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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귀공자’ 르노 캡처, 작지만 잘 달리는 재간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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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8, 2020, 07:06:00

본명 되찾고 르노 엠블럼 장착..터보엔진 동력성능·정숙성 ‘굿’
XM3 대비 실용성·옵션 우위..높은 가격·판매간섭은 ‘걸림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요즘 엔트리카 구입을 고려하는 고객들은 행복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경차부터 준중형 세단, 소형 SUV까지 각 차급마다 신차들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국내 자동차 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소형 SUV는 11종에 달할 정도로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습니다.

 

국내 소형 SUV 가운데 가장 뜨거운 모델을 고르라면 단연 XM3일 겁니다. XM3는 지난 3월 출시 이후 꾸준히 내수 5000대를 넘겼는데요. 뛰어난 동력성능과 개성있는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을 등에 업고 단숨에 르노삼성의 기둥으로 거듭났죠.

 

XM3의 활약에 고무된 르노삼성은 또 다른 소형 SUV로 ‘연타석 홈런’을 노립니다. 본명을 되찾고 르노 ‘로랑주’ 엠블럼을 단 신형 캡처가 그 주인공인데요. 지난 2014년 3월부터 6년간 판매됐던 QM3는 ‘수입차’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며 2세대로 거듭났습니다.

 

 

최근의 QM3는 노후화와 경쟁심화로 판매성적이 신통치 못했지만, 국내 소형 SUV 시장을 개척한 장본인입니다. 한창 잘 팔리던 2014년 11월엔 3000대를 훌쩍 넘기며 르노삼성의 주력인 SM5를 넘어서기도 했는데요. ‘연비 끝판왕’이라는 타이틀을 앞세워 수입차의 한계를 뛰어넘은 셈이죠.

 

르노삼성이 판매를 포기한 클리오(소형 해치백)와 달리 캡처를 계속 들여오기로 한 건 이 같은 옛 실적이 밑바탕이 됐을 겁니다.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많이 먹는다라는 말이 있죠. 경쟁자라곤 트랙스와 티볼리밖에 없었던 6년 전과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지만, QM3는 분명 ‘성공작’이었으니까요.

 

풀체인지된 신형 캡처는 QM3가 전혀 생각나지 않을 만큼 몰라보게 달라졌습니다. 차체를 키우면서 경쟁자인 트레일블레이저·셀토스와 몸집이 비슷해졌고, 전후면에 큼지막하게 자리한 르노의 ‘로랑주’ 엠블럼이 유난히 반짝였습니다. 물 건너온 수입차라는 걸 자랑이라도 하듯 말이죠.

 

 

같은 집안에서 XM3가 이미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캡처와 XM3의 ‘차별점’을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디자인 취향과 가격을 제외하고 본다면 두 모델의 차이는 명확해집니다. 출퇴근 등 주로 시내를 주행한다면 XM3가, 전국 방방곡곡에서 레저활동을 즐긴다면 캡처가 어울릴 겁니다.

 

실제로 캡처는 전통적인 SUV의 디자인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XM3보다 실용성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전장은 XM3보다 340mm 짧지만, 트렁크 용량(536ℓ)은 23ℓ가 더 넉넉합니다. 실내 거주공간 활용 역시 캡처가 우위에 있는데요. 캡처의 2열은 슬라이딩 벤치가 적용돼 앞뒤로 16cm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XM3는 SUV와 세단을 합친 크로스오버(CUV) 모델로, 디자인은 예쁘지만 적재능력에선 다소 손해를 보는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캠핑이나 여행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다면 XM3보단 캡처가 휠씬 매력적인 선택지죠.

 

 

후면 디자인은 XM3보다 캡처가 더 개성적으로 보이는 것도 인상적입니다. XM3의 경우 SM6와 QM6의 낯익은 테일램프 디자인을 ‘패밀리룩’으로 쓰고 있는데요. 반면 캡처는 ‘ㄷ’자 형태의 개성적인 테일램프를 적용해 XM3보다 좀 더 신차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XM3와 큰 차이가 없지만, 전작인 QM3와 비교하면 그야말로 ‘환골탈태’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눈에 들어왔던 건 10.25인치 풀컬러 계기판과 9.3인치 세로형 중앙 디스플레이. 풀컬러로 꾸며진 계기판엔 내비게이션 지도가 녹아들었고, 중앙 디스플레이는 다른 차종들의 세로형보다 시인성이 훨씬 좋았습니다. 마치 태블릿 PC를 자동차에 거치한 느낌이었죠.

 

르노삼성 차종들이 대체로 취약했던 직관성도 상당히 좋아진 모습이었는데요. 특히 공조장치의 경우 버튼을 많이 쓰지 않으면서도 큼직큼직하게 배열했습니다.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다양한 버튼들도 더 이상 고개를 갸웃거리지 않아도 될 만큼 직관화됐습니다.

 

 

특히 캡처는 XM3와 마찬가지로 SK텔레콤의 티맵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등 굳이 스마트폰을 연결하지 않더라도 실시간 경로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된 건데요. 국산차에서도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실시간 길안내 서비스를 수입차에서 경험할 수 있다는 건 분명한 이점으로 보여집니다.

 

캡처의 플라잉 콘솔과 전자식 기어 변속기(e-시프터) 역시 XM3와 차별화된 요소입니다. 중형급 이상에서 대중화된 전자식 기어 변속기는 전기 신호로 조작하기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 변속할 수 있죠. 변속기가 자리한 플라잉 콘솔은 공중에 떠있는 듯한 감각적인 디자인을 구현하면서도 수납공간을 극대화했습니다.

