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스마트한 업무를 도와주는 앱 노션(Notion)이 한국어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노션은 영어 외의 외국어를 지원하는 것은 전 세계 국가 중 한국이 처음입니다.
노션은 PC에서 필수업무 도구를 하나의 작업 공간에 통합한 올인원(all-in-one) 생산성 앱입니다. 메모, 문서, 프로젝트 관리, 협업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노션은 11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창업자 겸 CEO는 “미국 외 지역 최초로 한국에 자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노션은 한국 사용자가 일과 개인의 삶을 잘 관리하도록 창조적이고 유연한 도구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판 노션은 한국어 버전에만 사용되는 특별 템플릿을 비롯해 한국 유저(User)의 니즈(Needs)를 반영한 기능이 많이 적용됐는데요. 한국어 버전 특별 템플릿에는 노션 한국 커뮤니티 멤버들이 직접 제작한 템플릿도 포함됐습니다.
한국 사용자는 한국어 템플릿을 활용해 업무, 개인금융, 음악 컬렉션, 팀 워크플로우 등을 손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노션을 처음 접하는 한국 사용자가 보다 쉽게 노션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와 도움말 문서도 한국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노션은 개인 사용자는 물론 팀과 기업에서도 워크플로우 툴로 사용 가능합니다.
예컨대, 독서 리스트 작성, 일기쓰기 같은 개인의 단순한 작업부터 회사 정보 관리를 위한 위키 페이지, 제품 개발 로드맵, 채용 공고, 구직자 확인 시스템, 업무용 캘린더, 고객관계관리(CRM)에 이르기까지 팀과 회사의 다양한 업무도 노션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필수 업무 도구를 한 곳에 통합하고 작업 공간을 개인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는 것도 다른 생산성 앱과 차별화된 노션만의 강점입니다.
수많은 툴과 파일, 작업 환경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들은 다른 도구와 탭 사이에서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노션은 코딩 없이 누구나 간단하게 본인만의 방식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맞춤화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간결한 디자인과 쉬운 동기화 기능으로 코딩 없이 개개인의 방식에 맞춘 화면 구현과 페이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창업자 겸 CEO는 “코로나19로 원격과 재택근무가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많은 한국 사용자가 노션을 통해 작업 시간을 줄이고 조직을 관리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전 세계 노션 사용자 400만명..1년 사이 한국 사용자 4배 늘어
지난 201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한 노션은 현재 40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 기준 지난 1년간 노션 한국 사용자 수는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동안 한국 내 노션 유저는 영어 버전을 사용해 왔는데요. 한국어 버전 출시 전부터 노션은 국내에서 선풍적 인기를 모으며 입지를 탄탄히 다져왔다는 게 노션 내 평가입니다.
현재 노션에게 한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2019년 대비 2020년 263% 성장)이자 미국 다음 가는 큰 규모의 사용자 커뮤니티가 활동하는 국가입니다.
예커대, 당근마켓, 리디북스, 쏘카 등 국내 유수 기업이 직원 교육, 정보 저장,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용도로 노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나이키, 맥도날드, 버라이즌, IBM, 월스트리트저널 같은 글로벌 기업도 노션을 유용한 협업과 생산성 툴로 사용 중입니다.
특히 노션은 역동적인 국내 스타트업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국내 최대 카셰어링 서비스 기업 쏘카는 데이터 사이언스팀의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노션을 활용, 전사적 요청사항을 간편하게 취합해 시의적절한 결과물로 제공합니다.
또한 모든 직원이 서로에게서 배우고 역량을 키우기 위해 조사 내용을 노션에 저장하고 이를 자유롭게 논의하는데요. 지역사회 생활정보 공유 서비스 당근마켓도 회사 정보와 문화를 소개하는 신입사원 교육에 노션을 활용합니다. 각 팀마다 위키 페이지가 있어 회의 내용과 팀 정보를 정리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노션이 한국어 버전 출시로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하면서 국내 생산성 및 협업 툴 시장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생산성 및 협업 툴 도입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션은 올해 4월 20억달러(약 2조 4000억원) 기업가치를 평가받으며 투자회사 인덱스벤처스(Index Ventures) 등에서 5000만달러(620억원)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노션은 지난해 7월 1000만달러(120억원) 투자를 받았는데 당시 기업가치는 8억달러(9600억원) 수준이었습니다.
노션은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 연동되며 모든 노션 페이지는 웹 브라우저에서 구현 가능하다. 노션 PC 버전은 노션 웹사이트, 모바일 앱은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창업자 겸 CEO는 “이번 노션을 론칭하면서 처음부터 한국에서 탄생한 앱처럼 매끄러운 서비스를 위해 25만에 달하는 단어를 완벽하게 번역했다”면서 “노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고품질로, 현지화 작업이 처음이기 때문에 미진한 부분은 언제든 피드백을 주면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