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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석 삼성전자 사장 “글로벌 가전 4분기부터 걱정...이재용 부회장 리더십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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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5, 2020, 18:07:59

‘프로젝트 프리즘’ 1주년 맞아 사업 현황 점검 나서..2분기 보복 소비로 실적 선방
4분기부터 코로나19 영향 있을 듯..라이프스타일 반영한 큐브·테라스 TV도 소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 대표(사장)가 ‘프로젝트 프리즘’ 1주년을 맞이해 사업 현황 점검차 판매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은 15일 서울 논현동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방문해 판매현장을 점검했습니다. 이날 김 사장은 기자들과 만나 미니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한종희 사장(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이재승 부사장(생활가전사업부장), 강봉구 부사장(한국총괄) 등 관련 임원들도 동행했습니다.

 

가장 먼저 김 사장은 최근 잠정 발표한 2분기 실적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그는 “(코로나19로 인한)락다운이 풀리면서 5월 중순부터 미국이나 선진국 중심으로 보복소비로 소비심리가 갑자기 폭발했다”며 “2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잘 나와 천만다행이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프로젝트 프리즘’ 일환으로 개인 맞춤형 제품인 비스포크 냉장고를 처음 선보였는데요. 비스포크 냉장고는 색깔부터 구성까지 소비자가 직접 고를 수 있는 제품으로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했습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이제는 가전을 나답게’라는 슬로건을 가전 제품 마케팅 전반에 적용하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삼성 가전의 아이덴티티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소비자 중심 혁신은 사업성과에도 기여했습니다. 김현석 사장은 “작년엔 혼수가전이 어려웠는데, 비스포크가 대세가 됐고, 상반기만 냉장고 점유율이 (전년 보다)30%가량 성장했다”며 “김치냉장고의 경우 상반기 비중이 25%였는데, 지금 38%까지 올라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하반기부터 코로나19의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분석했는데요. 김 사장은 하반기 실적은 3·4분기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김 사장은 “하반기는 성장시장 중심으로 락다운이 풀려가고 있는데, 3분기까지는 괜찮지 않을까 한다”면서 “걱정되는건 4분기부터인데, 어떻게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 고민이 많이 된다”고 토로했습니다.

 

내년 전망도 어둡게 내다봤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될 경우 올해와 같은 보복 소비 수요가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데다 국가 간 무역 마찰로 자국 보호 경향이 강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는 90% 이상이 해외 매출인데, 우리에게 큰 위기여서 이 경우 리더가 중요하다”며 “전문경영인들은 큰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 큰 숲을 보고 방향을 제시해 주는 리더 역할은 이재용 부회장이 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청소기나 식기세척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김 사장은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포스트코로나가 나올 수 있어 위생 문제를 해결한 업체와 컨택해야 한다”며 “하아진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고, 그 라이프스타일에 적응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날 방문한 매장에는 9월경 출시 예정인 소형 전문 보관 냉장고인 ‘큐브(Cube)’와 지난 5월 미국에서 출시한 실외용 라이프스타일 TV인 ‘더 테라스(The Terrace)’도 전시됐습니다.

 

큐브는 와인이나 맥주, 화장품 등을 각각 최적의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한 냉장고로 침실이나 주방, 거실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테라스는 단독 주택 또는 타운 하우스의 정원이나 테라스 등에 설치해 야외 활동을 할 때도 초고화질의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한 신개념 TV로 8월 말 국내에도 도입 예정입니다.

 

김현석 사장은 “TV와 가전사업부가 ‘가전을 나답게’부터는 전체 CE입장에서 협력하고 있다”며 “모든 CE 제품들이 소비자 중심으로 되는 계기가 됐고, 사랑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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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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