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반도체→엔터株 변신 시도 마이크로텍, 오버행·재무부실이 걸림돌

URL복사

Thursday, July 02, 2020, 07:07:53

엔터·마스크 사업 진출 선언..조직·사업구조 개편 시도
BTS 나노마스크? 빅히트 “우리와 무관”
지분 인수 엔투셀, 완전자본잠식 부실기업
470억 규모 미상환 CB로 오버행 리스크도 ↑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20년 이상 반도체 장비부품 사업을 영위해 온 마이크로텍이 신사업을 통해 유동성 위기를 타개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신사업 관련 이슈로 주가 변동성을 키우고 있는 가운데 막대한 오버행(대량 대기매물)과 부실한 재무상태가 불안 요소로 꼽힌다. 한국거래소는 이 업체에 대한 스팸문자가 과다하다며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 “스팸문자 지나쳐 투자주의종목 지정”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마이크로텍 주가는 하루 두 자릿수의 변동폭을 보이는 날이 늘며 주가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17일에는 스팸과다관여종목으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됐다. 거래소 관계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된 스팸문자가 일정량을 넘어서고, 거래량도 급등하는 등 일부 요건에 부합하면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된다”며 “해당 종목은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당일 거래대금도 273억원을 넘어서며 상장 이후 최고치를 갈아치우기도 했다. 그만큼 최근 회사 측이 내놓고 있는 각종 재료들로 시장의 이목이 커지는 모습이다. 마이크로텍은 부실한 재무상태를 타개하겠다며 신사업 진출을 내걸고 대대적인 조직·사업구조개편 작업에 나선 상태다.

 

탈바꿈을 위해 우선 1999년부터 마이크로텍을 이끌어온 송성태 대표가 자리에서 물러났다. 지난 15일 회사는 송성태 대표의 단독대표체제에서 김정민, 이성진 각자대표체제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이 중 이성진 대표는 지난 2월 마이크로텍이 흡수합병한 드라마제작 및 메니지먼트사 ‘에이스팩토리’의 대표이사에 자리했던 인물이다. 이번 인사는 마이크로텍이 최근 엔터 사업에 뛰어든 배경으로도 해석된다.

 

송 전 대표는 지난달 5일 지분 전체(464만 4486주, 11.64%)를 엠제이홀딩컴퍼니, 옥1호조합, 리버스1호조합 등에 양도하면서 최대주주 자리까지 내놨다.

 

이 주식 양수도 계약으로 새롭게 최대주주가 된 엠제이홀딩컴퍼니는 마이크로텍 주식 총 181만 8867주(4.56%)를 보유하게 됐다. 이 업체는 금융투자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YMC엔터테인먼트 사내이사를 지냈다가 지난해 5월 마이크로텍에 합류한 변재경 사내이사가 대표로 있는 곳이다.

 

◆ 지분 16% 인수 엔투셀, 완전자본잠식

 

회사는 에이스팩토리에 이어 최근 마스크 등 위생용품을 제조·판매하는 엔투셀의 일부 지분도 인수하면서 신사업 진출을 다각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이크로텍은 지난 4월 구주취득과 신규 유상증자 참여로 엔투셀 지분 16.44%(160억원)를 취득했다.

 

회사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는 이미 엔터 및 마스크사업이 기존 주력사업인 반도체장비부품사업 매출 비중을 넘어섰다”며 “마이크로텍 소속 연기자나 제작 드라마에 엔투셀 마스크 등을 노출시켜 시너지를 극대화해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신사업 진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근 지분 인수에 이어 대규모 계약을 체결한 ‘엔투셀’이라는 업체에 대한 정보가 빈약하다보니 새로운 경영진과 최대주주가 마스크 테마주 등과 엮여 단기적 주가 부양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달 16일 마이크로텍은 엔투셀과 1140억원 규모의 나노 마스크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제작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그러나 엔투셀은 최근 3년간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이며 당해년도 기준으로는 총 자본이 -13억 5100만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또한 엔투셀이 제작한 마스크를 마이크로텍은 지속적으로 방탄소년단(BTS) 마스크라고 홍보하지만, 이는 BTS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어떠한 공식적인 계약 하에 이뤄진 것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해당 회사와 공식적인 계약을 맺은 바 없다”며 “소속 아티스트들이 착용하고 나온 아이템과 유사한 상품을 만들고 아티스트 이름을 빌려 판매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사 및 소속 아티스트에 대한 초상권, 상표권 침해 등의 권리침해 행위에 대해서는 특허법인과 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오랜 적자에 부채·오버행 부담 고조

