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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35시간 도입, 직원복지가 늘어야 회사 생산성이 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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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06:07:00

‘청년친화 강소기업’ 트리플하이엠..임금·워라벨·고용안정 우수 기업 선정
신입사원 ‘일·학습 병행제’·‘청년인턴제’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 지원 활용

 


현 정부가 가장 매진하고 있는 정책이 무엇인가를 물으면 “일자리 창출”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이 나올 겁니다. 많은 기업들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일자리 창출 정책을 활용해 고용을 확대하고 있지만, 이런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더뉴스는 각종 지원 정책들을 활용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다른 기업들도 이를 참고해 좋은 인재들을 맞이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입사 후 전문가로 성장시켜주는 기업이 있다면? 

 

구직자들이 취업할 때 가장 고려하는 기업의 조건 1순위는 ‘연봉’이다. 최근 밀레니얼세대는 연봉만큼이나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과 전문가로 성장 가능성도 중요한 조건으로 여긴다. 이 때문에 입사 후 업무 관련 직무교육을 이수하기 위해 취준생(취업준비생의 준말)처럼 다시 학원을 찾는 경우도 있다. 

 

최근 기업 중에서 입사와 동시에 1년 동안 실무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을 시켜주는 곳이 주목받고 있다. 입사와 동시에 2주간의 통합교육부터 신입사원에 필요한 실무 교육과 상시 진행되는 신규 상품설명회 등이 제공된다.

 

정부 승인을 받은 일·학습병행제도를 통해 신입사원은 최대 1년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프로세스도 마련됐다. 교육 강사진은 회사의 임원진과 팀장으로 구성돼 있어 밀착형 실무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런 점에서 트리플하이엠은 신입사원을 온라인 마케팅 업계 내 전문가로 양성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이곳은 검색광고, 콘텐츠 광고, 커머스 광고, 프로그래매틱 광고 등 온라인 광고를 아우르는 통합 마케팅 솔루션 기업이다. 회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통해 광고주에게 최적의 광고 플래닝을 제안하고, 해당 광고는 네이버, 다음, 이베이코리아 등에 노출된다. 

 

트리플하이엠은 워라밸이 우수한 기업으로 꼽힌다.  작년부터 도입된 주35시간 단축근무제는 구성원들에게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한다. 앞서 언급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지원과 더불어 회사 전체 성과에 기여한다. 트리플하이엠은 최근 임금, 일생활균형, 고용안정이 우수한 ‘청년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 트리플하이엠이 임직원을 위해 활용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책은 무엇이 있나요?

 

우선, 신입사원 대상으로 시행 중인 ‘일·학습 병행제’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입사 후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정부 지원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온라인광고 업종은 광고 플랫폼(매체)과 광고 상품에 따라 최적의 플래닝을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인데,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회사의 부서장, 팀장들이 직접 진행해 현장에서 겪은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현재 20여명의 신입사원이 일학습병행제 1기와 2기 프로그램을 이수했습니다.

 

작년부터는 서울시 소재 대학과 강소기업이 연계해 진행 중인 ‘청년인턴제’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서울시로부터 실습 3개월간의 인턴 급여를 지원받는데요. 이 제도를 통해 6명의 인턴이 입사했고, 최종적으로 1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돼 현재 근무 중입니다. 하반기에는 2기를 진행할 예정이며, 최대 5명까지 채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정부지원 정책들이 회사 일자리 창출 기여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직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출산 및 육아 관련 제도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임신 초기 단축근로제도, 출산 휴가, 육아 휴직, 육아기 단축근로 등 트리플하이엠 직원이라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성 직원의 경우 사용률이 100%에 달하고, 남성 직원에서도 중 육아 휴직을 1년 7개월(다자녀)동안 다녀온 사례도 있습니다. 

 

출산 육아 휴직 제도를 통해 장기재직자가 증가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경력이 많은 여성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재직해 얻은 기회비용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과거 여성 직원의 성별 비율이 40%대였다면, 현재는 50% 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학습병행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신규 인력에 대한 기업 부담을 줄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광고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는 곧 기업의 성장과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일자리 창출 관련 앞서 언급한 정책 이외에 정부 지원을 활용한 사례가 있는지?

 

정부에서 시행하는 특성화고 산학협력과 채용 박람회 등에 적극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2014년에 상시근로자수를 41명을 채용했고, 2015년 행복한 중소기업 경영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일자리 창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이어 ‘올해의 벤처상’에서 경영성과와 일자리 창출 성과로 또 한 번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를 계기로 정부포상 기업에 한해 선발되는 ‘서울시 강소기업’에서 청년친화 강소기업 부문으로 선정됐고, 이후 고용노동부 주관 ‘워라밸 우수기업’으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서울산업진흥원에서 ‘하이서울브랜드’로 선정됐고, 이후 서울산업진흥원에서 ‘고용환경개선 우수기업’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선정된 사업을 통해 각 기관과 언론사 등에 기업 홍보를 할 수 있는 기회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채용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 정부지원 사업을 활용한 우수기업의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혹시 직접 참여해보니 향후 개선점이나 반영됐으면 좋을만한 의견 있으신가요?

 

저희가 활용하고 있는 정부지원 사업 이외에도 전반적으로 지원사업이 발전되고 있다고 느낍니다. 과거에 비해 선제적인 지원 정책들이 생성되고, 지원 사업 종류도 다양해졌습니다. 다만, 지원사업이 기업의 입장을 좀 더 반영했으면 어떨까합니다. 특히 중소기업에서 원하는 니즈(needs)를 명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사례와 기업의 상황에 맞는 지원 정책이 시행된다면,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정부의 지원 정책 상당수는 신규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기업에 따라 신규 고용보다 기존 임직원 고용 안정을 위한 지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트리플하이엠도 신입사원 선발 이후 2주간의 신입사원 교육과 입사 후 정착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투자되는 기회비용도 상당합니다. 

 

직원 양성 프로그램 운영에 활용이 될 수 있는 지원 정책이 나온다면 근로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동기 부여 향상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향후에는 중소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정책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기업들이 이를 잘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트리플하이엠 정부 일자리창출 지원 제도 활용 예
일·학습 병행제도
청년인턴제 >>
일·가정 양립 환경개선 지원 >>
트리플하이엠 일자리창출 관련 수상 내역 (일부 요약)
행복한 중소기업 경영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올해의 벤처상
서울시 '청년친화 강소기업 부문' 선정
고용노동부 '워라밸 우수기업'
서울산업진흥원 '하이서울브랜드', '고용환경개선 우수기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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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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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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