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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코로나 이후 ‘258일’...9월 세계 경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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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3, 2020, 06:09:00

국제금융센터, 코로나 첫 보고 후 세계경제·금융시장 동향 분석
美 증시 급락, 9월 위기설 재등장..‘거품 붕괴’ vs ‘일시적’ 팽팽
미·중 “회복세” 전망..일본은 ‘정치 리스크’ 유럽은 ‘물가’ 잡아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가 지난해 12월 31일 세계보건기구(WHO)에 공식 보고된 이후 9월 13일 기준으로 258일이 지났습니다. 일상 뿐 아니라 국가 경제도 급변하는 가운데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코로나 시대의 세계 주요국 경제 동향을 짚어내는 ‘국제금융 Inside'를 발간했습니다.

 

그동안 세계경제가 코로나라는 강펀치에 녹다운이 되고,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던 미국 주가도 테슬라를 필두로 30% 가까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잠잠했던 ‘9월 위기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월가에서도 이를 두고 ‘거품 붕괴론’과 ‘일시적 현상’이라는 시각이 팽팽합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9월을 기점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 흐름에 관한 IB(투자은행)·외신 등의 전문가 전망이 담겼습니다. 한국 경제와 밀접한 미국, 중국, 일본, 유럽의 거시경제와 금융시장 현황을 살펴봅니다.

 

미국경제, 회복 모멘텀 지속..경기부양책은 변수

 

 

국제금융센터는 보고서를 통해 미국 경제가 주요지표 호조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회복 모멘텀’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도 5월 이후 소비·부동산 지표가 개선되며 경제 전반에 성장세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7월 내구재, 부동산, 소매판매 추이는 코로나 우려가 없었던 1월 수준으로 올라오거나 조금 못 미치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투자은행은 3분기 미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7월말 전분기 대비 18.5%에서 8월말 22.1%로 상향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는 지난달 27일 평균 인플레이션 목표제를 도입하고 완전고용 정책 운용 기준을 변경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평균 2%의 물가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변경했습니다.

 

평균물가목표제는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를 초과하더라도 평균적으로 목표치에 수렴하면 금리를 인상하지 않는 것이 골자입니다. 물가가 상승해도 당분간은 고용을 위해 양적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연준이 오랫동안 시장에 값싼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발표 직후 주식시장은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주식시장의 변동성도 함께 높아져 4차 경기부양책 타결 여부, 코로나 재확산 추이 등에 따라 미국 경제·증시에 변수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특히 일부에서는 기술주 중심으로 급등락하는 현 상황은 미국 대선의 불확실성이 사라질 때까지 지속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됩니다. 경제회복과 유동성 공급에도 미·중 갈등 고조 여부 등 위험 요인은 지속적으로 상존할 전망입니다.

 

“중국경제 하반기도 완만히 회복”

 

한편 중국은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경제 타격을 입었으나 빠른 속도로 회복하면서 하반기에도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됩니다. 7월 생산·투자지표가 회복세를 보여 주요 투자은행은 하반기 성장률이 5%를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지속적인 인프라, 부동산 확대에 힘입어 6월 5.4%에서 7월 6.1%로 상승했습니다. 산업생산증가율은 장비 생산 증가가 지속되면서 전월과 같은 4.8%를 유지한 반면 소비판매증가율은 의류, 가전을 중심으로 -1.1%를 기록했습니다.

 

홍콩 최대 통화 발행 은행인 HSBC는 “정부와 국유기업 주도의 인프라 투자가 하반기 경기회복을 이끌 수 있다”며 “올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예상치를 1.7%에서 2.4%로 높인다”고 밝혔습니다.

 

유럽,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기회복 지연..‘물가의 덫’ 우려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 전문가들은 유럽 경제가 미·중국과는 다른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스페인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내 코로나 재확산이 뚜렷해져 경기회복을 지연시킬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1차 확산과는 차이가 있어 침체가 아닌 회복 속도 지연에 가까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유럽경제가 ‘물가의 덫’에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지난 8월 소비자물가상승률(CPI)이 2016년 5월 이후 4년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유로존 19개국 가운데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을 포함해 12개국의 물가상승률이 떨어진겁니다.

 

8월 물가 하락은 유가 약세와 여름철 의류 등 소매품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외신들은 일부 품목 세일이 영향을 줬다면서 9월에는 이런 요소가 사라져 물가가 소폭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일본, 2차대전 이후 GDP성장률 최저..“정치적 변화도 고려”

 

 

일본은 65년 만에 최대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보였습니다. 2분기 GDP성장률(속보)은 코로나 여파로 -27.8%를 기록,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크게 하락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과 긴급사태 선언 영향으로 수출과 가계소비는 각각 -18.5%, -8.2%를 기록했습니다. 설비투자도 2분기 만에 감소세로 전환해 성장률 하락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일본의 정치적 변동도 하반기 경제 고려사항으로 꼽힙니다. 지난 8월 28일 아베 총리가 건강상의 이유로 임기를 1년 앞두고 사임함에 따라 오는 16일 여당인 자민당은 차기 총리를 선출할 예정입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위기를 감안할 때 당분간은 기존 정책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일본에서 조세저항이 강한 ‘소비세 인상’은 지켜볼 사항입니다. 유력한 차기 총리로 지목되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지난 11일 소비세 추가인상을, 이시바는 유보입장을 밝혔습니다.

 

블룸버그는 “주요 투자은행들은 일본의 3, 4분기 성장률을 각각 전분기 대비 12.5%, 5.6%로 전망했다”며 “2020년 전체 성장률은 -5.2% 내외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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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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