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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귀공자’ 르노 캡처, 작지만 잘 달리는 재간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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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8, 2020, 07:06:00

본명 되찾고 르노 엠블럼 장착..터보엔진 동력성능·정숙성 ‘굿’
XM3 대비 실용성·옵션 우위..높은 가격·판매간섭은 ‘걸림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요즘 엔트리카 구입을 고려하는 고객들은 행복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경차부터 준중형 세단, 소형 SUV까지 각 차급마다 신차들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국내 자동차 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소형 SUV는 11종에 달할 정도로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습니다.

 

국내 소형 SUV 가운데 가장 뜨거운 모델을 고르라면 단연 XM3일 겁니다. XM3는 지난 3월 출시 이후 꾸준히 내수 5000대를 넘겼는데요. 뛰어난 동력성능과 개성있는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을 등에 업고 단숨에 르노삼성의 기둥으로 거듭났죠.

 

XM3의 활약에 고무된 르노삼성은 또 다른 소형 SUV로 ‘연타석 홈런’을 노립니다. 본명을 되찾고 르노 ‘로랑주’ 엠블럼을 단 신형 캡처가 그 주인공인데요. 지난 2014년 3월부터 6년간 판매됐던 QM3는 ‘수입차’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며 2세대로 거듭났습니다.

 

 

최근의 QM3는 노후화와 경쟁심화로 판매성적이 신통치 못했지만, 국내 소형 SUV 시장을 개척한 장본인입니다. 한창 잘 팔리던 2014년 11월엔 3000대를 훌쩍 넘기며 르노삼성의 주력인 SM5를 넘어서기도 했는데요. ‘연비 끝판왕’이라는 타이틀을 앞세워 수입차의 한계를 뛰어넘은 셈이죠.

 

르노삼성이 판매를 포기한 클리오(소형 해치백)와 달리 캡처를 계속 들여오기로 한 건 이 같은 옛 실적이 밑바탕이 됐을 겁니다.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많이 먹는다라는 말이 있죠. 경쟁자라곤 트랙스와 티볼리밖에 없었던 6년 전과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지만, QM3는 분명 ‘성공작’이었으니까요.

 

풀체인지된 신형 캡처는 QM3가 전혀 생각나지 않을 만큼 몰라보게 달라졌습니다. 차체를 키우면서 경쟁자인 트레일블레이저·셀토스와 몸집이 비슷해졌고, 전후면에 큼지막하게 자리한 르노의 ‘로랑주’ 엠블럼이 유난히 반짝였습니다. 물 건너온 수입차라는 걸 자랑이라도 하듯 말이죠.

 

 

같은 집안에서 XM3가 이미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캡처와 XM3의 ‘차별점’을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디자인 취향과 가격을 제외하고 본다면 두 모델의 차이는 명확해집니다. 출퇴근 등 주로 시내를 주행한다면 XM3가, 전국 방방곡곡에서 레저활동을 즐긴다면 캡처가 어울릴 겁니다.

 

실제로 캡처는 전통적인 SUV의 디자인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XM3보다 실용성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전장은 XM3보다 340mm 짧지만, 트렁크 용량(536ℓ)은 23ℓ가 더 넉넉합니다. 실내 거주공간 활용 역시 캡처가 우위에 있는데요. 캡처의 2열은 슬라이딩 벤치가 적용돼 앞뒤로 16cm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XM3는 SUV와 세단을 합친 크로스오버(CUV) 모델로, 디자인은 예쁘지만 적재능력에선 다소 손해를 보는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캠핑이나 여행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다면 XM3보단 캡처가 휠씬 매력적인 선택지죠.

 

 

후면 디자인은 XM3보다 캡처가 더 개성적으로 보이는 것도 인상적입니다. XM3의 경우 SM6와 QM6의 낯익은 테일램프 디자인을 ‘패밀리룩’으로 쓰고 있는데요. 반면 캡처는 ‘ㄷ’자 형태의 개성적인 테일램프를 적용해 XM3보다 좀 더 신차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XM3와 큰 차이가 없지만, 전작인 QM3와 비교하면 그야말로 ‘환골탈태’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눈에 들어왔던 건 10.25인치 풀컬러 계기판과 9.3인치 세로형 중앙 디스플레이. 풀컬러로 꾸며진 계기판엔 내비게이션 지도가 녹아들었고, 중앙 디스플레이는 다른 차종들의 세로형보다 시인성이 훨씬 좋았습니다. 마치 태블릿 PC를 자동차에 거치한 느낌이었죠.

 

르노삼성 차종들이 대체로 취약했던 직관성도 상당히 좋아진 모습이었는데요. 특히 공조장치의 경우 버튼을 많이 쓰지 않으면서도 큼직큼직하게 배열했습니다.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다양한 버튼들도 더 이상 고개를 갸웃거리지 않아도 될 만큼 직관화됐습니다.

 

 

특히 캡처는 XM3와 마찬가지로 SK텔레콤의 티맵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등 굳이 스마트폰을 연결하지 않더라도 실시간 경로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된 건데요. 국산차에서도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실시간 길안내 서비스를 수입차에서 경험할 수 있다는 건 분명한 이점으로 보여집니다.

 

캡처의 플라잉 콘솔과 전자식 기어 변속기(e-시프터) 역시 XM3와 차별화된 요소입니다. 중형급 이상에서 대중화된 전자식 기어 변속기는 전기 신호로 조작하기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 변속할 수 있죠. 변속기가 자리한 플라잉 콘솔은 공중에 떠있는 듯한 감각적인 디자인을 구현하면서도 수납공간을 극대화했습니다.

