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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지점엔 사람이 많네’...우리銀, 네이버와 모바일 번호표 서비스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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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3, 2020, 11:08:36

네이버 지도에서 대기인원 확인 可..향후 대기시간 제공
네이버 연동 우리은행 안내페이지 ‘모바일 번호표’ 발급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앞으로 우리은행 영업점에서 번호표를 뽑고 무작정 대기하는 풍경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에서 우리은행 대기인원 정보를 실시간 확인하고 모바일 번호표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30일 네이버와 지점 고객수⸱모바일 번호표 제공 서비스 제휴를 맺었습니다. 이번 제휴로 영업점 대기 고객수 정보와 모바일 번호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편의를 높이겠다는 방침입니다.

 

모바일 네이버 지도에서 우리은행을 검색하면 서울 수도권 주요 영업점의 실시간 대기인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영업점별 상세페이지 안에 있는 우리은행 안내페이지를 통해 모바일 번호표를 발급 받아 은행 업무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외부채널 사용을 서비스 특징으로 꼽았습니다. 자사 채널이 아닌 외부 채널로 영업점별 실시간 대기 고객 수 확인이 가능한 것과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를 이용했다는 설명입니다.

 

이번 서비스에 이용한 Open API는 자사의 데이터와 서비스를 표준화⸱프로그래밍해 제 3자에게 공유하는 기술입니다. 우리은행과 네이버는 Open API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실시간 정확한 정보 제공이 가능합니다.

 

향후 우리은행은 고객편의성 향상을 위해 각 영업점 시간대별 예상 대기 시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많은 고객들이 네이버를 통해 영업점 위치를 확인한 후 방문하고 있어 고객 편의를 위해 네이버와 제휴를 진행하게 되었다”며 “전 영업점이 가능하게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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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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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AI 국민비서’ 만든다…행안부와 업무협약

카카오, ‘AI 국민비서’ 만든다…행안부와 업무협약

2025.10.27 14:20: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와 행정안전부는 27일 국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측은 협약에 따라 카카오톡 내에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카카오톡 대화만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범 서비스 단계에는 전자증명서 발급 및 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 등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카카오는 다양한 공공기관의 API를 카카오의 AI 기술과 연동해 ‘AI 국민비서’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 ‘카나나’를 적용해 사용자의 문맥과 의도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단순 정보 검색을 넘어 행동 가능한 응답과 서비스 실행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MCP(Model Context Protocol)와 카카오가 자체 구축한 ‘AI 에이전트 빌더’를 활용해 공공, 지역, 지식 등 다양한 분야의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토록 구현할 예정입니다. 유해 콘텐츠의 필터링을 위한 AI 가드레일 모델인 ‘카나나 세이프가드’도 적용합니다. 이는 AI가 윤리적 가치를 위반하는 위험한 출력을 생성하지 않도록 사전 방지하는 기술로, AI 서비스에 탑재돼 신뢰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용하 카카오 AI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이번 협약은 국민의 일상 속 공공서비스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과 함께 AI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생태계를 함께 구축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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