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이케아코리아, 코로나에도 웃었다...매출 전년比 33% 성장

URL복사

Tuesday, August 25, 2020, 13:08:03

할인 행사 확대해 저가 경쟁력 극대화..국내 4개 점포 신규 개점 접근성 강화
2021년 화두 친환경 중심 ‘지속가능성’..온라인 배송 및 상담 등 이커머스 육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케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유통업계가 씨름하는 와중에도 매출 성장을 끌어냈습니다. 내년에는 지속가능성과 접근성, 낮은 가격이라는 세 가지 전략으로 기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이케아 코리아가 25일 회계연도 2021년 신규 브랜드 캠페인 전략과 지난해 주요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회사 측은 “신규 회계연도에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활에 집중할 것”이라며 “더 많은 사람이 이케아와 함께 집에서부터 지속가능한 활동을 실천하도록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프레드릭 요한손(Fredrik Johansson) 이케아 코리아 대표는 “지난 2020년 회계연도에 이케아 코리아는 전년 대비 33% 성장한 매출 6634억원을 기록했다”며 “총 방문객은 1232만 명으로 전년 대비 31%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흐름에 발맞춰 온라인 거래도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프레드릭 요한손 대표는 “전자상거래 채널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4473만 명이 방문하는 성과를 기록했다”고 했습니다.

 

이케아는 매출 성장을 기록한 배경으로 세 가지 요인을 꼽았습니다. 첫 번째는 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입니다.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집을 꾸미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했다는 분석입니다.

 

다음은 낮은 가격입니다. 이케아는 기존 일 년에 한번 하던 할인을 확대해 올해에는 두 차례에 걸쳐 상품 가격을 낮췄습니다.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세 번째는 접근성 향상입니다. 이케아는 온라인 픽업 서비스 시작과 함께 신규 매장 두 곳을 개점한 것이 실적 성장에 도움이 됐다고 봤습니다.

 

이날 이케아 코리아는 브랜드 캠페인 ‘내가 아끼는 집, 나를 아끼는 집’을 공개했습니다. 핵심 전략은 지속가능성과 접근성, 낮은 가격입니다. 이케아는 “2021년을 지속가능성의 해로 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거나 자원 절약을 돕는 제품과 솔루션을 출시해 환경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전 세계 이케아 매장 중 광명점에서 최초로 ‘이케아 파르마레(IKEA FARMARE)’를 선보입니다. 도심형 농장인 ‘파르마레’에서 재배한 농작물로 매장 내 식당용 식자재료 사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중고 이케아 가구를 매입해 재판매하는 ‘바이백 서비스’와 탄소배출을 줄이는 전기차 가구 배송 서비스 등 지속가능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바이백 서비스는 이미 호주에서 큰 성공을 거둔 바 있습니다. 프레드릭 요한손 대표는 “한국에서도 지속가능성과 환경에 대한 인식이 재고되며 지금이 서비스를 소개할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했습니다.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이어갑니다. 이케아 점포와 가까운 배송지에 제공되는 ‘근거리 배송 서비스’가 대표적입니다. 배송비 2만9000원을 내면 제품을 직접 전달합니다.

 

‘온라인 픽업 서비스’도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주문한 제품을 매장에서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또한 이케아 고객지원센터를 통한 ‘전화 주문 및 플래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케아는 “온라인 픽업과 전화 플래닝은 비대면 흐름에도 맞는 서비스”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KT-팔란티어, 한국서 첫 CEO 회동…플랫폼 확산 위한 방안 논의

2025.10.14 11:23: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글로벌 AI 플랫폼 기업 팔란티어와 한국에서 첫 CEO 회동을 갖고 사내 적용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 전반에 팔란티어 플랫폼을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지난 3월 KT는 팔란티어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국내에서 최초로 팔란티어의 '프리미엄 파트너' 지위에 올랐습니다. 김영섭 KT 대표와 알렉스 카프 팔란티어 CEO는 KT 광화문 빌딩에서 다시 만나 그간 추진한 팔란티어 플랫폼 적용 성과를 점검하고 이를 국내 기업에 확산하기 위한 실행 전략을 재정비했습니다. KT는 알렉스 카프 CEO 방한을 맞이해 제2회 'AX 리더 서밋'을 개최했습니다. AX 리더 써밋은 각 산업에서 AX 흐름을 선도하는 대기업 경영 리더들과 글로벌 경영 리더 간의 포럼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 이주태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세계적인 불확실성 속에서 산업별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알렉스 카프 CEO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팔란티어 플랫폼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팔란티어 파운드리와 AIP(Artificial Intelligence Platform)를 일부 조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와 AIP는 기업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로써 업무 중 생성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 및 시각화해 부서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좀 더 명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됐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KT는 플랫폼 구축과 활용에 필요한 컨설팅 및 기술 역량을 체득했습니다. 양사는 실제 검증된 도입 효과와 플랫폼 활용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이 팔란티어 플랫폼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풀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민감한 데이터를 주로 다루는 금융·공공 분야 고객도 안심하고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안에 특화된 서비스로 설계 중입니다. 한편, 팔란티어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민간 고객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자사 굿즈를 활용한 팝업 스토어를 선보입니다.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서 운영되는 이번 팝업 스토어에서는 '온톨로지 후드티'를 포함한 한정판 브랜드 굿즈를 공개합니다. KT도 국내 유일 프리미엄 파트너사로 본 행사를 공식 지원합니다. 김영섭 대표는 "KT와 팔란티어의 협력은 대한민국 주요 산업 분야의 AX 혁신을 이끌어내는 성공 사례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AI와 데이터에 기반한 효과적인 의사 결정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