 

이러한 와중에 부실한 재무상태와 막대한 오버행 가능성도 우려를 키운다. 6월 결산법인 마이크로텍은 2018년 11월초 코스닥시장에서 스팩 상장했는데, 상장 이후 2019년 3월말부터 올해 3월말까지 연결 기준 5분기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오랜 기간 적자가 지속되다보니 빚 부담도 늘어났다. 1분기 말 기준 마이크로텍의 부채비율은 261.0%에 달하고 있다. 부채비율은 타인자본에 대한 의존도를 의미하며 통상 200%를 넘으면 시장에서는 재무 리스크가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1년 내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도 653억원에 달해 유동비율 역시 악화된 상태다.

 

더불어 올해 초에만 200억원 규모(1295만주)의 8~11회차 CB를 발행하면서 회사가 갚아야 할 미상환 CB 규모는 470억원에 달하고 있다. 이중 지난해 발행된 270억 규모(1865만여주) 미상환 CB는 올해부터 전환청구 및 풋옵션행사가 가능하고, 올해 발행된 CB 역시 내년 4월부터 전환청구가 가능해진다.

 

전환가액은 대부분 1000원 중반대에 책정돼 있으며 3000원대인 현재 주가와는 큰 차이가 나고 있다. 총 상장주수가 3989만 6331주인 상황에서 전환청구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470억 규모(3160만주)의 미상환CB 물량이 오버행 우려를 키운다는 지적이다.

 

한편 마이크로텍은 지난달 29일 시설자금 및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을 목적으로 각 50억원씩 총 100억원 규모 전환사채(CB) 발행을 추가로 결정했다. 이어 회사는 50억원 규모의 마스크 제조시설 추가 확보를 위한 신규 시설투자 등에 나선다고 공시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경북 영양 ‘발효공방 1991’ 교촌의 새로운 미래 꿈꾼다

