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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만에 또 떼춤 추는 우선주…‘폭탄 돌리기’ 언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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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3, 2020, 06:07:00

수십개 우선주 종목 하루 20% 이상 급등락 반복
“넘쳐나는 유동성..폭탄 언제 터질지 몰라” 주의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한달 전 주식시장을 휘몰아쳤던 우선주 광풍이 재현되고 있다. 최근 수십개의 우선주 종목들이 하루 20% 넘는 급등락을 보이며 극단적인 변동성을 나타내는 모습이다. 보다 못한 금융당국이 새로운 제재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달아오른 열기는 아직 식지 않고 있다.

 

이는 한달 전 이렇다 할 호재없이 10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던 삼성중공우의 사례와 같이 주식시장에 넘쳐나는 유동성(자금)이 불러온 결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 돌리기라며 투자에 주의를 요했다.

 

◆ 또다시 부는 우선주 광풍..“펀터멘탈적 해석 불가”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8일에는 현대건설우, 동부건설우, 태영건설우, 삼성중공우, SK네트워크우, 남양유업우 등이 상한가 랠리를 펼쳤고 다음날에는 한화우, 한화솔루션우, 한양증권우, 한화투자증권우 등이 상한가를 찍었다.

 

이튿날에는 상당수 우선주가 급락세로 돌아섰다. 10일 종가 기준 하락률 상위 50개 종목 중 23개가 우선주였는데 한주 동안 상한가를 기록했던 종목들 대부분이 여기에 포함됐다.

 

종목별로는 한양증권우(16.56%), 한화우(14.97%), 한화투자증권우(11.96%), 삼성중공우(11.94%), 남양유업우(11.73%), 동부건설우(10.12%), 유안타증권우(8.81%), SK네트웍스우(8.67%), SK디스커버리우(8.60%), KG동부제철우(8.37%), 신원우(8.18%), 태영건설우(8.16%), SK증권우(8.14%) 등이 큰 낙폭을 보였다.

 

이같은 우선주 무더기 주가 급변동은 한달 만에 다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지난달 1일 5만 4500원이었던 삼성중공우 주가는 카타르의 액화천연가스(LNG)선 수주 소식이 트리거가 돼 10거래일 내내 상한가를 기록하며 74만원을 넘어섰다. 증시 가격 상승 제한폭이 30%로 확대된 이후 최장기간 연속 상한가라는 진기록도 세웠다.

 

그러나 지난달 19일 장중 한 때 96만원까지 터치했던 주가는 폭락하며 이달 초 30만원대까지 흘러내렸다. 이에 시장에서는 삼성중공업 우선주 광풍이 끝났다는 분석이 이어졌지만 최근 다시 급등세를 타며 주가는 한때 80만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관심을 받는 우선주가 특정 업종에서 다른 업종으로 옮겨가는 모습도 포착됐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8일 현대건설우, 동부건설우, 태영건설우 등 건설 관련주들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바로 다음날에는 이들 대부분이 급락세를 타고 한양증권우, 한화투자증권우, 유안타증권우가 급등한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주가 급등 현상은 펀더멘탈적으로 해석하기 어렵다”며 “예를들어 건설업의 경우 현재 업황이 좋지 않아 올해 2분기 실적도 부진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 넘쳐나는 유동성 영향..“불안한 폭탄 돌리기”

 

전문가들은 시중에 막대하게 풀려있는 유동성 영향으로 펀더멘탈·금리 등과 무관한 이상급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우선주로 쏠리는 관심을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 돌리기’에 비유하며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요했다.

 

구경회 SK증권 연구원은 “이론적으로는 금리가 낮아질수록 배당주와 우선주의 가치가 상승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3년 이내 단기적 관점에서 볼 때 금리와 우선주의 상관관계를 찾기 힘들다”며 “게다가 국내에서 최근 진행된 우선주 강세는 글로벌 현상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선주는 의결권을 포기하는 대신 더 높은 배당을 받고 기업이 청산될 경우 우선적으로 변제를 받는 주식을 의미한다. 보통주보다 발행량과 거래량이 매우 적고, 일반적으로는 의결권이 없다는 이유로 가격도 낮게 형성된다.

 

게다가 유통주식수 자체가 많지않아 적은 매수·매도로도 쉽게 가격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작전세력’의 목표가 돼 시세 조작에 휘말릴 여지가 있다. 실제로 이주 급등세를 보였던 종목 중 건설업 대장주인 현대건설은 보통주수가 총 1억 1136만주인 것에 비해 우선주는 9만 9000주에 불과하다.

 

이렇자 금융당국이 또 다시 규제 카드를 꺼내들었다. 9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우선주 투자자 보호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우선주 일부 종목이 이상 급등락하며 투자자 손실이 우려되자 유통주식수를 늘리도록 유도하고 단일가 매매대상을 확대하는 동시에 가격 급등 종목에 대해서는 불공정거래 여부를 집중적으로 따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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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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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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