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렉스, 미국암학회서 항체치료제 EU103 데이터 발표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면역항암제 개발 바이오 기업 유틸렉스가 오는 22일 미국암학회 (AACR)에서 항체치료제 EU103의 비임상 데이터를 발표한다고 16일 밝혔다.

EU103은 2가지 작용기작으로 암을 제거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첫째는 암의 성장을 돕는 M2대식세포를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M1대식세포로 전환하는 효과가 있다. 둘째는 M2대식세포에서 발현되는 표적 분자는 T세포를 억제해 암이 증식하게 된다. EU103은 이 분자를 차단하여 T세포를 활성화한다.

유틸렉스가 발표예정인 항체치료제 EU103 기작은 동물실험에서 M2대식세포가 M1대식세포로 전환되고 T세포가 활성화되어 종양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이다. 선천성 면역반응 중 대식세포는 이물질을 잡아서 소화하고 이와 관련된 면역정보를 림프구에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최수영 유틸렉스 대표는 “암세포는 T세포, NK세포 및 대식세포 등 면역세포가 자신을 공격하지 못하도록 위장하며 증식하는데 이런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면역세포의 활동을 강화해 암세포를 죽이는 역할이 바로 면역항암제로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유틸렉스 항체치료제 EU103은 기초연구가 끝나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시료를 생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ㅣ게티이미지뱅크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re in Economy 경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