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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배달은 필수...오토바이 시동거는 프랜차이즈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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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7, 2020, 06:09:00

음식 서비스 거래액 2년 연속 약 두 배 증가
SPC·롯데 자체 배달앱 강화..커피숍은 배달 대행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프랜차이즈업계가 구매 고객들의 비대면 소비 선호에 따라 배달 서비스 강화에 나섰습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자체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한편, 요기요와 배달의 민족 등 배달 플랫폼과 협력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 3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살펴보면 지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 962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5.8% 올랐는데요. 이는 2001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입니다.

 

특히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치킨·피자 배달 같은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1조 378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달 (8287억원)과 비교해 66.3%나 올랐습니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으로 음식 서비스 거래액이 높아진 것은 아닌데요.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연간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5조 2731억원, 지난해 거래액은 9조 7365억원으로 음식 서비스 거래액이 2년 연속 두 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매년 음식 서비스 거래액이 늘면서 방문 고객을 상대하던 외식 업체에서도 속속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확대해 온라인 소비자 모시기에 나섰습니다.

 

 

배달 서비스에 가장 적극적인 기업은 SPC그룹입니다. SPC그룹은 파리바게뜨와 에그슬럿, 던킨, 배스킨라빈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그 샌드위치 등을 판매하는 에그슬럿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발맞춰 지난 3일 배달 서비스와 바로픽업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픽업 서비스는 소비자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원하는 제품을 미리 주문·결제한 후 매장에서 제품만 바로 받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에그슬럿 배달 서비스는 SPC그룹의 통합 멤버십 ‘해피포인트(이하 해피앱)’에서 운영하는 딜리버리앱 해피오더와 쿠팡이츠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요. 배달 가능 지역은 에그슬럿 코엑스점 인근으로 해피오더는 반경 2Km, (일부 지역 제외), 쿠팡이츠는 반경 3Km까지 가능합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2018년 '파바 딜리버리'를 통한 바로 픽업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올해에는 요기요와 배달의민족과 제휴를 시작했습니다. 던킨과 배스킨라빈스 역시 해피앱, 해피오더앱, 요기요,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 배달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던킨은 별도 제작한 배달 전용 패키지도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롯데리아·엔제리너스·크리스피크림 도넛·TGI 프라이데이스·빌라드샬롯 등을 운영하는 롯데GRS도 올해 2월 ‘롯데잇츠(LOTTE EATZ)’선보이며 기존 롯데리아만 가능했던 배달 앱을 5개 브랜드로 확대해 자체 배달 시스템을 강화했습니다.

 

 

최근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노브랜드 버거는 서울시청점, 종로구청점, 을지로4가역점 등 오피스 밀집 지역과 중랑역점, 중화역점, 중계공원역점 등 주거지역 등 6곳에서 전화 단체주문 후 배달대행업체를 통해 전달하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선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테이크 아웃 고객이 많은 종로구청점과 건대입구역점에서는 '네이버 스마트 오더' 시범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신세계푸드는 향후 노브랜드 버거 전 매장에서 배달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포장·배달 등 비대면 서비스는 외식사업에 있어 필수가 되고 있다”며 “포장과 배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외식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해 갈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과거 다방으로 대표됐던 ‘배달 커피’ 명맥은 프랜차이즈 커피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할리스커피와 커피빈코리아는 ‘요기요’와 배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현재 커피빈은 전국 102개 매장을, 할리스커피는 약 100여개 매장에서 요기요를 통한 주문 배달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향후 배달 서비스 운영 매장 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매장 수로는 업계 1위인 이디야커피는 현재 전국 3000여개 매장 중 약 절반에 해당하는 1600여개 매장에서 배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도권만 살펴보면 매장 1600여개 가운데 1000개 지점에서 배달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파스쿠찌,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등 주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들도 이미 요기요와 배달의민족 등 배달 플랫폼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추세이기에 기업들이 비대면 서비스 질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가 종료된 이후에도 키오스크, 배달, 포장 등 비대면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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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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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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