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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모바일 회계관리를 위한 앱 – 머니핀 MoneyP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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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1, 2020, 16:07:46

창업기업과 스몰 비즈니스∙스타트업을 위한 간편한 회계관리

 

새로 창업을 한 기업과 소규모 법인, 스타트업의 창업자들은 분야의 전문가들이지만 모든 전문가가 세무와 회계에 전문가는 아닙니다. 일반 개인사업자와 법인 관계자들도 세무와 회계라는 단어에는 거리감과 벽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머니핀(Moneypin)은 회계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거나 전담 직원이 없는 사업자를 위한 서비스 입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간편하게 장부를 관리하고 급여와 4대 보험을 처리하며, 부가세・원천세・법인세 및 종합소득세 등의 세금신고를 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반의 간편한 회계를 지원합니다.

 

간편회계 서비스 머니핀을 제공하는 (주)하우투비즈랩(howtobiz.LAB)은 회계사 출신의 김홍락 대표가 창업한 스타트업 입니다. 2000년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이후 KPMG 삼정회계법인에서 회계업무를 시작한 김 대표는 이후 외국계 기업을 거쳐, 회계법인을 설립해 운영한 경력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에 뛰어들었습니다.

 

김 대표는 “2018년 기준 772만 사업자 중 49.7%의 사업자가 세무대리업무를 전문가에게 위탁하고 있지만 비용에 대한 부담, 오류가능성, 경영관리기능의 부재라는 한계”가 있고, 거기에 “41%의 사업자는 홈택스를 통해 신고하면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인건비 신고 누락 등으로 연말에 과도한 소득세를 부담”하기도 한다며 서비스의 개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1인 기업이나 소규모 사업장에서 많은 이들이 직접적인 세무와 회계처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전문가에게 세무대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지만 일정부분 한계를 체감하고 있다는 것이죠.

 

 

김 대표는 “소규모 사업자는 거래가 많지 않고 속성이 단순하지만, 기장료와 조정료 등의 비용 부담을 안고세무대리를 맡기는 것”에 문제의식을 가졌습니다. 더욱이 사용 교육과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ERP & Web 기반의 회계 프로그램은 소규모 사업자에게는 힘든 일입니다.

 

국내는 회계 소프트웨어 사용율은 3% 정도인데 반해, 회계 선진국으로 볼 수 있는 북미와 유럽 등에서는 45% 정도의 사용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해외의 경우 Wave, QuickBooks, Xero 등 소규모 사업을 대상으로 하는 간편회계 서비스가 10년전부터 꾸준히 성장해, 창업 기업의 세무회계를 사업자가 직접 관리하는 것도 보편적인 방식으로 자리잡아가는 상황이라는 것이죠.

 

머니핀은 어렵고 복잡한 회계를 단순하고 직관적인 모바일 환경에 맞추어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눈높이에 맞춘  UI/UX로 회계지식이 없고 전담인력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합니다.

 

홈텍스 / 여신금융 / 신용카드 / 통장입출금 자동 동기화 등의 거래관리와 재무제표를 비롯한 각종 장부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회계관리는 기본이고,  공제액 / 지급액 자동계산과 급여명세서 발송 등 급여관리도 제공됩니다. 아울러 부가세/원천세 신고, 법인세와 종합소득세 등의 거래분류 대행도 가능합니다.

 

2020년 5월 기준 누적가입자 16,944명, 누적거래수 733만 건, 누적거래금액 4.4조원의 지표는 2017년 법인설립 이래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줍니다.

 

 

김홍락 대표는 “회계관리는 사업의 거래내용을 가장 잘 아는 사업주가 직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합니다. “그 과정에서 사업을 더 깊이 직관하고 보다 정확한 정보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하우투비즈랩은 다음 단계로 소규모 사업장의 재정 확보를 위한 대출 관리와 회계 자동화 엔진을 개발중입니다.

 

스몰 비즈니스가 전체 비즈니스의 99%를 차지하는 미국은 이들을 지원하는 것을 ‘국가적 과제’로 인식하고 은행권과 핀테크 기업, 관련 스타트업의 협업이 매우 활발하지만, 국내는 시중 은행권과 신용카드사 모두 신용평가모델 개발에 미흡하거나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죠.

