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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뚫고 잘 나가던 수입차...개소세 할인 줄자 ‘급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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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5, 2020, 11:08:01

7월 수입차 등록대수 2만대 밑돌아..전월 대비 27.7% 감소
개소세 의식해 상반기 구매 집중..베스트셀링카는 벤츠 E300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자동차 개별소비세 혜택이 축소되면서 수입차들도 판매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를 앞세운 수입차업계는 코로나19 확산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는데요. 하지만 지난 7월 판매량은 전달 대비 30% 가까이 뚝 떨어졌습니다.

 

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대수는 총 1만 9778대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월(1만 9453대)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전달(2만 7350대)과 비교하면 무려 27.7%나 급감한 수치입니다.

 

전달과 비슷한 판매량을 보인 마세라티와 재규어·랜드로버를 빼면 협회 소속 모든 브랜드가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는데요. 지난 6월 7672대나 팔아치웠던 메르세데스-벤츠(5215대)는 한 달 만에 32.0%나 쪼그라들었습니다. 판매 2위인 BMW(3816대) 역시 전달 대비 6.2% 감소했습니다.

 

지난 7월 3000대를 넘겼던 아우디도 전달 대비 30.9% 감소한 2350대에 그쳤습니다. 이어 폭스바겐 1118대, 쉐보레 1106대, 볼보 1069대, 포르쉐 914대, 렉서스 749대, 미니 629대, 토요타 520대 순이었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메르세데스-벤츠의 E300 4매틱이 844대로 1위를 차지했는데요. E300 4매틱은 올해 총 6361대가 판매돼 누적판매량으로도 선두를 지켰습니다. 이어 폭스바겐 티구안이 663대로 2위, 메르세데스-벤츠의 E250이 610대로 3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2018년 화재결함 사태 이후 판매가 신통치 않았던 BMW 520d(552대)가 오랜만에 순위권에 진입했습니다. 5시리즈의 가솔린 모델인 520(550대)은 디젤 모델에 이어 5위에 이름을 올렸고, 렉서스 ES300h는 475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쉐보레의 픽업트럭 모델인 콜로라도는 474대로 7위를 기록했는데요. 이어 쉐보레 트래버스(427대), 포드 익스플로러(402대), 아우디 e-트론(394대)가 차종별 톱10에 안착했습니다.

 

협회에 따르면 수입차 판매가 한풀 꺾인 건 물량 부족과 정부의 개소세 요율 변경 때문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일부 브랜드들이 생산차질을 겪고 있는데요. 여기에다 개소세 인하 폭이 7월부터 줄어들면서 차량 등록이 상반기에 집중된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정부는 올해 1월부터 6개월간 5%였던 자동차 개소세를 1.5%로 내렸는데요. 하지만 7월부터는 3.5%로 다시 인상시켰습니다. 6000만원짜리 수입차를 산다고 했을 때, 90만원이었던 개소세가 7월부턴 210만원으로 크게 오르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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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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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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