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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RX 450h, 세단 승차감에 고효율까지...렉서스 구세주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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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14, 2020, 07:06:00

복합연비 12.8km/ℓ 달성한 준대형 SUV..넓은 실내·첨단옵션도 ‘굿’
스포티해진 외관과 고급감 강조한 실내..부드러운 승차감은 ‘양날의 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부진에 허덕이는 가운데, 대장 격인 렉서스가 전열을 가다듬었습니다. 렉서스코리아의 지난달 판매 실적은 727대로, 전년 동월 대비 절반 가까이 줄었는데요. 렉서스코리아는 코로나19와 불매운동 등 악재에서 벗어나기 위한 대대적인 시승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번 시승행사의 주인공은 렉서스의 하이브리드 SUV 라인업인 RX, UX, NX였는데요. 이번에 직접 운전석에 앉은 차량은 뉴 RX450h로, 제네시스 GV80과 몸집이 비슷한 준대형 SUV입니다. 벌써 19년째 한국시장을 지키고 있는 렉서스 RX는 지난 2월,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되며 새 출발을 알렸죠.

 

새 옷으로 갈아입은 RX는 더욱 날렵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전면부의 가로형 그릴은 L자형 블록메쉬 형태로 바뀌었고, LED 헤드램프와 범퍼 디자인도 한층 스포티해졌죠. 특히 ‘스핀들 그릴’이라고 칭하는 독특한 디자인의 전면 그릴은 렉서스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패밀리룩 요소입니다.

 

 

RX 450h는 상당한 몸집을 자랑하는 준대형 SUV이지만, 스포츠카 못지않은 날카로운 인상이 돋보였는데요. 특히 직선형태의 굵직한 캐릭터 라인을 품은 측면부는 탄탄한 근육질을 강조했습니다. 후면부는 테일램프가 가로로 길게 뻗은 덕분인지 한층 차체가 넓어 보였죠. 전반적으로 미래지향적이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한 모습입니다.

 

외관을 살펴봤으니 인테리어도 둘러볼까요. 뉴 RX 450h의 실내 디자인은 프리미엄 SUV다운 ‘고급감’이 특징입니다. 대시보드와 도어트림 등 실내 곳곳에는 나무와 가죽, 금속 소재들이 아낌없이 쓰였는데요. 운전석이 위치한 1열에선 저렴한 플라스틱 재질이 거의 눈이 띄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편의사양을 품은 탓인지 전반적으로 버튼이 많아 산만한 느낌을 주기도 했는데요. 운전석에서 느끼는 고급감과 감성품질 만큼은 좋은 점수를 줄 만했습니다. 최근 신차들의 트렌드인 큼지막한 플로팅 디스플레이도 시인성이 높았습니다.

 

터치가 가능해진 12.3인치 플로팅 디스플레이는 국산 ‘아틀란’ 맵을 품고 있는데요. 수입차 대부분은 내비게이션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지만, 토요타와 렉서스는 국산차와 다름없는 길 안내가 가능하죠. 서울 롯데월드타워에서 춘천 소양강댐를 왕복하는 약 200km의 시승코스에서 RX는 능숙하게 길을 안내해줬습니다.

 

실시간 경로안내를 받고 싶다면 스마트폰을 차량에 연결해 안드로이드 오토나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티맵이나 카카오내비를 차량의 넓은 화면을 통해 쓸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중앙 디스플레이와 내비게이션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계기판의 디자인은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최근 신차들에 탑재된 화려한 풀컬러 계기판에 익숙해진 탓일까요. RX450h의 계기판은 프리미엄급치고 다소 밋밋한 인상이었습니다.

 

 

RX 450h의 계기판은 컬러를 입히긴 했지만 외관과 어울리지 않는 평범한 모습입니다. 특히 꾸준히 지적받아온 ‘한글화’ 문제도 여전히 해결되지 못했는데요. 연비 등 계기판에 표현되는 모든 주행정보는 영어로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X 450h는 패밀리 SUV를 지향하고 있는 만큼 2열 좌석에도 앉아봤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혼자 운전했기 때문에 승차감은 판단하기 어려웠지만, 넓은 거주공간이 인상적이었는데요. 레그룸이 여유로워 때문에 성인 남성이 탑승해도 불편함이 없었고, 등받이 각도까지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렉서스의 가장 큰 차별점이자 무기는 파워트레인이 ‘하이브리드’라는 점인데요. RX 450h도 하이브리드차답게 시동버튼을 눌러도 ‘부르릉’하는 엔진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배터리 충전량만 충분하다면, 저속에선 엔진이 구동될 일이 그리 많지 않죠.

