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고용량 4비트 SSD ‘870 QVO’ 글로벌 출시

업계 최대 용량 8TB 모델 포함, 소비자용 SATA SSD 4종
속도와 용량,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춰 소비자용 SSD 대중화 가속
삼성전자가 고용량 4비트 SSD ‘870 QVO’ 를 글로벌 출시합니다. 사진 | 삼성전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업계 최대 용량의 소비자용 4비트(QLC, Quadruple Level Cell) SATA SSD, ‘870 QVO’를 출시했습니다.

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번 ‘870 QVO 시리즈’는 8TB(테라바이트)모델과 4TB·2TB·1TB까지 총 4가지 모델 지난 6월 30일 한국, 미국을 시작으로 독일, 중국 등 글로벌 40개국에 순차적으로 출시됩니다.

4비트(QLC) 낸드플래시는 1개의 셀(Cell) 당 4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어 합리적인 가격에 고용량 스토리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업계 최초로 4비트(QLC) 낸드플래시에 기반한 ‘860 QVO’시리즈를 출시했는데요. 이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에 성능까지 업계 최고 수준을 달성해 소비자용 고용량 SSD 시장을 빠르게 확대했습니다.

이번 ‘870 QVO 시리즈’는 용량을 두 배로 높였을 뿐만 아니라 속도도 SATA 인터페이스 한계에 근접할 정도로 향상시켜 고용량·고성능 컴퓨팅 환경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인텔리전트 터보 라이트(Intelligent Turbo Write) 기술로 연속읽기, 쓰기 속도를 각각 560MB/s와 530MB/s로 향상시켰는데요. 임의 읽기 속도 또한 98K IOPS(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로 기존대비 13% 높여 더욱 빠른 부팅과 멀티태스킹, 게이밍에 최적화된 컴퓨팅 환경 구현이 가능합니다.

8TB 모델의 경우 최대 2880TB의 총 쓰기 가능 용량(TBW, Total Bytes Written)을 제공하고 보증기간은 최대 3년입니다.

또한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Magician 6’ 소프트웨어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사용편의성을 높였고 암호화된 제품을 초기화 하거나 에러를 사전에 검출하고 수정하는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브랜드제품 Biz팀 맹경무 상무는 “870 QVO는 기존 제품 대비 성능과 안정성을 크게 높여 SSD시장을 더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며 “870 QVO는 HDD사용자는 물론 고용량, 고성능을 원하는 SSD 사용자에게도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870 QVO’의 가격은 1TB, 2TB, 4TB, 8TB 4가지 모델 각각 $129.99, $249.99, $499.99 및 $899.99입니다.

☞ 용어 설명

낸드플래시(NAND FLASH)– 구분 컴퓨터에서 2진수(0 또는 1) 한 자리를 비트(bit, binary digit)라고 부르며, 데이터 저장 최소 단위인 셀(Cell) 하나에 몇 개의 비트(bit)를 저장할 수 있는지에 따라 1비트, 2비트, 3비트, 4비트 낸드로 구분한다.

비트 수가 증가 할수록 동일한 셀에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어 저장 용량을 1비트 대비 2배, 3배, 4배로 늘려 생산성과 저장 효율성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한글 1글자(2Byte = 16bit)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1비트 낸드는 16개, 2/3/4비트 낸드는 각각 8/6/4개의 셀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셀에서 구분해내야 하는 데이터의 경우의 수가 2의 배수씩 늘어나면서 전하의 양을 더욱 세밀하게 제어해야 하므로 기술적 난이도가 급속도로 높아진다.

SATA(Serial ATA) SSD– 데이터 전송을 위해 만든 컴퓨터 스토리지 기기 연결 방식의 한 종류인 직렬 전송(Serial ATA)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낸드플래시 기반의 대용량 저장장치이다.

테라바이트 (TB, Tera-Byte)– 데이터 양을 표현하는 단위로 2의 40승을 나타낸다. 바이트로 환산시 약 1조 바이트, 1024 기가 바이트(GB)로도 쓰인다.

인텔리전트 터보라이트(Intelligent Turbo Write)– 데이터 쓰기 및 임의 읽기 성능의 최고속도 유지 시간을 증가시키는 기술이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re in Tech 테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