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탄탄했던 장원테크, 주인 바뀌고 한계기업 전락하나

URL복사

Tuesday, July 07, 2020, 07:07:32

작년 대주주 변경 후 급격한 실적악화에 대규모 CB 발행 반복
줄어가는 현금성자산..주가도 하염없는 내리막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IT 부품업체 장원테크가 주력사업 부진으로 실적이 악화된 가운데 잇따른 메자닌(주식연계채권) 발행으로 오버행(잠재 대량매물) 우려를 키우고 있다. 지난해 최대주주 변경 후 현금 유동성 사정이 급속도로 나빠진 모습이다.

 

◆ 최대주주 변경 후 실적악화·사채발행량 급증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장원테크는 지난달 29일 타법인 증권취득자금조달을 목적으로 50억원 규모의 사모 CB를 발행했다. 발행대상은 필룩스로 장원테크 지분을 27.62% 가량 보유한 최대주주다.

 

필룩스는 지난해 7월 최대주주에 이름을 올렸는데 당시 최대주주였던 삼본전자는 자사가 보유했던 장원테크 주식을 현물출자해 필룩스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최대주주가 변경됐다.

 

필룩스의 최대주주이기도 한 삼본전자는 지난해 1월, 20년 가까이 회사를 이끌어온 장현 전 회장 외 1인에게 지분 23.16%를 취득해 장원테크 최대주주에 이름을 올렸다. 즉 장원테크의 최대주주가 삼본전자에서 필룩스로 변경됐으나 실질적인 주인은 삼본전자인 셈이다.

 

삼본전자가 장현 전 회장로부터 지분을 취득하고 난 후, 장원테크 내 임원진의 면면도 대거 충원·교체됐다. 이태준 현 대표를 비롯해 진용주, 최태림, 김형철, 김진명, 이문승, 박종철, 장철원 이사 등 대부분의 임원들이 지난해 1월 이후 장원테크 임원진에 이름을 올렸는데, 이들 모두 삼본전자 또는 필룩스 등에서 임원을 겸직하는 등 직·간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문제는 이들이 장원테크를 접수한 이후 영업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사업적 성과 없이 대규모 사채만 발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1~7회차 CB 모두 지난해 2월부터 발행되기 시작했고, 올해 6월 말 기준 미상환 CB는 575억원에 달한다.

 

이 중 200억원 규모의 4회차 미상환CB는 이달 말부터 풋옵션(조기상환청구) 및 전환청구권행사가 가능하고, 올해 말에는 100억원 규모의 5회차 미상환 CB가 전환청구권 행사를 기다리고 있다. 이밖에 내년 상반기 내 전환청구 기간이 돌아오는 100억원 규모의 6~7회차를 제외하고 나머지 사채에 대해서는 풋옵션 및 전환청구가 일부 행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사채의 전환가액은 1400원에서 2775원까지 다양한데 4회차 미상환CB의 전환가는 1400원이다. 현재 주가가 전날 종가 기준 1000원 중반대를 오가는 가운데 이달 내로 주가가 전환가 아래로 떨어진다면 200억원 규모의 자금조달이 추가로 필요해질 수 있다. 이 사채의 발행대상자는 에스피에스로 회사 또는 최대주주와 특별한 관계는 알려진 바 없다.

 

◆ 주력사업 부진에 재무부담 늘고 주가는 지지부진

 

여기에 주력사업 부진으로 빨간불이 들어온 재무상태가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회사는 최근 3분기 연속 별도기준 영업적자를 기록 중이다.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112억원으로 전년 동기(287억원)보다 절반 이하로 줄었다. 여기에 회사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73억원으로 전분기(132억원)보다 45% 감소했고, 1년 내 갚아야 할 부채인 단기차입금은 전년말 155억원에서 228억원으로 47% 가량 늘었다.

 

이에 따라 1년 이내 상환해야 할 부채인 유동부채가 지난해 말부터 급증하면서 유동비율은 뚝 떨어졌다. 2018년말 290억원이었던 유동부채는 이듬해 말 914억원으로 늘었고 올해 1분기에는 982억원까지 늘었다. 같은 기간 141%였던 유동비율은 올해 1분기 38%까지 떨어졌다. 통상 시장에서는 유동비율이 100% 이하로 떨어지면 재무 리스크가 높다고 판단한다.

 

같은 기간 50%대였던 부채비율은 올 1분기 163.7%까지 3배 이상 높아졌다. 잦은 사채 발행과 유상증자 등으로 늘어난 자본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가 역시 힘을 못쓰고 있다. 현 경영진 취임 이후인 지난해 2월부터 전달까지 주가는 70% 가량 급락했다. 올해 들어서만 40% 넘게 빠진 상태다.

 

장원테크 관계자는 “최근 주력사업의 경우 중국으로 원청 물량을 뺏기면서 어려워졌지만 다른 회사들과 컨소시엄을 구축해 단가를 맞추는 등 주력사업 살리기에 힘을 쏟고 있다”며 “대규모 사채 발행은 지난해부터 계열사들인 삼본전자, 필룩스, 이엑스티와 더불어 몇몇 투자들과 함께 그랜드하얏트서울호텔 지분 인수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장원테크 최대주주 필룩스는 사모펀드를 통해 그랜드하얏트서울호텔 인수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025.09.08 15:22:1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