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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시절은 잊어라” HMM, 뱃고동 울리며 거침없는 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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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4, 2020, 16:06:12

10년째 영업적자에도 연일 신고가 경신
정부 지원·대규모 컨테이너선 만선 출항 호재 덕
“전세계 물동량 사상 최저치..반짝 상승에 그칠수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10년 연속 적자(영업손실)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HMM(구 현대상선)의 주가가 연일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면서 가파른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더불어 연이은 컨테이너선 만선출항 호재가 주가에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다만 코로나 특수로 인한 반짝 수요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HMM은 전날보다 9.9% 급등한 5520원을 기록하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지난달에만 30% 넘게 급등한데 이어 이달 들어서도 이미 두자릿수의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지난 3월 23일 코로나 여파로 바닥을 찍었던 저점(2120원)에 비해서는 164% 가량 급등했다. 올해 초(3750원)와 비교해서는 50% 가까이 오르며 코로나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

 

주가 급등 배경으로는 정부의 지원과 더불어 세계 최대 규모 컨테이너선을 연이어 만선으로 출항시킨 영향이 컸다는 게 중론이다. HMM은 지난달 8일 알헤시라스호가 1만 9621TEU를 싣고 만선 출항했다고 밝혔다. 이는 종전 최다 선적량인 MSC사의 궐슨(Gulsun)호의 1만 9574TEU 기록을 깬 세계 신기록이다.

 

여기에 정부 지원이 더해지며 주가 급등에 힘을 보탰다. 알헤시라스호가 지난주에 수에즈운하를 통과하자 청와대는 관련 소식을 직접 전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2016년 한진해운 파산과 현대상선의 경영 악화로 국내발 유럽 수출 화물을 외국 국적 선박에 의존하고 있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잃어버린 글로벌 핵심 항로를 되찾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발표 이후 HMM은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그리고 지난 28일 알헤시라스호에 이어 또다른 세계 최대 규모 컨테이너선인 ‘오슬로호’도 만선으로 출항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주가는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다가 오늘 또다시 천장을 뚫었다. 정부의 강력한 지원에 투자자들도 해운업을 살펴보기 시작한 모습이다.

 

이와 함께 3년 만에 해운동맹(디얼라이언스)에 가입한 것도 호재다. HMM 관계자는 “해운 동맹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알헤시라스호에 이어 오슬로호까지 만선으로 출항할 수 있었다”며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12척으로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세계 경제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대한민국 해운산업 재건에 밑거름이 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여전하다. 세계 물동량이 사상 최저치로 떨어진 탓에 해운사들이 선박 운항을 줄였고, 그 영향으로 운임이 반짝 상승했다는 설명이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운항하지 못하고 놀고 있는 컨테이너선 비중이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이라며 “정부 정책에 대한 기대가 반영되고 있지만 미국과 유럽 등의 물동량 회복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HMM은 2011년부터 10년 연속 영업손실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매출액 5조 5131억원, 영업손실 2997억원, 당기순손실 5898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올해 1분기에는 2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전분기 영업손실이 345억원이었던 것과 비교해 큰 폭으로 개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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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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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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