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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완성차업계 ‘코로나 쇼크’ 지속...내수 실적은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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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1, 2020, 17:06:04

안방선 신차효과 힘입어 판매 증가..해외 실적은 ‘반토막’
그랜저, 7개월 연속 베스트셀링카..쏘렌토·아반떼도 맹활약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의 5월 판매 실적이 내수와 수출에서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내수 시장에선 신차효과를 바탕으로 선방한 반면, 해외 시장에선 전년 대비 절반 이상 쪼그라들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과 생산 차질로 위기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1일 완성차 5개사가 발표한 5월 내수 판매실적에 따르면, 현대차 그랜저는 1만대를 가뿐히 넘기며 7개월 연속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습니다. 특히 최근 출시된 아반떼와 쏘렌토는 각각 1만대 가까이 판매되며 ‘신차효과’를 누렸습니다. 르노삼성의 신차 XM3도 5000대가 넘게 팔리며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반면 해외 시장에서는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대차와 한국지엠은 전년 동월 대비 반토막난 성적표를 받아들었고, 쌍용차는 700대를 간신히 넘기며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르노삼성(-83.2%)과 기아차(-44.0%) 역시 큰 폭의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 현대차 그랜저, 7개월 연속 ‘베스트셀링카’…수출은 ‘반토막’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5 % 증가한 7만 810대를 판매했습니다. 그랜저는 1만 3416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고, 아반떼(9382대)와 G80(7582대) 등 신차들의 활약이 두드러졌습니다. 이 밖에 쏘나타(5827대), 팰리세이드(4177대), 싼타페(5765대) 등 기존 주력차종들도 제 몫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6% 감소한 14만 6700대에 그쳤는데요.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던 전달(9만 6651대)에 비하면 다소 회복됐지만, 30만대에 육박했던 전년에 비하면 다소 초라한 성적입니다.

 

 

◇ 기아차, 안방서 전년比 19.0% 증가…신형 쏘렌토 쾌속질주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5만 1181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9.0% 늘어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쏘렌토(9297대)는 전달에 이어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지켰고, 비교적 신차인 K5(8136대)도 고공행진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셀토스(5604대)와 K7(4464대) 등 다른 주력 차종들도 경쟁차종들에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아차는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해외시장에선 별다른 힘을 쓰지 못했는데요. 기아차는 지난달 해외 시장에서 총 10만 9732대를 판매하는 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44.0% 급감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지만,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게 기아차의 복안입니다.

 

 

◇ XM3 3개월 연속 5000대 돌파…르노삼성 효자노릇 ‘톡톡’

 

르노삼성은 지난달 총 1만 571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72.4%나 껑충 뛰어오른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XM3는(5008대)는 3개월 연속 5000대를 넘기며 전체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QM6도 전년 동월 대비 71.3% 증가한 3963대를 달성하며 XM3를 지원했지만, 주력차종이었던 SM6(740대)는 눈에 띄게 힘을 잃었습니다. 최근 들여온 르노 캡처(450대)는 출시 첫 달 무난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반면 닛산 로그가 빠진 르노삼성의 지난달 수출 실적은 1358대에 머물렀습니다. QM6가 1128대, 트위지는 230대를 기록했는데요. 8098대를 기록했던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무려 89.2%나 급감한 수치입니다.

 

◇ 안방서 반등한 쌍용차…해외에선 ‘711대’

 

지난 4월 내수 최하위로 추락했던 쌍용차는 5월 들어 소폭 반등하며 4위에 올랐습니다.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7575대를 판매한 쌍용차는 전년 동월 대비 25.0% 감소한 성적을 기록했는데요. 다만 6000대를 간신히 넘겼던 전달보다는 25.9%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쌍용차는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유일하게 신차가 없지만 안방에서 선방한 모습인데요. 다만 해외 시장에선 고작 711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68.1% 쪼그라들었습니다. 이는 796대로 뚝 떨어졌던 전달보다도 10% 가량 줄어든 수치입니다.

 

 

◇ 트레일블레이저의 예상 밖 부진…한국지엠 내수 최하위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5993대를 판매해 한달 만에 다시 내수 꼴찌로 내려앉았습니다. 한국지엠은 7000대 가까이 판매했던 전달 실적을 이어가지 못했는데요. 주력 신차인 트레일블레이저가 956대에 그친 것이 뼈아팠습니다.

 

한국지엠이 국내에서 생산하는 스파크(2056대), 말리부(822대), 트랙스(498대)도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했는데요. 트래버스(372대), 콜로라도(478대), 이쿼녹스(144대) 등 수입차종들도 500대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지엠은 해외에서도 부진한 모습을 이어갔습니다. 한국지엠의 지난달 해외 판매실적은 총 1만 8785대로, 전년 동월 대비 45.3%나 급감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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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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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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