 

이번에 시승한 캡처는 1.3ℓ 가솔린 터보 모델인데요. 디젤밖에 없었던 QM3와 달리 캡처는 XM3와 마찬가지로 차세대 가솔린 터보엔진을 주력으로 앞세웠습니다. 물론 캡처는 디젤 모델로도 판매되지만, 가솔린 터보 모델의 판매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캡처에 탑재된 1.3ℓ 가솔린 터보엔진(TCe 260)은 르노그룹과 메르세데스-벤츠가 공동개발한 차세대 신형 엔진입니다. XM3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A180, A200, CLA 등에 탑재되는 엔진으로, 최고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26.0kg·m에 달하는 강력한 힘을 뿜어냅니다.

 

중형차(일반흡기) 수준의 힘을 자랑하는 이 엔진은 독일 게트락의 7단 습식 DCT(듀얼클러치)와 맞물립니다. 수동변속기 기반의 DCT는 높은 연료효율과 빠른 변속이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셀토스 등 경쟁자들은 저렴한 건식 방식이지만, 캡처와 XM3는 습식을 채택해 내구성과 허용토크가 훨씬 높습니다.

 

캡처의 DCT가 습식으로 개선되면서 기존 QM3에서 느꼈던 ‘꿀렁거림’도 확연하게 줄었습니다. DCT는 저단에서 엔진브레이크가 강하게 걸리기 때문에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뒤에서 차량을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신형 캡처는 일반 자동변속기와 큰 차이가 없을 만큼 저속 주행감이 부드러웠습니다.

 

 

신형 캡처에 적용된 직분사 소형 터보엔진과 DCT는 ‘연비’에 매우 유리합니다. 물론 소형 디젤보다는 못 미치지만, 신형 캡처는 13.5km/ℓ의 준수한 복합연비를 확보했습니다. 이마저도 아쉽게 느껴진다면 복합연비 17.7km/ℓ에 달하는 디젤모델을 고르면 되겠죠.

 

저는 캡처의 최대 장점을 이 같은 파워트레인으로 꼽고 싶은데요. 신뢰성이 높아 국산 신차들이 흔히 겪는 품질이슈에서 자유로운 편이고, ‘터보’를 품은 덕분에 기대 이상의 달리기 실력을 보여줬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속도를 급격하게 높여도 버벅거리지 않고 원하는 속도에 도달했죠.

 

캡처는 ‘소형 SUV’, ‘1.3 터보엔진’ 등 작다는 느낌을 주는 수식어를 달고 있지만, 막상 주행해보면 큰 차들이 부럽지 않을 만큼 거동이 경쾌한 편입니다. 특히 더 인상적이었던 건 정숙성인데요. 엔진커버가 빠져있는데도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음이 잘 억제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차급은 소형 SUV이지만 주행 감성은 중형세단과 비슷했다고 할까요. 다소 가벼운 거동과 풍절음이 아쉬웠던 XM3보다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었습니다.

 

 

구형 QM3는 편의사양이 부족해 “연비만 보고 사는 차”라는 비판도 받아왔던 게 사실인데요. 이번 신형 캡처는 보란 듯이 각종 첨단사양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긴급제동 보조(AEBS), 차간거리 경보, 차선이탈 경보(LDW), 차선이탈 방지 보조(LKA), 사각지대 경보(BSW), 전담 콜센터 상담원과 연결이 가능한 어시스트 콜 등이 기본 적용됐죠.

 

이 밖에 가죽 시트를 비롯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후방카메라, 전후방 경보,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전좌석) 등 다양한 편의 사양들이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는데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오토매틱 하이빔 등 주행 보조 기능도 트림에 따라 기본 탑재됐습니다.

 

캡처는 고속도로에서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하며 차선을 따라 스스로 주행했습니다. 운전에서 완전히 해방되는 건 어려웠지만, 장거리를 운전할 때 받는 피로감과 스트레스는 확실히 줄어든 듯 했습니다. 참고로 이 같은 반자율주행 기능은 곧 출시될 SM6 페이스리프트에도 적용된다고 하네요.

 

 

◇ 총평
국내 소형 SUV 시장은 신차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했습니다. 국내 완성차 5개사가 모두 뛰어든 시장은 소형 SUV가 유일하고, 쌍용차가 곧 티볼리 에어를 부활시키면 모든 회사가 2종 이상의 라인업을 구축하게 되죠.

 

수많은 소형 SUV 가운데 캡처가 갖는 가치는 분명해 보입니다. 르노 엠블럼을 단 수입차라는 점, 수입차다운 매력적인 디자인, 동급 최고 수준의 파워트레인 성능과 연비까지. 귀공자를 연상시키는 모범생 외모에 달리기까지 잘하니 ‘반전 매력’이라고 해야 할까요.

 

캡처의 상품성은 동급 최고 수준으로 평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입차이지만 출시 첫 달(5월) 856대에 이어 6월이 되자마자 누적 1000대의 계약량을 올린 것만 봐도 알 수 있는데요.기본 2465만 원(가솔린 터보 기준)에 달하는 높은가격과 XM3와의 판매간섭만 해결한다면 QM3의 영광을 재현하는 것도 기대해 볼 만 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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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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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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