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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요기요 “현행법 위반” 지적에 “법적 검토 마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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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9, 2019, 15:07:42

요기요 점주 아이디·비번 입력하는 ‘배민장부’ 서비스
배민 “현행법 테두리 안”..요기요 “현행법 위반 소지”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요기요가 배달의민족의 ‘배민장부’ 서비스가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9일 반박에 나섰다. 이미 법적 검토를 마친 서비스인 데다가 매출액 정보 등은 요기요가 아닌 점주들의 것이라는 게 주 내용이다.

 

배민장부는 배달의민족이 최근 실시한 매출 정보 확인 서비스다. 점주들은 신용카드 매출뿐만 아니라 요기요를 통해 얻은 매출도 해당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단 요기요 매출 정보를 확인하려면 요기요 점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이에 요기요 측은 “사전에 이야기 된 바 없다”며 “요기요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정보통신망법의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난 8일 공식입장을 밝혔다. 이어 “아이디·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과정에서의 불법성에 관해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아한형제들은 9일 밝힌 입장문에서 “(요기요를 운영하는)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입장문은 제목부터 오해의 소지가 크다”며 “배민장부에서는 ‘요기요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고 했다. 배민장부가 수집하는 정보는 ‘외식업주가 요기요를 통해 올리는 매출액 정보’라는 것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요기요를 통한 업소의 매출액 정보는 요기요의 것이라기보다는 해당 음식점 업주의 것이라고 하는 것이 맞다”며 “우아한형제들은 부당한 방식으로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이 대전제부터 바로잡아 두고자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배민장부’는 업주가 희망할 경우 요기요를 통해 올린 본인 업소의 매출액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추가하는 데에 충분한 법적 검토를 거쳤다고도 해명했다. “현행 법 테두리 안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에게 혜택을 늘린 조치”라는 것이다.

 

또 배민장부 사용과 배민 장부의 요기요 매출 확인 기능은 모두 점주의 자율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희망하는 자영업자 업주 분에 한해 동의를 거쳐”, “최소한으로 필요한 정보(아이디·패스워드)에 대한 수집 동의를 구하는 것이지 결코 일방적으로 요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수집한 정보들은 동의받은 목적 이외에 사용하지 않도록 엄격하게 관리하고 기술적으로 보호한다. 이에 우아한형제들은 “로그인 정보는 배민장부에서 제공하는 업소의 매출 통합관리 등 업주의 동의를 받은 목적 범위 내에서만 활용”한다고 했다.

 

이어 “이는 마치 통신사나 메신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직원이 이용자 간의 문자를 들여다 볼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우아한형제들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마땅히 제공할 가치를 위해 시작한 배민장부 서비스의 목적과 취지를 강조했다.

 

이에 “(요기요가) 똑같은 방식으로 배달의민족 매출 정보를 가져다 보여준다 하더라도 우아한형제들은 반대할 생각이 없으며, 오히려 환영할 일”이라며 “불필요한 논쟁보다는 자영업자를 위해 어떤 노력을 더 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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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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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 협력 기반 ‘이노베이션 허브’ 개소…“맞춤형 AX 거점으로”

KT, MS 협력 기반 ‘이노베이션 허브’ 개소…“맞춤형 AX 거점으로”

2025.10.20 10:17: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국내 산업계 AX(AI 전환)를 위한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KT 광화문 웨스트 빌딩에 약 595㎥ 규모로 마련된 KT 이노베이션 허브는 B2B(기업간거래) 고객이 AX 업무 혁신에 관한 전시를 관람하고 맞춤형 컨설팅까지 받을 수 있는 MS 플래그십 협력 공간입니다. 추상적 개념인 AX를 체험형 전시와 연계된 컨설팅을 통해 구체화했습니다. ‘협업’과 ‘참여’라는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네 가지 주요 공간으로 구성됐습니다. ‘AX 갤러리’에서는 최신 AI 기술과 적용 사례를 전시합니다. ‘컨퍼런스 룸’과 ‘디벨럽 스튜디오’는 AX 컨설팅을 위한 공간이며, ‘리차지 존’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위한 교류와 휴식을 제공합니다. 방문객들은 음성 명령과 터치식 패널을 사용해 AX 솔루션 전시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전시인 ‘멀티 에이전트’는 다수의 AI가 스스로 협력하고 조율해 요청에 맞는 결과물을 산출합니다. KT와 MS의 AX 전문 인력이 고객과 함께 업무 혁신 로드맵을 세우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조언과 솔루션 설계를 제공합니다. 설계된 솔루션을 최대 5일 안에 실행 가능한 시제품으로 제작, 기술이 실제로 실효성이 있는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 MS는 다년간 고객 관여 경험과 검증된 프로그램에 기반한 워크숍과 전략적 세일즈 역량 및 노하우를 전수하며 KT 이노베이션 허브 개소를 지원했습니다. KT는 이번 이노베이션 허브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AI 연구와 산업 적용을 선도하는 전초 기지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정우진 KT 전략·사업컨설팅부문장(전무)은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국내 버티컬 시장의 AX 생태계를 구축하고 가속화하기 위한 전초 기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산업, 정부, 학계간 협력을 확대해 대한민국을 AI 선도 국가로 발돋움 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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