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대한민국 동행세일’ 부문별 1주 차 판매실적을 발표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침체했던 소비심리가 점차 되살아나는 분위기”라고 밝혔습니다.
중기부가 7일 발표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2일까지 집계된 판매 실적에 따르면 동행세일 첫 주간 온라인기획전·TV홈쇼핑·라이브커머스 등 비대면 유통채널을 통해 발생한 매출액은 51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온라인기획전 일부 채널에서 지난달 16일부터 진행한 사전 판촉행사 실적을 포함하면 총 70억 원에 이릅니다. 해당 기간 방송된 공영홈쇼핑과 라이브커머스 특별행사에서는 30개 상품을 판매했는데 그중 21개가 완판됐습니다.
비대면 유통채널 매출액은 고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동행세일 첫 주간 민간 온라인쇼핑몰과 ‘가치삽시다’ 플랫폼 매출액 합계는 전주 대비 13.3% 증가했습니다. TV홈쇼핑은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3일 동안 11개 품목에 대해 매출 14억 9000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중기부에 따르면 온라인 전통시장관 역시 견조한 실적을 냈습니다. 온라인 전통시장관은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인의 온라인 판로 확보와 온누리상품권 사용편의 개선을 위해 운영하는 쇼핑몰입니다. 동행세일 기획전 1주 차에 매출 약 6억 6237만 원을 기록해 전주 동기 대비 15.0% 상승했습니다.
비대면경제로 접어들며 새로운 판촉수단으로 떠오르는 라이브커머스 역시 좋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위메프 등 온라인쇼핑몰에 입점한 85개 소상공인협동조합 상품을 대상으로 진행된 라이브커머스 방송은 적극적인 소비자 호응을 이끌었다고 중기부는 설명했습니다.
먹방 크리에이터 ‘입짧은 햇님’이 지난달 29일 오후 9시부터 약 2시간 동안 3개 소상공인협동조합 제품을 소개하고 시식하는 모습을 방송한 라이브커머스 매출액은 9834만 원입니다. 해당 실적은 이들 협동조합이 동행세일 기획전 첫 3일인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기록한 매출액 20배에 달합니다.
동행세일은 오프라인 전통시장 매출 증가에도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기부가 전국 50개 시장 750개 점포를 표본조사한 결과 동행세일 첫 주간 전통시장 매출액과 방문 고객 수는 각각 38억 6010만 원, 26만 6054명이었습니다. 전주 동기 대비 각각 7.1%, 5.2% 증가했습니다.
중기부는 “이번 동행세일 행사는 직접적으로는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며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판매 전략에 대한 인식을 확산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디지털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동행세일이 거대한 경제적 나비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행사 진행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