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빌사남TV] 어렵게 산 꼬마빌딩, 알고보니 도로 위에 지어졌다?

URL복사

Monday, June 15, 2020, 16:06:31

[빌사남TV] 노후 건물 리모델링 ①편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여기 준공 50년된 상가 건물이 있습니다. 콘크리트 벽엔 석순이 자라고 옥상엔 왠 불법 가건물? 모두가 외면한 이 빌딩, 알고보니 여대생, 카페 덕후, 카공족들의 성지로 다시 태어날 원석이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빌딩전문가들의 눈에만 보이는 노후 건물의 숨겨진 가치를 빌딩을 사랑한 남자 빌사남이 마술처럼 보여드립니다!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안녕하세요, 빌사남TV 김윤수 대표입니다. 오늘 방송은 특별히 공사현장에서 빌사남 디자인의 이윤호 이사와 함께 진행합니다. 이사님 오늘 이곳, 원래는 어떤 건물이 있었죠?

 

이윤호 이사
서울 도심의 오래된 꼬마빌딩입니다. 준공연도가 1968년이니 지어진 지 50년 정도 됐네요. 매우 낡았죠. 대지면적은 약 60평, 전체 연면적은 120평정도고 지하1층~지상3층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건물은 그간 근린생활시설로 사용됐었는데 시설이 워낙 노후화된 탓에 건축주가 리모델링을 하기로 했어요. 새 단장 이후에는 대로변에 위치한 장점을 살려 카페를 만들 계획이라고 합니다.

 

 

빌사남
그렇군요. 리모델링을 하면 건물이 어떻게 바뀔까요?

 

이윤호 이사
먼저 갑갑했던 건물의 창을 넓힐 겁니다. 원래는 창호 면적도 좁고 바닥에서 창문까지의 벽 높이도 높아 개방감 거의 없었거든요. 이런 창을 속칭 ‘빵빵이 창’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건물이 거리의 코너에 있는데도 메인 출입구가 건물의 인상을 끌지 못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이 메인 출입구를 코너의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부각시키고, 나머지 면은 유리창을 넓혀 개방감을 주려고 합니다.

 

빌사남
건물 디자인의 이 윗부분이 특이하네요?

 

이윤호 이사
윗부분은 지금 우리가 있는 사무실 공간인데, 2층보다 약간 안쪽으로 면적을 좁힐 거예요. 3층은 베란다가 생기는 거죠. 또 밖에서 건물을 볼 때는 3층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하나의 모자 같이 보일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빌사남
재밌는 아이디어네요. 설계도를 보니 실내에는 냉방기만 해주고 나머지는 다 조명이더라구요?

 

이윤호 이사
네. 원래 건물의 모든 마감재를 철거해보니 기본 골조가 드러나더라고요. 골조에다가 별다른 마감을 해주지 않고 골조 느낌을 그대로 놔두면서 넓은 공간감을 연출하려고 해요.

 

빌사남
간판은 어떻게 달리나요?

 

이윤호 이사
간판의 위치를 다 지정해주려고 해요. 내부에서 밖을 볼 때 시야가 가리지 않게 하려고요. 건물의 보가 지나는 ‘스펜드럴 구간’에 간판을 설치하면 실내에서 안 보이기 때문에 간판이 강한 빛을 발산해도 불편이 없습니다.

 

빌사남
알겠습니다. 이사님, 그런데 이쪽 지적(토지의 여러 정보를 등록한 기록물)이 잘못됐다고 말씀을 들었어요?

 

이윤호 이사
그렇습니다. 건물을 지을 때 기반이 되는 지적도에 오류가 있어서 생긴 문제입니다. 옛날 지적도는 일제 강점기 때 만들어졌거든요. 근데 당시에는 지도를 종이에 그렸겠죠. 그러다보니 보관 상태에 따라 면적이 수축, 팽창하는 일이 흔했고 구겨져서 손실이 되기도 했고요.

 

 

그래서 이 건물처럼 60~70년대에 지어진 건물들은 이 같은 부정확한 지적선에 맞춰 지어진 것들이 많아요. 여기 보시면 지적 포인트에 말뚝을 박아뒀죠? 이쪽부터는 도로라는 표시인데, 사실 이 이전부터 도로였어요.

 

빌사남
예전에는 지적선이 이쪽 바깥쪽에 있었을 거라고 판단을 했던 거군요?

 

이윤호 이사
그렇죠. 원래 있던 건물은 사실 도로 밖으로 넘어와 지어졌던 거예요. 요새 지도가 전산화되고 측량 장비들이 좋아지다 보니 옛 건물의 오류가 밝혀진 거죠. 그래서 저희는 이번에 리모델링을 하면서 아예 정확한 경계를 다시 찍고 가기로 했습니다.

 

물론 리모델링을 하든 안하든 건물면적은 변하지 않습니다. 건물 골조가 이미 도로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철거를 하지 않는 이상 면적이 줄지는 않아요. 이미 예전에 지어진 건물의 면적은 도로를 점유하고 있더라도 불법으로 규정하진 않는 거죠.

 

그래도 신축이든 리모델링이든 지적 경계는 알고 가는 게 좋습니다. 옆 땅과의 관계도 정확하게 알면 어디까지 포장이나 디자인을 할지 계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배너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