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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인도 핀테크 시장을 점령한 트루밸런스True Bal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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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4, 2020, 11:06:00

통신요금 잔액확인 서비스를 시작으로 핀테크FinTech까지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트루밸런스 True Balance’는 선불제 휴대폰의 통신요금 잔액을 확인하는 서비스로 2014년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2015년 공식 론칭 후 지금은 공과금 납부, 통신요금 충전, 대출, 보험 그리고 이커머스 등 인도India의 금융 소외층을 타깃으로 한 핀테크FinTech*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핀테크FinTech 또는 Financial Technology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빅 데이터, SNS 등의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하고 있음. 

 

트루밸런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밸런스히어로(BalanceHero. 대표 이철원)’의 이철원 대표는 인도 출장 중에 모바일 사용자들이 통화요금 잔액을 USSD (통신사의 고유번호로 *123# 등을 입력하고 통신료 잔액을 일회성 문자로 받는 것) 방법으로 확인한 뒤, 그 잔액을 메모지에 써서 휴대폰 뒤에 붙이고 다니는 것을 보고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고 합니다.

 

국내 선불요금제 휴대폰은 외국인을 위한 상품이 대부분이지만, 13억 인구의 인도의 경우에는 약 11억의 모바일 인구 대부분이 선불요금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지 시장조사업체인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도 인도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약 4억3000만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온라인 거래가 가능한 인구는 약 2억명입니다. 

 

인도에서는 현금거래가 일반적인데 이는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많아서 신용거래 자체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대표는 ‘일반적으로 은행 점포 수 및 ATM 기기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도권 이외 지역은 계좌 개설, 대출 신청이나 기존에 카드사용 및 신용거래의 흔적이 없어서 대부분 신용점수가 없는 실정’이라고. 

 

신용거래 자체가 불가능 하다보니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선불요금제 휴대폰을 사용할 수 밖에 없고, 금융서비스에서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는 상황인 것이죠.

 

 

트루밸런스는 금융 소외층 및 중산층을 대상으로 지난 5년간 확보한 8000만 사용자의 데이터를 모아 ACS — Alternative Credit Scoring System 대안신용평가체계 — 를 개발했고 현재 100만 명의 금융중개인(Reseller)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철원 대표는 “금융 소외층을 위해 ACS를 만들어서 여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합니다. 실제 트루밸런스의 ‘소액 대출 서비스’를 통해 처음으로 대출을 경험한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트루밸런스는 ‘생활금융 중개 플랫폼’으로 통신료 충전∙결제∙공과금 납부∙커머스∙보험∙기프트 카드∙소액 대출∙할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지 경쟁사는 커머스에 Meesho, Udaan, 결제에는 PayTM, Phonepe, 보험에는 Policy Bazaar, 대출에는 Zestmoney, Krazybee 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빠른 대출 신청, 승인, 지급 프로세스와 초소액 대출을 소외층에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트루밸런스가 유일하다는 설명입니다.

 

인도 시장에서 먼저 주목받은 금융서비스

 

밸런스히어로는 이 대표에게는 2번째 창업입니다. 첫번째 창업은 2006년 액세스모바일Access Mobile이었습니다. 당시 음악이나 다양한 소리의 통화연결음과 같은 통신 부가가치 서비스(VAS. Value Added Services)를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등 아시아 시장에 제공하는 것이었죠. 하지만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성장이 멈추자 다른 방향의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이미 아시아 시장을 경험한 상황에서 인도 시장을 선택한 것은 시장이 초기였다는 점, 성장가능성이 높았던 점, 그리고 인구가 많은 거대 시장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밸런스히어로를 설립한 후에는 IT 스타트업에 맞게 앱App으로 시작하여 금융 핀테크로 설정을 잡았습니다. 

 

특히 잔액확인을 시작으로 통신료 충전 및 결제를 그리고 다음에는 대출, 할부 등과 같은 등대 포지션을 유리하게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를 실행에 옮겼습니다. 

 

 

트루밸런스는 2019년 12월 말 기준 다운로드 7600만 건을 달성했습니다. 3개월간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수는 약 2천만명입니다. 최근에 출시한 소액 대출 서비스는 재대출율이 70~80%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7년 인도중앙은행 RBI(Reserve Bank of India)으로부터 모바일 결제 사업을 가능케 한 선불지급결제수단 PPI(Pre paid Payment Instruments)를 취득, 이후 2018년에는 공과금 결제 서비스, 기프트 카드 등을 선보였고, 2019년에는 첫 금융 상품, 커머스, 보험, 소액 대출, 기차 예약 등의 서비스를 출시하게 됩니다. 