 

국내의 경우 총 사업자의 87.8%와 국내 전체 고용의 48.8%을 담당하는 673만의 개인사업자는 명백한 국내 경제 주체이지만, 담보가 있고 업황이 양호한 부동산 임대업을 제외한 나머지 업종은 정확한 정보와 통계가 부족해 신용등급과 대출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제때 얻지 못하고 창업과 폐업이 빈번한 불안정한 시장구조에 놓여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회계장부 작성을 통해 자동으로 작성되는 재무제표를 비롯한 각종 자료들은 사업의 실시간∙연속적인 재무정보로 정확한 신용평가모델과 사후관리가 포함된 대출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시중 은행권 및 신용카드사 등과 협업하여 보다 정확하고 사업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머니핀은 올해 하반기부터 회계 자동화엔진 개발에 착수합니다. 수집, 분류, 처리, 분석의 4개 모듈로 구성된 회계 자동화엔진을 기반으로 사업자의 사업활동에 맞춰 적시에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으로 제공하고 연결하는 ‘사업자 지원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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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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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2025.03.11 14:30: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중국의 TV 업체가 패널과 모듈 생산에 기반한 '하드웨어' 파워를 경쟁력으로 삼는 가운데 LG전자[066570]는 서비스, 운영체제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의 격차를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1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2025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TV 시장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날 LG전자는 신제품의 AI 기능과 이를 활용한 화질 개선을 중점적으로 짚었습니다. 2025년형 LG 올레드·QNED TV는 AI 챗봇, AI 맞춤 화면/사운드 모드, AI 컨시어지, AI 보이스 ID, AI 서치 등 다양한 AI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허승현 LG전자 AI서비스개발팀장은 신제품의 AI 기능을 시연하며 "AI 챗봇의 경우 상황인지 AI를 탑재해 사용자가 문제를 말하지 않아도 AI가 상황을 추정해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법을 제안한다"라며 "단순 콘텐츠 검색 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엔진을 탑재해 여행 일정을 짜는 등 생성형 AI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TV는 '패밀리 디바이스'라 개인화하기 어려운 가전이지만 AI 보이스 ID를 통해 따로 로그인 없이 음성 인식만으로 사용자를 파악해 동일한 명령어에도 사용자의 음성에 따라 맞춤형 결과를 보여준다"고 부연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 결과, 중국 TV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이 31.3%를 기록해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의 합계 점유율 28.4%를 넘어서며 중국 TV 업계의 맹추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TV 시장에도 TCL 등 중국 TV 업체들의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은 "중국은 패널, 모듈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SOC(Systme on a Chip)와 오퍼레이션 시스템(OS)에서는 독자적인 게 없기에 아직 격차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중국 TV에는 4K 튜너가 들어가있지 않기에 4K TV라고 부르기는 어렵지 않은가"라며 "채널 등 서비스에서도 한글화가 완전하지 않기에 국내 시장에서는 우리가 경쟁력이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올레드 TV와 QNED(LCD) TV로 '듀얼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사업 방향성에 대해 백선필 담당은 "글로벌 지역별로 올레드와 LCD의 판매 물량은 비슷하며 둘 다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며 "2023년에 비해 올레드의 물량이 늘었으며 올해도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원래 판매하고 있던 유통 채널을 줄이거나 제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근래 들어 온라인에서 고가 제품을 구매하는 트렌드가 생기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2~30% 이상의 TV도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온라인 판매 강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LG전자가 시장에서 가진 우위에 대한 질문에 백선필 담당은 "LG전자의 AI TV는 자연어 기반의 대화가 가능한 국어가 23개, 단순히 글을 읽는 TTS는 150개 국어가 가능하다"며 "이는 LG전자가 거의 유일한 수준"이라며 언어 지원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두드러지고 있는 미국의 관세 부과 현안에 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백선필 담당은 "관세는 비단 LG전자 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며 "미국 내에 TV 공장을 갖고 있는 업체는 없다시피 하며 대부분 멕시코나 동남아, 중국 쪽에 공장을 갖고 있다"라고 현 상황에 대해 짚었습니다. 그는 "결국은 관세가 덜 부과되는 국가에서 생산하는 방법 뿐으로 LG의 여러 생산 거점들 중 어느 곳에서 생산하는 것이 관세를 제일 절감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1000달러, 1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매출 1등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좋은 제품을 만들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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