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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병두 “뉴딜펀드로 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에 자금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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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1, 2020, 14:08:09

“뉴딜펀드 통해 국민께 안정적 재산증식 기회 제공”
現 경제 상황 “금융시장 안정⸱경기 반등 흐름” 평가
집중호우 피해기업 대출 연장..재해보험금 신속 지급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반면교사 삼아 코로나19 위기 극복 과정에서 증가한 기업부채와 경제적 양극화를 해소하고, 뉴딜펀드 등을 활용해 디지털 인프라·그린·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에 대한 자금공급을 확대하겠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1일 은행회관에서 진행된 제16차 경제중대본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손 부위원장은 현재 경제상황에 대해 2008년도 글로벌 금융위기의 경험을 바탕으로 채권시장안정펀드, 증권시장안정펀드 P-CBO 등 시장안정화 조치를 가동해 2분기 기업실적이 시장전망치를 상회하는 등 양호한 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10일 기준으로 증시가 연중 최고치를 보이며 코스피는 2386.3포인트, 코스닥은 862.7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또 6월 산업생산지수도 개선돼 실물경제 반등의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손 부위원장은 국내 금융시장은 빠른 안정세로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평가하면서도 기업과 개인의 양극화 관리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위기 극복 과정에서 크게 증가한 기업부채는 줄어들지 않았고 경제적 양극화는 심화됐다”며 “앞으로 본격화될 사회·경제적 구조 변화 속에서 증대된 시중의 유동성과 기업의 부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저신용등급 기업, 취약업종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자동차 부품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으로 모두 3776억원을 지원했고,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도 8월 5일부터 지원을 개시했습니다.

 

정부는 기업부채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증가한 만큼 ‘기업 자산매각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에 발맞춰 기업에서도 혁신적인 시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기술⸱환경변화에 맞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뉴딜펀드⸱정책금융 등을 활용하고, 디지털 인프라⸱그린⸱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에 대한 자금공급 확대도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손 부위원장은 “IMF도 한국의 신성장동력산업에 대한 투자 촉진을 권고하고 있다”며 “특히 뉴딜펀드는 금융투자시장에 새로운 투자기회와 활력을 제공해 국민에게 안정적인 재산증식의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신속한 피해복구를 위한 금융지원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기업에 정책금융기관의 기존 대출⸱보증 상환유예와 만기연장을 실시하고, 재해피해를 입은 가입자 대상으로 재해보험금을 신속히 지급합니다.

 

손 부위원장은 “가용한 모든 자원을 활용해 피해를 조속히 회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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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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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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