 

2019년 5월 누적거래액 1100억원, 누적거래 수 9200만건을 달성. 10월에는 인도중앙은행 RBI으로부터 대출 라이선스인 NBFC 취득 및 PPI 갱신으로 금융 플랫폼으로 기반을 더욱 갖출 수 있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올해 1월부터 대출 자회사(Truecredits) 통해 자체 대출을 서비스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철원 대표는 “중단기적으로 인도 시장에서 금융 상품을 집중할 예정이며, 인도 시장 자체로도 충분히 크고 잠재력이 무한한 시장이라고 판단합니다. 앞으로도 모두를 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소외층이 필요한 커머스 할부, 더 다양한 보험 상품 등의 금융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로 2019년 10월, 260억 규모의 시리즈 C를 유치하며 총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이 720억원이 됐습니다. 주요 투자자로는 소프트뱅크Softbank, ICICI Bank, KDB산업은행, IMM인베스트먼트, 네이버Naver, 라인벤처스Line Ventures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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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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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5]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AI 기술로 ‘Home AI’ 더욱 고도화”

[CES 2025]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AI 기술로 ‘Home AI’ 더욱 고도화”

2025.01.08 16:13: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한종희 삼성전자[005930] 대표이사 부회장이 "AI 기능이 탑재된 제품 수를 늘리는 것을 넘어서 제품 간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알아서 잘, 깔끔하고 센스 있게 맞춰주는 'Home AI'를 구현하겠다"며 삼성전자 Home AI의 방향성을 짚었습니다. 한 부회장은 현지시간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5 현장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와 같이 밝혔습니다.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가 제시하는 Home AI는 10년 이상 축적해 온 스마트 홈 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AI 기술을 고객 관점에서 더욱 고도화 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CES 2025에서 AI 기술과 스마트싱스로 연결성을 강화하고 다양해진 주거 형태와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Home AI'를 선보였습니다. 한 부회장은 Home AI를 구현하는데 있어 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스마트싱스로 연결된 제품은 업계 최고 수준의 다중 보안 시스템인 '녹스 매트릭스'와 '녹스 볼트'로 보호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스 매트릭스는 블록 체인 기반의 보안 기술로 연결된 기기들이 보안 상태를 상호 점검하다가 외부 위협이 감지되면 해당 기기의 연결을 끊고 바로 조치할 수 있도록 알려 줍니다. 녹스 볼트는 비밀번호, 생체 인식 데이터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별도 하드웨어 보안 칩에 저장해 운영체제(OS) 기반 정보 유출이나 물리적인 해킹 공격으로부터 중요 정보를 보호합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안전 과학 분야 인증 기관인 'UL 솔루션즈'의 IoT 보안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다이아몬드'를 가전 업계에서 가장 많이 받아 안정성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한 부회장은 "앞으로도 국내외 공신력 있는 기관의 검증을 더욱 확대해 Home AI에 대한 신뢰를 더 높여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Home AI의 궁극적인 방향에 대해서는 "일일이 설정하지 않아도 연결된 기기들이 상황에 맞는 기능을 수행해 시간을 아껴주고 에너지를 절약해 환경까지 보호해 주며 나와 내 가족, 반려동물까지 세심히 케어해 주는 것을 추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삼성의 'Home AI'는 거주하는 집을 넘어서 이동수단, 사무공간, 상업시설 등 어디를 가더라도 내 집 같은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Home에서의 경험을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집을 비롯, 여러 산업 공간에 Home AI를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프로'를 소개했습니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삼성전자의 Home AI를 상업 시설, 사무실, 호텔, 학교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확대해, 에너지 통합 관리나 설비 유지·보수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B2B 솔루션입니다. 한 부회장은 글로벌 환경 변화와 대내외 불안정성 지속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업의 본질에 충실함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바꿔 모든 난관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어서 "삼성전자가 생각하는 업의 본질은 최고 수준의 품질 확보와 고객을 중심에 둔 초격차 기술 혁신"이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해 품질과 AI 조직을 한층 더 강화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 부회장은 "미래 준비를 위한 인재와 기술 확보, 새로운 성장을 위한 투자도 빠르고 과감하게 추진하여 주력 사업의 초격차를 확보하겠다"고도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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