회복한다는 계획입니다.

 

27일 처음 공개된 5시리즈는 1972년 선보인 이래 전 세계에서 790만대 이상 판매된 중형세단입니다. 특히 지난 2017년 국내 출시된 7세대 5시리즈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과 BMW 특유의 운전의 즐거움, 최첨단 반자율주행 시스템 등을 탑재해 국내 수입차 시장을 주도해왔습니다.

 

실제로 BMW 5시리즈는 2017년 국내에서 총 2만 4119대 판매되며 전년 대비 40% 성장했는데요. 이후에도 2018년 2만 3487대, 2019년 1만 9138대 등 높은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분변경 모델 발표를 앞둔 시점인 올해 4월까지의 누적 판매량도 전 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BMW 뉴 5시리즈는 7세대 모델의 부분변경 모델입니다. 내외관은 물론 전기화를 통한 효율 향상,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최첨단 기술을 보완한 것이 특징입니다.

 

BMW 뉴 5시리즈의 전면부에 위치한 키드니 그릴은 상하좌우로 커지면서 프론트 에이프론까지 이어졌는데요. 한층 날카로워진 헤드라이트는 과거부터 이어온 BMW만의 디자인에 현대적인 요소를 더해 세련되게 변화했습니다.

 

 

새로운 풀 LED 헤드라이트에는 어댑티브 코너링 램프가 포함되어 있고, 매트릭스 기술이 적용된 눈부심 방지 BMW 셀렉티브 빔, 하이-빔 어시스턴트 기능은 선택사양으로 제공됩니다. 리어 라이트에는 검정색 테두리와 새로운 ‘L’자형 그래픽을 적용해 시각적으로 더 도드라지게 했고, 후미등과 제동등은 입체적으로 디자인됐습니다.

 

특히 BMW 뉴 5시리즈에는 연료 효율성과 역동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됩니다. BMW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은 지난해 가을 BMW 520d와 BMW 520d xDrive 모델을 통해 처음 공개됐는데요. 연료 소모량 최소화, 승차감 개선 등의 성능 향상을 거쳐 이번 뉴 5시리즈에 탑재됐습니다.

 

뉴 5시리즈는 184마력부터 340마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출력을 발휘하는 3가지 가솔린 엔진 및 3가지 디젤 엔진을 제공합니다. 가솔린 엔진은 직분사 시스템 압력을 높여 효율을 향상시켰으며, 전 모델에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됩니다.

 

뉴 5시리즈와 함께 출시된 뉴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는 직접적인 경쟁상대가 없는 개성적인 모델입니다. 고급스러우면서도 활용도 높은 실내 공간, 강력한 주행성능으로 여행과 일상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BMW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는 현재까지 전세계 5만대 이상 판매되며 고유의 가치를 입증했는데요. 신형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는 7시리즈 세단, 8시리즈 등 BMW의 플래그십 모델들이 생산되고 있는 BMW 딩골핑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입니다.

 

BMW 뉴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는 긴 보닛과 휠 베이스(3070mm), 뒤쪽으로 뻗어 내려가는 루프라인 등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시속 120km 이상에서 자동으로 펼쳐지는 리어 스포일러는 다이내믹한 감성을 더한다는 게 BMW코리아의 설명입니다.

 

특히 상하좌우로 커진 키드니 그릴과 슬림한 헤드라이트의 조합 덕분에 차폭이 한층 넓어 보이는데요. 기본 적용되는 풀-LED 헤드라이트에는 능동형 코너링 기능, 매트릭스 기술이 적용된 눈부심 방지 BMW 셀렉티브 빔, 하이-빔 어시스턴트 기능 등이 포함됩니다.

 

BMW 뉴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는 앞, 뒤 승객 모두에게 넉넉한 탑승공간을 제공합니다. 또 전 좌석에 승객이 탑승한 상태에서의 적재용량은 600리터, 뒷좌석을 접으면 최대 1800리터까지 확장됩니다.

 

12.3인치 전자식 계기판과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도 기본으로 탑재되는데요. 정교하게 디자인된 스포츠 가죽 스티어링 휠에는 새롭게 배열된 다기능 버튼이 적용돼 차량의 각종 기능을 손쉽게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BMW 뉴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에는 190마력부터 340마력까지 발휘하는 2개의 가솔린 엔진 및 3개의 디젤 엔진이 탑재됩니다. 모든 엔진에는 8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가 조합되며, 최첨단 배출가스 제어 기술 또한 적용돼 2021년부터 시행되는 보다 엄격한 배출가스 기준인 유로6d를 현시점에서 충족시켰습니다.

 

5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도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됩니다. 정속 주행 중에는 엔진을 보조하여 연료 효율을 높이며,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나 탄력주행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재시동 진동을 최소화해 승차감도 개선합니다.

 

특히 BMW 뉴 6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는 자율주행에 한층 가까워졌는데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에 추가된 신규 주변상황 3차원 시각화 기능은 현재 주행중인 차로를 포함해 인접 차로에 있는 다른 자동차나 트럭, 모터사이클 등을 인식해 계기판 중앙에 표시합니다.

 

이 밖에도 파킹 어시스턴트 기능에는 후진 어시스턴트가 추가됐습니다. 후진 어시스턴트는 차량이 진입 동선을 따라 후진할 수 있도록 조향을 최대 50m까지 보조해주는 기능인데요. 선택사양인 리모트 컨트롤 파킹을 이용해 하차한 채로 차를 주차공간 안으로 이동시키거나 출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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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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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업계 최초 ‘고방열 모바일 D램’ 공급…“스마트폰 발열 잡는다”

SK하이닉스, 업계 최초 ‘고방열 모바일 D램’ 공급…“스마트폰 발열 잡는다”

2025.08.28 09:13: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업계 최초로 반도체 후공정 필수 재료인 ‘High-K EMC’ 소재를 적용한 고방열 모바일 D램 제품을 개발, 고객사들에 공급을 개시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EMC(Epoxy Molding Compound)는 수분·열·충격·전하 등 다양한 외부 환경으로부터 반도체를 밀봉해 보호하고 열을 방출하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High-K EMC는 열전도 계수(K)가 높은 물질을 EMC에 사용해 열전도율을 높입니다. SK하이닉스는 “온디바이스(On-Device) AI 구현을 위한 데이터 고속 처리 시 발생하는 발열이 스마트폰 성능 저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며 “이번 제품으로 고사양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발열 문제를 해결해 글로벌 고객사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모바일 AP(응용 프로세서) 위에 D램을 쌓아 올리는 PoP(Package on Package:적층 패키지)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구조는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이는 장점이 있지만, 모바일 AP에서 발생한 열이 D램 내부에 누적되면서 전체적인 스마트폰 성능 저하도 함께 불러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램 패키지를 감싸는 핵심 소재인 EMC의 열전도 성능 향상에 주력, 기존에 EMC의 소재로 사용하던 실리카에 알루미나를 혼합 적용한 신소재인 High-K EMC를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열전도율을 기존 대비 3.5배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켰고, 그 결과 열이 수직으로 이동하는 경로의 열 저항을 47%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향상된 방열 성능은 스마트폰의 성능 개선과 소비전력 절감을 통해 배터리 지속시간, 제품 수명 연장에도 기여해 모바일 업계의 관심과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규제 SK하이닉스 부사장(PKG제품개발 담당)은 “이번 제품은 단순한 성능 향상을 넘어, 고성능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겪는 불편 해소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소재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차세대 모바일 D램 시장에서의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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