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LG디스플레이,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OLED 대세화 굳힌다

URL복사

Tuesday, June 16, 2020, 16:06:30

패널 제조에 한정된 기존 사업 범위 확장…디스플레이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
중국 업체에 LCD 점유율 잠식당해…대형 OLED 사업 중심으로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디스플레이가 새 경영목표를 수립하고 ‘디스플레이 솔루션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수익성이 낮은 액정표시장치(LCD) 대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 역량을 집중하는 전략도 내놨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산업 구조 변화와 디지털 혁신 가속화라는 시대상황과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해 새 경영목표를 수립하는 등 비전(Vision)체계를 재정비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LG디스플레이가 공식적인 경영목표를 변경한 건 8년만입니다.

 

새 경영목표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솔루션 기업(The Best Display Solution Company)’입니다. 회사 측은 “제품과 기술뿐 아니라 서비스와 인재 등 모든 분야에서 최고 수준이 되어 고객에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패널 제조를 넘어 디스플레이 생태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도록 사업구조를 확장해 나가겠다는 청사진을 담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탈LCD’와 ‘OLED 대세화’를 동시에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구체적으로 ▲대형 OLED 대세화 ▲플라스틱 OLED 턴어라운드 ▲LCD 구조혁신 가속화 등 3가지 핵심 전략 과제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새 경영목표는 LG디스플레이가 2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위기에서 나온 것이라 주목됩니다. 회사는 2017년 2조 4620억 원 영업이익을 거둔 뒤 이듬해부터 영업적자 930억 원을 냈습니다. 지난해 영업적자는 1조 3590억 원으로 치솟았습니다.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LCD 생산량을 늘리면서 패널 가격이 계속 하락해 수익성이 악화하는 추세입니다. 물량에 더해 기술력도 국내 업체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성장하며 점유율을 빼앗기는 상황입니다.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 서플라이체인 컨설턴츠(DSCC)는 한국 LCD 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19%에서 올해 13%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반면 지난해 점유율은 48%를 가져간 중국은 올해 점유율이 과반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점쳐집니다.

 

 

LG디스플레이는 LCD사업 체질 개선에 한창입니다. 국내 LCD TV 패널 생산을 올해 말까지 대부분 축소할 예정이며 구미사업장 공장 매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LCD는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해 수익성을 높이는 구조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TV에 장착하는 대형 OLED 패널에 경쟁력이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생산효율성과 시장대응력을 높여갈 계획입니다. 플라스틱 OLED는 핵심경쟁력을 바탕으로 사업기반을 강화해 턴어라운드를 이끌 계획입니다.

 

중국 광저우 OLED 공장도 양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올해 상반기로 예상됐던 생산이 연기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가동이 임박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정호영 사장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짙지만 비대면 및 비접촉 생활문화 확산과 디지털 혁신 가속화는 산업에 새로운 기회요인이 될 것”이라며 “세계 최고 기술력과 인재라는 자산을 바탕으로 새로운 목표와 행동방식을 통해 더 강하고 새로운 회사로 도약해 나가자”라고 당부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