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쌍용차, 티볼리 플랫폼 활용 ‘새 활로’...中서 형제차 나온다

URL복사

Friday, June 19, 2020, 10:06:58

중국 전기차업체와 기술협력 계약..티볼리 부품 수출해 현지 생산
글로벌 판매 확대 및 경영정상화 기여..“신규 수익사업 지속 창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경영난에 시달리는 쌍용자동차가 티볼리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습니다. 중국 전기차업체는 티볼리 형제차를 현지에서 조립 생산해 중동 등으로 수출할 계획인데요. 특히 이 중국업체는 쌍용차로부터 사들인 티볼리 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모델을 개발할 방침입니다.

 

쌍용차는 중국 송과모터스, 효림정공과 티볼리 KD 판매 및 플랫폼 기술협력에 대한 기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지난 18일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서울사무소에서 신용복 송과모터스 총재, 김종진 효림정공 사장과 만나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쌍용차와 송과모터스, 효림정공은 향후 구체적인 세부 계약을 체결할 예정인데요. 송과모터스는 티볼리 일부 변경 모델을 이르면 올해 말부터 KD 형태로 조립 생산해 중동 및 아프리카 등 지역으로 수출하게 됩니다. KD(Knock Down)란 완성차가 아닌 부품을 수출해 현지에서 조립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중국의 전기차업체인 송과모터스는 중국과 불가리아 등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한국내 포승산업공단에도 전기차 생산을 위한 조립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자동차 액슬 생산업체인 효림정공은 향후 송과모터스의 생산 모델에 적용될 액슬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쌍용차와 기술협력을 맺은 송과모터스는 티볼리 플랫폼을 활용한 고유 모델도 개발할 방침입니다. 이 모델는 송과모터스의 중국 공장(산둥성 덕주시)에서 생산되며, 연간 생산량은 연 6만대 수준까지 늘어날 전망입니다.

 

쌍용차는 이번 송과모터스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글로벌 판매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는데요. 현재 추진하고 있는 경영정상화 작업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한편, 쌍용차는 SUV 분야의 경험과 특화된 기술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플랫폼 활용 사업과 베어샤시 판매 등 신규 수익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또 부산물류센터와 서울서비스센터 등 신규 자금조달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비 핵심자산 매각작업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G4 렉스턴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과 함께 티볼리 롱바디 버전인 티볼리 에어를 출시하고 내년 초엔 코란도 전기차까지 선보일 것”이라며 “향후 신규 투자자 유치를 통한 유동성 확보 등 회사의 실현 가능한 경영계획을 조속히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