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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전기차 패권 쥐려는 현대차...배터리업계와 ‘윈윈’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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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20, 17:07:13

정의선 수석부회장, 삼성·LG·SK 경영진과 잇따라 회동..배터리 협력 논의
공급처 다각화로 안정적 배터리 수급 기대..中企 협력 강화 필요성도 제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배터리 업계와 동맹을 맺었습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삼성, LG, SK와 잇따라 만나 배터리 협력 방안을 논의했는데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계와 손잡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방침입니다.

 

7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충남 서산에 있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을 방문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만났습니다, 두 회사의 경영진들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과 배터리 서비스 플랫폼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인간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열고 인류를 위한 혁신과 진보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며 “고객 만족을 위해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협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정 수석부회장은 삼성SDI 천안공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났고, LG화학 오창공장에서는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회동을 가졌는데요. 이로써 정 수석부회장은 국내 배터리 3사 총수와 만남을 마무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기반을 다지게 됐습니다.

 

현대차는 내년 초 양산될 차세대 전기차(프로젝트명 NE·콘셉트카 45 기반)에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탑재한 새로운 전기차는 500km가 넘는 최대주행거리를 자랑하는데요. SK는 현대차에 5년간 10조 원 규모의 1차 물량을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세대 전기차에 들어가는 2차 배터리 물량은 LG화학의 몫이 됐는데요. 현대차는 NE를 시작으로 전기차 모델을 16종까지 늘리고 연간 판매량을 2025년 56만 대까지 끌어올린다는 복안입니다. 제네시스 G80 등 고급 라인업부터 소형차까지 모든 세그먼트에서 전기차를 내겠다는 게 현대차의 장기적인 계획이죠.

 

구체적인 전기차 전략을 세운 현대차가 배터리 3사와 ‘동맹’을 맺게 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안정적인 배터리 수급이 필요한 현대·기아차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국내 배터리업계와 협력을 강화하면서 미래 전망을 밝히게 됐다는 평가입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전기차 수요가 늘어날수록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중국업체들과 경쟁하는 배터리업계도 확실한 수요처 확보가 필요한 만큼, 이번 배터리 동맹은 양쪽 모두의 윈-윈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전기차 개발단계에서부터 협력이 구체화 되면 제품의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입니다. 사전에 정보를 교류하면 개발에 들어가는 물리적인 시간과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겠죠.

 

한편 이번 배터리 동맹이 대기업은 물론 중소 협력업체까지 확산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국내 전기차 산업 전반을 키우려면 현대차그룹이 경쟁력 있는 전장부품 업체와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산업은 재벌 간의 경쟁 심화로 유기적인 협력보다 폐쇄적인 구조를 유지해왔던 게 사실”이라며 “한 업체로부터 부품을 조달하면 리스크가 커지는 만큼, 현대차가 배터리 공급망을 늘린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어 “일본 토요타는 2025년까지 전기차 50만대 생산을 내세우고 있지만 현대·기아차의 목표는 90만대에 이른다”며 “급속히 확대되는 전기차 시장을 목표대로 공략하려면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중심의 전장부품 생태계를 확장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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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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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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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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