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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12일 완전 개통...수원~인천 환승없이 70분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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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0, 2020, 13:09:10

수인선 3단계 개발 완료..분당선과 직접 연결
‘월판선’, ‘인천발 KTX’ 등 추가 철도와도 연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수원과 인천을 잇는 철도 노선인 수인선이 폐쇄된지 25년 만에 다시 개통됩니다. 새로 운행하는 수인선은 수원역에서 분당선과 직접 연결돼 광역 철도망을 구축하는데요. 인천시는 향후 ‘월판선’, ‘인천발 KTX’도 이 노선과 연계할 방침입니다.

 

인천광역시는 오는 12일 수인선의 마지막 3단계 구간(19.9㎞)을 개통한다고 10일 알렸습니다. 수원역에서 안산 한양대앞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을 새로 운행하는 겁니다.

 

수인선은 지난 2012년 6월 1단계 구간(오이도~송도, 13.1㎞), 2016년 2월 2단계 구간(송도~인천, 7.3㎞)을 개통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3단계 구간까지 열면서 수원역과 인천역을 잇는 총 52.8㎞의 노선이 완성을 맞게 됐습니다.

 

◇ 일제강점기 ‘꼬마열차’, 수도권 잇는 광역 열차로 거듭나다

 

 

수인선은 1937~1995년 동안 운행했던 열차입니다. 승객 감소로 폐쇄됐었는데 25년 만인 올해 다시 개통하게 됐습니다. 과거 이 노선에는 폭이 표준궤도(1.43m)의 절반인 협궤열차가 달렸는데, 당시 시민들은 ‘꼬마열차'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돌아온 수인선은 앞으로 인천과 경기남부, 서울을 잇는 ‘수도권 남부 연계 철도망’의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기존에 인천~수원 간 전철 이동 시 서울 구로를 거쳐야 해 90분이 소요됐는데 앞으로는 직접 연결해 70분으로 20분 가량 단축됩니다.

 

또 청량리역이 종점인 분당선과 수인선이 직접 연결되면서 역 60여개, 길이 108.1㎞의 광역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도권 전철 중 1호선(166.7㎞), 경의·중앙선(128㎞)에 이어 3번째 긴 노선입니다.

 

 

수인선에는 앞으로 환승 가능한 노선이 속속 도입될 예정입니다. 일단 수인선 완전 개통과 함께 오이도역에선 서울지하철 4호선으로 평면환승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2025년에는 수인선 월곶역과 판교를 이동시간 30분으로 잇는 ‘월판선’과 전국을 반나절 안에 이동할 수 있는 인천발 KTX가 개통될 예정입니다. 인천발 KTX는 수인선 송도역에서 출발해 초지역, 어천역을 지나 경부고속철도에 연결되는 노선인데요.

 

인천시는 정부가 KTX 노선 개발을 위해 315억원을 예산으로 편성하고 국가사업으로 추진 중인 만큼, 인천발 KTX 사업도 힘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KTX 평택~오송 구간의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구간의 선로 용량을 두 배 늘리는 복선화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조성표 인천광역시 철도과장은 “수인선이 25년 만에 인천에서 수원·분당·서울까지 뻗은 광역전철로 달리게 돼 수도권 시민들의 철도 이용이 대폭 개선됐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 맞는 철도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인천발KTX ․ 월판선 ․ 제2공항철도 등 신속 추진을 통해 인천을 전국과 사통팔달 연결하는 철도교통체계 구축에 각별한 노력과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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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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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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