 

이번에 시승한 캡처는 1.3ℓ 가솔린 터보 모델인데요. 디젤밖에 없었던 QM3와 달리 캡처는 XM3와 마찬가지로 차세대 가솔린 터보엔진을 주력으로 앞세웠습니다. 물론 캡처는 디젤 모델로도 판매되지만, 가솔린 터보 모델의 판매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캡처에 탑재된 1.3ℓ 가솔린 터보엔진(TCe 260)은 르노그룹과 메르세데스-벤츠가 공동개발한 차세대 신형 엔진입니다. XM3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A180, A200, CLA 등에 탑재되는 엔진으로, 최고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26.0kg·m에 달하는 강력한 힘을 뿜어냅니다.

 

중형차(일반흡기) 수준의 힘을 자랑하는 이 엔진은 독일 게트락의 7단 습식 DCT(듀얼클러치)와 맞물립니다. 수동변속기 기반의 DCT는 높은 연료효율과 빠른 변속이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셀토스 등 경쟁자들은 저렴한 건식 방식이지만, 캡처와 XM3는 습식을 채택해 내구성과 허용토크가 훨씬 높습니다.

 

캡처의 DCT가 습식으로 개선되면서 기존 QM3에서 느꼈던 ‘꿀렁거림’도 확연하게 줄었습니다. DCT는 저단에서 엔진브레이크가 강하게 걸리기 때문에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뒤에서 차량을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신형 캡처는 일반 자동변속기와 큰 차이가 없을 만큼 저속 주행감이 부드러웠습니다.

 

 

신형 캡처에 적용된 직분사 소형 터보엔진과 DCT는 ‘연비’에 매우 유리합니다. 물론 소형 디젤보다는 못 미치지만, 신형 캡처는 13.5km/ℓ의 준수한 복합연비를 확보했습니다. 이마저도 아쉽게 느껴진다면 복합연비 17.7km/ℓ에 달하는 디젤모델을 고르면 되겠죠.

 

저는 캡처의 최대 장점을 이 같은 파워트레인으로 꼽고 싶은데요. 신뢰성이 높아 국산 신차들이 흔히 겪는 품질이슈에서 자유로운 편이고, ‘터보’를 품은 덕분에 기대 이상의 달리기 실력을 보여줬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속도를 급격하게 높여도 버벅거리지 않고 원하는 속도에 도달했죠.

 

캡처는 ‘소형 SUV’, ‘1.3 터보엔진’ 등 작다는 느낌을 주는 수식어를 달고 있지만, 막상 주행해보면 큰 차들이 부럽지 않을 만큼 거동이 경쾌한 편입니다. 특히 더 인상적이었던 건 정숙성인데요. 엔진커버가 빠져있는데도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음이 잘 억제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차급은 소형 SUV이지만 주행 감성은 중형세단과 비슷했다고 할까요. 다소 가벼운 거동과 풍절음이 아쉬웠던 XM3보다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었습니다.

 

 

구형 QM3는 편의사양이 부족해 “연비만 보고 사는 차”라는 비판도 받아왔던 게 사실인데요. 이번 신형 캡처는 보란 듯이 각종 첨단사양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긴급제동 보조(AEBS), 차간거리 경보, 차선이탈 경보(LDW), 차선이탈 방지 보조(LKA), 사각지대 경보(BSW), 전담 콜센터 상담원과 연결이 가능한 어시스트 콜 등이 기본 적용됐죠.

 

이 밖에 가죽 시트를 비롯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후방카메라, 전후방 경보,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전좌석) 등 다양한 편의 사양들이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는데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오토매틱 하이빔 등 주행 보조 기능도 트림에 따라 기본 탑재됐습니다.

 

캡처는 고속도로에서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하며 차선을 따라 스스로 주행했습니다. 운전에서 완전히 해방되는 건 어려웠지만, 장거리를 운전할 때 받는 피로감과 스트레스는 확실히 줄어든 듯 했습니다. 참고로 이 같은 반자율주행 기능은 곧 출시될 SM6 페이스리프트에도 적용된다고 하네요.

 

 

◇ 총평
국내 소형 SUV 시장은 신차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했습니다. 국내 완성차 5개사가 모두 뛰어든 시장은 소형 SUV가 유일하고, 쌍용차가 곧 티볼리 에어를 부활시키면 모든 회사가 2종 이상의 라인업을 구축하게 되죠.

 

수많은 소형 SUV 가운데 캡처가 갖는 가치는 분명해 보입니다. 르노 엠블럼을 단 수입차라는 점, 수입차다운 매력적인 디자인, 동급 최고 수준의 파워트레인 성능과 연비까지. 귀공자를 연상시키는 모범생 외모에 달리기까지 잘하니 ‘반전 매력’이라고 해야 할까요.

 

캡처의 상품성은 동급 최고 수준으로 평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입차이지만 출시 첫 달(5월) 856대에 이어 6월이 되자마자 누적 1000대의 계약량을 올린 것만 봐도 알 수 있는데요.기본 2465만 원(가솔린 터보 기준)에 달하는 높은가격과 XM3와의 판매간섭만 해결한다면 QM3의 영광을 재현하는 것도 기대해 볼 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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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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