[인더필드] 경북 영양 ‘발효공방 1991’ 교촌의 새로운 미래 꿈꾼다

2024.12.22 12:00:00

영양=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교촌에프앤비가 ‘발효공방1991’을 전초기지 삼아 발효 사업에 고삐를 당깁니다. 100년 전통의 양조장 기술을 계승하는 동시에 다양한 막걸리 디저트로 젊은 층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시도가 한창입니다. 판매처 확대로 소비자 접근성도 높이고 있습니다. 교촌은 막걸리 복합 플랫폼 조성으로 관광 인구 유입 등 지역 상생까지 도모합니다. 발효공방1991은 교촌에프앤비가 2022년 설립한 농업회사법인입니다. 전통주와 장류 등 발효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의 손자회사이자 소스 등을 제조하는 비에이치앤바이오의 자회사이기도 합니다. 발효공방1991은 한옥 스타일의 소규모 양조장으로 여타 양조장과는 이미지가 사뭇 달랐습니다. 지난 18일 교촌에프앤비는 이곳에서 발효 사업의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발효공방1991의 메인 제품은 '은하수 막걸리(6·8도)'입니다. 아스파탐, 인공감미료 등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으며 경북 영양에서 난 쌀만을 사용해 만듭니다. 350년 역사를 지닌 최초의 한글 요리서 음식디미방을 집필한 장계향 선생의 후손으로부터 전수 받은 감향주 양조법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김명길 발효공방1991 양조사는 "100년 전통법을 바탕으로 청정지역 영양 쌀만 100% 사용해 쌀의 깊은 풍미를 오롯이 느낄 수 있다"며 "은하수 막걸리는 월 약 5000병(연 6만병) 한정 수량으로 생산하고 있는데 이는 최고의 품질 구현을 위해 대량생산보다는 100년의 전통과 장인정신을 제품에 담아내는 데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품질을 인정받아 온·오프라인에서 판매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 있는 교촌 플래그십 스토어 '교촌필방'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교촌의 메밀요리 매장 '메밀단편',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내 '박가네 빈대떡' 등에서 팔고 있습니다. 올해 10월부터는 현대백화점에 납품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에서는 하반기부터 마켓컬리에도 입점했습니다. 공방 뒤편으로 몇 걸음 옮겨 도착한 국실에서는 막걸리 제조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막걸리 양조 과정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담금실에서 쌀을 쪄 효모가 자랄 수 있는 여건(증자)을 만듭니다. 발효실에서는 전통 누룩과 증자기에서 찐 쌀을 발효조에 넣고 술을 만드는 과정(발효)을 거칩니다. 그 다음 발효가 끝난 술덧을 제성기로 이송해 누룩 찌꺼기와 원주를 분리(체별)한 뒤 10도 정도로 2~3일간 숙성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도수에 맞게 정제수로 물을 타는 작업(제성)을 거쳐 병입실에서 막걸리를 병에 넣어 냉장 숙성(병입)시키면 우리가 마시는 막걸리가 만들어집니다. 음주 문화가 변하고 취향이 다변화되면서 다채로운 맛의 막걸리를 찾는 사람이 늘었지만 '아저씨 술' 이미지가 여전한 것도 사실입니다. 양조장에서는 단순히 도수를 낮추거나 화려한 패키지를 넘어 레시피를 다양화하고 트렌드에 접목하는 방식으로 막걸리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떠먹는 막걸리 '감향주'입니다. 감향주는 찹쌀과 누룩을 사용하고 물을 거의 넣지 않아 수저로 떠먹는 되직한 막걸리로 쌀이 귀하던 시절 양반들이 먹던 고급 제품이었습니다. 되직하고 탱글한 식감에 '막걸리 푸딩'으로 불립니다. 교촌 창업주인 권원강 회장도 좋아하는 제품으로 알려졌습니다. 송숙희 발효공방1991 발효사업부문장은 "요즘은 기존 제품에 탄산수나 얼음을 넣어 자기만의 칵테일로 만드는 '믹솔로지'가 유행인데 이렇게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은하수막걸리 8도"라며 "현재는 6도와 8도, 2종이지만 내년 상반기 프리미엄 라인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양조장 내 카페(카페소풍)에서는 일반 커피 메뉴와 막걸리를 모티브로 한 음료·디저트를 함께 맛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막걸리를 쉽고 익숙하게 입문할 수 있도록 농도에 따라 1단계 막걸리 타르트를 시작으로 막걸리 푸딩, 막푸치노, 스무디, 은하수 막걸리(6·8도)까지 6단계로 구성했습니다. 4단계는 막걸리 함유가 1% 미만인 비알코올 음료입니다. 막걸리뿐 아니라 영양 지역 특산물과 발효 숙성 노하우를 담은 전통장류 '구들' 제품도 이곳에서 만듭니다. 구들 고추장은 영양산 빛깔찬 고추만을 사용했습니다. 구들된장은 영양 반딧불 콩을 사용하고 숨쉬기 공법을 통해 감칠맛을 극대화했습니다. K푸드 열풍에 맞춰 외국인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쌈장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교촌은 경북 영양군과 추진하고 있는 '발효감각 복합 플랫폼'사업을 토대로 발효사업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국비 50억원으로 비롯해 정부 지자체로부터 100억원을 지원받았습니다. 경북 영양군 일월면 주곡리 일원에 대지면적 6323㎡(약 1913평) 규모의 대형 복합 테마시설이 조성됩니다. 2026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에 돌입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발효공방1991은 발효 노하우 확보 및 다양한 특허 준비 등 차별화된 발효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화하고, 이를 통해 교촌 발효 소스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며 "경북 영양의 지역 경제 활성화로 교촌 그룹의 ESG 경영 실천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발효감각 복합 플랫폼 완공 시 은하수 막걸리 생산량은 연간 3만9000리터에서 40만리터로 증가하고 은하수 막걸리 매출은 올해 약 1억원(예상치)에서 2026년 말 10억원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교촌은 발효공방1991 운영과 발효감각 복합 플랫폼 조성이 영양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거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영양군 인구는 1만5661명입니다. 향후 발효공방1991은 영양군 내 유무형 문화를 활용한 상품 개발에 집중하고 영양 내에서 원재료 구매 등 지역 산업 육성을 추진합니다. 은하수 막걸리를 중심으로 내·외국인 대상 발효 체험 및 교육, 내부 시설 관람 등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조지훈 천문관, 안동 문화자원 등 인근 문화자원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지역 문화관광 역량 강화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송 본부장은 "복합 플랫폼 면적 중 전통주 등 제조 공간은 600평이고 나머지 60%(900평)를 할당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복합 플랫폼으로 만들어 인구가 유입되면 일자리도 창출될 것"이라며 "발효 플랫폼과 연계할 경우 3개년간 누적 30만의 인구 유입 효과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