 

렉서스 RX 450h는 몸집에 걸맞은 3.5ℓ V6 가솔린 엔진을 품고 있습니다. 무단변속기(CVT)와 맞물린 이 엔진은 최고출력 262마력, 최대토크 34.2kg·m의 힘을 발휘하는데요. 하이브리드용 모터를 포함한 시스템 총 출력은 313마력에 이릅니다.

 

든든한 파워트레인 덕분에 고속도로에서도 답답하지 않은 가속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액셀레이터에 힘을 주면 원하는 속도까지 금방 도달했는데요. 다만 70km/h 이상의 고속에서 전기모터가 개입하지 못하는 것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물론 저속주행에서는 전기모터가 수시로 돌아갑니다.

 

 

특히 RX 450h는 배터리 잔량이 충분히 남아있다면 완전한 전기차로 변신할 수도 있습니다. 40km/h 이하의 저속에서 EV모드를 실행하면 전기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했는데요. 낮은 속도로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에서 연료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엔진은 쉬기 때문에 진동과 소음도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렉서스를 소개할 때 빠질 수 없는 특징은 하이브리드와 더불어 ‘승차감’일텐데요. RX 450h 역시 렉서스 특유의 부드러운 승차감이 강조됐습니다. 최근 신차들은 코너링 등 운동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서스펜션을 단단하게 세팅하는 편이지만, 렉서스는 안락한 승차감을 위해 무른 서스펜션을 적용하고 있죠.

 

 

렉서스다운 서스펜션 세팅 덕분에 RX 450h는 세단에 버금가는 승차감을 보여줬습니다. 아쉬운 점은 코너링 시 느꼈던 좌우 출렁거림인데요. 프리미엄 SUV인 만큼 주행환경에 따라 서스펜션 감쇄력을 조절할 수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춘천으로 가는 길, 서울양양고속도로에선 RX 450h의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을 시험해봤습니다. RX 450h엔 긴급제동 보조, 차선추적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오토매틱 하이빔 등이 기본으로 적용돼 있는데요. 특히 고속주행에선 차선추적 어시스트와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빛났습니다.

 

RX 450h의 크루즈컨트롤 버튼은 독특하게 스티어링 휠 오른쪽 밑에 위치해 있는데요. 원하는 속도에 맞춰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실행하면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며 스스로 주행했습니다.

 

 

아직도 많은 신차들이 차선의 중앙을 제대로 주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RX 450h는 수준급의 반자율주행 실력을 보여줬습니다. 장거리 주행에서 운전자가 느끼는 피로감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유용한 옵션이죠.

 

RX 450h는 이 밖에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무장하고 있었는데요. 핸즈프리 파워 트렁크, 1·2열 USB 포트, 통풍시트, 파노라믹 뷰 모니터 등이 대표적입니다.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고급옵션들을 대거 탑재하고 있는 셈입니다.

 

하이브리드차인 RX 450h는 6기통 가솔린 엔진을 품고도 12.8km/ℓ의 준수한 복합연비를 확보했습니다. 고속도로에선 전기모터가 개입하지 않아 10km/ℓ 미만의 평균연비를 보여주기도 했는데, 시내에서만 주행한다면 복합연비 이상의 실연비를 보여줄 수 있을 겁니다.

 

 

◇ 총평

 

최근 일본차들은 승승장구하고 있는 독일차들과 달리 극도로 부진한 모습을 이어왔습니다. 지난달 실적만 해도 전년 동월 대비 62.1%나 판매량이 떨어졌는데요. 일본 불매운동을 넘지 못한 닛산이 올해 연말 철수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렉서스의 이번 시승행사는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한국 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니까요.

 

그런 점에서 볼 때 올해 출시된 뉴 RX 450h의 어깨가 무겁습니다. 제네시스 GV80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GLE, BMW X5, 아우디 Q7 등 쟁쟁한 경쟁자들과 맞서야 합니다. 주력차종인 ES 300h와 함께 한국법인의 실적을 끌어올려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죠.

 

RX 450h가 일본차라는 핸디캡은 안고 있지만,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각종 첨단 편의사양이 대거 탑재돼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켰고, 안락한 승차감 덕분에 가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SUV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무엇보다 뛰어난 연료효율은 RX 450h의 가장 큰 무기입니다. 가솔린 엔진을 적용한 경쟁자들이 대부분 10.0km/ℓ 이하의 복합연비에 머물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경제성이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어려운 상황에서 출시된 RX 450h가 렉서스코리아의 구세주로 거듭나길 기대해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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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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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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