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스타터 UP] 모바일 회계관리를 위한 앱 – 머니핀 MoneyPin

URL복사

Wednesday, July 01, 2020, 16:07:46

창업기업과 스몰 비즈니스∙스타트업을 위한 간편한 회계관리

 

새로 창업을 한 기업과 소규모 법인, 스타트업의 창업자들은 분야의 전문가들이지만 모든 전문가가 세무와 회계에 전문가는 아닙니다. 일반 개인사업자와 법인 관계자들도 세무와 회계라는 단어에는 거리감과 벽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머니핀(Moneypin)은 회계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거나 전담 직원이 없는 사업자를 위한 서비스 입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간편하게 장부를 관리하고 급여와 4대 보험을 처리하며, 부가세・원천세・법인세 및 종합소득세 등의 세금신고를 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반의 간편한 회계를 지원합니다.

 

간편회계 서비스 머니핀을 제공하는 (주)하우투비즈랩(howtobiz.LAB)은 회계사 출신의 김홍락 대표가 창업한 스타트업 입니다. 2000년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이후 KPMG 삼정회계법인에서 회계업무를 시작한 김 대표는 이후 외국계 기업을 거쳐, 회계법인을 설립해 운영한 경력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에 뛰어들었습니다.

 

김 대표는 “2018년 기준 772만 사업자 중 49.7%의 사업자가 세무대리업무를 전문가에게 위탁하고 있지만 비용에 대한 부담, 오류가능성, 경영관리기능의 부재라는 한계”가 있고, 거기에 “41%의 사업자는 홈택스를 통해 신고하면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인건비 신고 누락 등으로 연말에 과도한 소득세를 부담”하기도 한다며 서비스의 개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1인 기업이나 소규모 사업장에서 많은 이들이 직접적인 세무와 회계처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전문가에게 세무대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지만 일정부분 한계를 체감하고 있다는 것이죠.

 

 

김 대표는 “소규모 사업자는 거래가 많지 않고 속성이 단순하지만, 기장료와 조정료 등의 비용 부담을 안고세무대리를 맡기는 것”에 문제의식을 가졌습니다. 더욱이 사용 교육과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ERP & Web 기반의 회계 프로그램은 소규모 사업자에게는 힘든 일입니다.

 

국내는 회계 소프트웨어 사용율은 3% 정도인데 반해, 회계 선진국으로 볼 수 있는 북미와 유럽 등에서는 45% 정도의 사용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해외의 경우 Wave, QuickBooks, Xero 등 소규모 사업을 대상으로 하는 간편회계 서비스가 10년전부터 꾸준히 성장해, 창업 기업의 세무회계를 사업자가 직접 관리하는 것도 보편적인 방식으로 자리잡아가는 상황이라는 것이죠.

 

머니핀은 어렵고 복잡한 회계를 단순하고 직관적인 모바일 환경에 맞추어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눈높이에 맞춘  UI/UX로 회계지식이 없고 전담인력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합니다.

 

홈텍스 / 여신금융 / 신용카드 / 통장입출금 자동 동기화 등의 거래관리와 재무제표를 비롯한 각종 장부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회계관리는 기본이고,  공제액 / 지급액 자동계산과 급여명세서 발송 등 급여관리도 제공됩니다. 아울러 부가세/원천세 신고, 법인세와 종합소득세 등의 거래분류 대행도 가능합니다.

 

2020년 5월 기준 누적가입자 16,944명, 누적거래수 733만 건, 누적거래금액 4.4조원의 지표는 2017년 법인설립 이래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줍니다.

 

 

김홍락 대표는 “회계관리는 사업의 거래내용을 가장 잘 아는 사업주가 직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합니다. “그 과정에서 사업을 더 깊이 직관하고 보다 정확한 정보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하우투비즈랩은 다음 단계로 소규모 사업장의 재정 확보를 위한 대출 관리와 회계 자동화 엔진을 개발중입니다.

 

스몰 비즈니스가 전체 비즈니스의 99%를 차지하는 미국은 이들을 지원하는 것을 ‘국가적 과제’로 인식하고 은행권과 핀테크 기업, 관련 스타트업의 협업이 매우 활발하지만, 국내는 시중 은행권과 신용카드사 모두 신용평가모델 개발에 미흡하거나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죠.

 

국내의 경우 총 사업자의 87.8%와 국내 전체 고용의 48.8%을 담당하는 673만의 개인사업자는 명백한 국내 경제 주체이지만, 담보가 있고 업황이 양호한 부동산 임대업을 제외한 나머지 업종은 정확한 정보와 통계가 부족해 신용등급과 대출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제때 얻지 못하고 창업과 폐업이 빈번한 불안정한 시장구조에 놓여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회계장부 작성을 통해 자동으로 작성되는 재무제표를 비롯한 각종 자료들은 사업의 실시간∙연속적인 재무정보로 정확한 신용평가모델과 사후관리가 포함된 대출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시중 은행권 및 신용카드사 등과 협업하여 보다 정확하고 사업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머니핀은 올해 하반기부터 회계 자동화엔진 개발에 착수합니다. 수집, 분류, 처리, 분석의 4개 모듈로 구성된 회계 자동화엔진을 기반으로 사업자의 사업활동에 맞춰 적시에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으로 제공하고 연결하는 ‘사업자 지원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배너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식품업계, 가정의 달 마케팅 총력…신제품·체험·굿즈 풍성

