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쿠팡 덕평센터 확진자 1명 그친 이유...“방역수칙 준수로 확산 막아”

URL복사

Monday, July 06, 2020, 17:07:34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로 추가확진 0명..누적 150명 전파된 부천물류센터와 차이
쿠팡 “부천물류센터 확진자 발생 전부터 방역지침 준수..자체적 방역지침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152명이 발생한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1명에 그쳤던 덕평물류센터의 확진자 규모가 달랐던 이유가 ‘사업장 방역 수칙 준수 여부’라는 보건당국의 발표가 나왔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역학조사에서 드러난 방역수칙 준수사례 및 시사점 등을 발표했습니다.

 

중대본은 “최근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사례를 살펴보면 마스크 착용, 환기, 소독, 거리 두기 등 일상의 기본적인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은 사례가 많았다”며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덕평물류센터를 언급했습니다.

 

 

지난달 24일 경기도 이천 쿠팡 덕평물류센터 근무자 1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앞서 지난 5월 경기도 부천 쿠팡 부펀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집단감염으로 이어진지라 ‘부천 사태’ 재현을 우려하는 시선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덕평물류센터는 근무 인원이 2000여 명으로 부천물류센터(약 1300여 명)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이후 방역당국이 진행한 밀접접촉자 파악 및 검사 결과 접촉자 196명 전원 음성 판정이 내려졌습니다. 쿠팡은 안전 확보를 확인한 후 덕평물류센터를 지난달 28일 재가동했습니다.

 

중대본은 덕평물류센터에서 물리적 거리두기가 철저히 시행된 결과 확진자가 1명에 그칠 수 있었다고 봤습니다. 덕평물류센터는 차량별로 방역담당자를 배치해 근무자들이 탑승 시 거리유지와 마스크 착용 등을 지키도록 했습니다.

 

식당에서도 좌석을 지그재그로 배치해 접촉 간격을 늘였습니다. 식탁에는 칸막이를 설치해 침방울이 튀는 것을 차단했습니다. 직원 간 접촉 최소화는 휴게공간에도 적용됐습니다. 또 방역담당자가 근무자 발열 및 증상을 지속 확인하며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지도했다고 중대본은 설명했습니다.

 

반면 지난 5월 25일 폐쇄한 부천물류센터는 누적 확진자 152명이 발생하며 발병 규모로만 따지면 쿠팡에 가장 큰 피해를 줬습니다. 이달 1일 재가동에 들어갔지만, 보관 중이던 상품 243톤을 전량 폐기해야했습니다.

 

부천물류센터는 방학복 돌려 입기 등 부실한 방역관리가 연쇄 감염을 일으켰다는 비판이 일각에서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중대본 또한 부천물류센터에서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빠른 전파가 이어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쿠팡은 부천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부터 정부 방역지침을 준수해왔으며 위반한 사례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부천물류센터에서도 방역지침이 준수됐다”며 “덕평물류센터의 경우에는 방역지침을 자체적으로 강화한 결과 코로나19 확산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쿠팡은 지난 4월부터 상품을 다루는 모든 근무자에 마스크 및 장갑 착용을 의무화하고 배송캠프와 배송차량에 매일 방역 작업을 진행하는 등 자체적인 조처를 해왔습니다. 서울 잠실 사무실을 포함한 전국 물류센터에서도 ‘초고강도 거리두기 캠페인’ 등 코로나19 사각지대를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