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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12일 완전 개통...수원~인천 환승없이 70분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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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0, 2020, 13:09:10

수인선 3단계 개발 완료..분당선과 직접 연결
‘월판선’, ‘인천발 KTX’ 등 추가 철도와도 연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수원과 인천을 잇는 철도 노선인 수인선이 폐쇄된지 25년 만에 다시 개통됩니다. 새로 운행하는 수인선은 수원역에서 분당선과 직접 연결돼 광역 철도망을 구축하는데요. 인천시는 향후 ‘월판선’, ‘인천발 KTX’도 이 노선과 연계할 방침입니다.

 

인천광역시는 오는 12일 수인선의 마지막 3단계 구간(19.9㎞)을 개통한다고 10일 알렸습니다. 수원역에서 안산 한양대앞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을 새로 운행하는 겁니다.

 

수인선은 지난 2012년 6월 1단계 구간(오이도~송도, 13.1㎞), 2016년 2월 2단계 구간(송도~인천, 7.3㎞)을 개통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3단계 구간까지 열면서 수원역과 인천역을 잇는 총 52.8㎞의 노선이 완성을 맞게 됐습니다.

 

◇ 일제강점기 ‘꼬마열차’, 수도권 잇는 광역 열차로 거듭나다

 

 

수인선은 1937~1995년 동안 운행했던 열차입니다. 승객 감소로 폐쇄됐었는데 25년 만인 올해 다시 개통하게 됐습니다. 과거 이 노선에는 폭이 표준궤도(1.43m)의 절반인 협궤열차가 달렸는데, 당시 시민들은 ‘꼬마열차'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돌아온 수인선은 앞으로 인천과 경기남부, 서울을 잇는 ‘수도권 남부 연계 철도망’의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기존에 인천~수원 간 전철 이동 시 서울 구로를 거쳐야 해 90분이 소요됐는데 앞으로는 직접 연결해 70분으로 20분 가량 단축됩니다.

 

또 청량리역이 종점인 분당선과 수인선이 직접 연결되면서 역 60여개, 길이 108.1㎞의 광역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도권 전철 중 1호선(166.7㎞), 경의·중앙선(128㎞)에 이어 3번째 긴 노선입니다.

 

 

수인선에는 앞으로 환승 가능한 노선이 속속 도입될 예정입니다. 일단 수인선 완전 개통과 함께 오이도역에선 서울지하철 4호선으로 평면환승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2025년에는 수인선 월곶역과 판교를 이동시간 30분으로 잇는 ‘월판선’과 전국을 반나절 안에 이동할 수 있는 인천발 KTX가 개통될 예정입니다. 인천발 KTX는 수인선 송도역에서 출발해 초지역, 어천역을 지나 경부고속철도에 연결되는 노선인데요.

 

인천시는 정부가 KTX 노선 개발을 위해 315억원을 예산으로 편성하고 국가사업으로 추진 중인 만큼, 인천발 KTX 사업도 힘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KTX 평택~오송 구간의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구간의 선로 용량을 두 배 늘리는 복선화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조성표 인천광역시 철도과장은 “수인선이 25년 만에 인천에서 수원·분당·서울까지 뻗은 광역전철로 달리게 돼 수도권 시민들의 철도 이용이 대폭 개선됐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 맞는 철도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인천발KTX ․ 월판선 ․ 제2공항철도 등 신속 추진을 통해 인천을 전국과 사통팔달 연결하는 철도교통체계 구축에 각별한 노력과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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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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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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