2025.05.05 08:14: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가정의 달인 5월에 돌입하며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이 몰려있을 뿐 아니라 따뜻한 봄 날씨를 즐기려는 나들이객이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합니다. 식품업계는 다양한 체험 행사와 신메뉴, 한정판 굿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의 관계사인 상하농원은 오는 11일까지 ‘쏘! 해피 피크닉 DAY’라는 주제로 축제를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온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오락회, 버블쇼·풍선아트·복화술 연극 등 관객 참여형 마술 SHOW, 퓨전국악 및 현악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체험교실에서는 신제품 부어스트 소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고, 고구마 심기와 딸기 수확 체험이 마련됩니다. 상하농원의 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공방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과 지난해 새롭게 조성된 ‘수목원 산책’도 함께 진행됩니다. 행사장 곳곳에는 이끼 액자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위한 체험 부스도 운영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8일까지 가정의 달 맞춤형 상품으로 기프트 푸드 4종을 비롯해 MD 9종을 소개합니다. 기프트 푸드는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 ‘깰끄쇼즈 샌드쿠키 세트’, ‘플라워 버터 쿠키 틴 세트’, ‘초콜릿 칩 쿠키 바스켓’ 등 4종입니다. ‘메종엠오 어쏘티드 마들렌’은 지난 2022년 테이스티 오브 서울 100에 선정된 ‘메종엠오’와 협업했습니다. 감사의 달 전용 MD ‘굿포유 시리즈’ 9종도 출시했습니다. ‘SS 굿포유 도이나 텀블러 473ml’를 포함해 ‘블렌더 보틀’과 협업한 ‘굿포유 쉐이커 보틀 710ml’를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콜드컵, 키 체인 등 상품들을 함께 준비했습니다. 매장에서 직접 주문을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 시 특별 제작한 ‘핑크/민트 리유저블 백’을 3000원에 판매합니다.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은 프랑스 크림치즈 브랜드 끼리와 협업한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제품은 ▲우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두유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밀크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초코 끼리치즈케익 아이스크림 등 총 4종으로 구성됩니다. 오는 31일까지 전국 55개 매장에서 판매됩니다. 백미당은 지난해 베이커리 메뉴 확장과 함께 끼리치즈케익 제품을 선보이며 첫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한정 출시를 기념해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백미당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백미당X끼리 메뉴 구매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백미당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맥도날드는 5월 ‘패밀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히 오는 25일 ‘2025 맥도날드 해피워크’를 개최합니다. 서울 상암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메인 4km 걷기 코스 외에도 오프닝 행사, 무대 공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참가비 전액은 ‘RMHC Korea’에 기부돼 장기 치료를 받는 환아와 가족들을 지원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도 열립니다. 매장에서 제공되는 트레이맷 컬러링 도안을 색칠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100명 중 추첨해 해피워크 굿즈를 증정할 계획입니다. ‘패밀리 컬러링 이벤트’의 당선작 중 일부는 맥도날드 광고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소비뇽 블랑 데이, 어버이날, 로즈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에 어울리는 와인 6종을 추천했습니다. 소비뇽 블랑 데이를 위한 ‘머드 하우스 소비뇽 블랑’은 뉴질랜드산 향과 산미가 특징이며 프랑스 상세르 지역의 ‘르네상스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는 꽃향과 과실 풍미가 복합적인 와인입니다.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는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은 ‘마쩨이 필리프’, ‘스프링밸리 빈야드 프레데릭’을 선보였습니다. 또 로즈데이와 성년의 날을 위해 장미를 닮은 와인으로 ‘제라르 베르트랑 꼬뜨 로즈 뮈스카 로제’와 ‘바바 로제타’를 소개했습니다. 이들 제품은 전국 주요 와인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은 가정의 달을 맞아 신메뉴를 출시합니다. ‘갈릭페뇨 스테이크 파스타’와 ‘갈릭 컷 스테이크&허니갈릭 프라이 플래터’가 포함된 ‘시그니처 컷 스테이크 듀오 세트’와 감자튀김 위에 립을 타워처럼 쌓아올린 ‘허니 갈립 타워’ 등을 선보입니다. 베트남의 ‘쉐라톤 나트랑 호텔 앤 스파’ 숙박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는 글로벌 캐릭터 '미니언즈'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굿즈와 신메뉴를 선보입니다. ‘HELLO! BELLO! 고구마 피자’는 고구마 피자에 케이준 치즈후라이 토핑을 더한 제품입니다. 굿즈는 ‘반올림 미니언즈 피자케이스’와 ‘반올림 미니언즈 피규어 양념통’으로 각각 5월 1일과 5월 19일에 순차 출시됩니다. 오는 7일까지 쿠팡이츠에서 ‘반올림피자&미니언즈 컬래버 기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피자앤컴퍼니 관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미니언즈와의 협업을 기획했다"며 "한정판 굿즈와 업그레이드된 신메뉴를 통해 반올림피자와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