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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코로나 이후 ‘258일’...9월 세계 경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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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3, 2020, 06:09:00

국제금융센터, 코로나 첫 보고 후 세계경제·금융시장 동향 분석
美 증시 급락, 9월 위기설 재등장..‘거품 붕괴’ vs ‘일시적’ 팽팽
미·중 “회복세” 전망..일본은 ‘정치 리스크’ 유럽은 ‘물가’ 잡아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가 지난해 12월 31일 세계보건기구(WHO)에 공식 보고된 이후 9월 13일 기준으로 258일이 지났습니다. 일상 뿐 아니라 국가 경제도 급변하는 가운데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코로나 시대의 세계 주요국 경제 동향을 짚어내는 ‘국제금융 Inside'를 발간했습니다.

 

그동안 세계경제가 코로나라는 강펀치에 녹다운이 되고,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던 미국 주가도 테슬라를 필두로 30% 가까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잠잠했던 ‘9월 위기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월가에서도 이를 두고 ‘거품 붕괴론’과 ‘일시적 현상’이라는 시각이 팽팽합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9월을 기점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 흐름에 관한 IB(투자은행)·외신 등의 전문가 전망이 담겼습니다. 한국 경제와 밀접한 미국, 중국, 일본, 유럽의 거시경제와 금융시장 현황을 살펴봅니다.

 

미국경제, 회복 모멘텀 지속..경기부양책은 변수

 

 

국제금융센터는 보고서를 통해 미국 경제가 주요지표 호조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회복 모멘텀’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도 5월 이후 소비·부동산 지표가 개선되며 경제 전반에 성장세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7월 내구재, 부동산, 소매판매 추이는 코로나 우려가 없었던 1월 수준으로 올라오거나 조금 못 미치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투자은행은 3분기 미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7월말 전분기 대비 18.5%에서 8월말 22.1%로 상향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는 지난달 27일 평균 인플레이션 목표제를 도입하고 완전고용 정책 운용 기준을 변경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평균 2%의 물가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변경했습니다.

 

평균물가목표제는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를 초과하더라도 평균적으로 목표치에 수렴하면 금리를 인상하지 않는 것이 골자입니다. 물가가 상승해도 당분간은 고용을 위해 양적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연준이 오랫동안 시장에 값싼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발표 직후 주식시장은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주식시장의 변동성도 함께 높아져 4차 경기부양책 타결 여부, 코로나 재확산 추이 등에 따라 미국 경제·증시에 변수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특히 일부에서는 기술주 중심으로 급등락하는 현 상황은 미국 대선의 불확실성이 사라질 때까지 지속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됩니다. 경제회복과 유동성 공급에도 미·중 갈등 고조 여부 등 위험 요인은 지속적으로 상존할 전망입니다.

 

“중국경제 하반기도 완만히 회복”

 

한편 중국은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경제 타격을 입었으나 빠른 속도로 회복하면서 하반기에도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됩니다. 7월 생산·투자지표가 회복세를 보여 주요 투자은행은 하반기 성장률이 5%를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지속적인 인프라, 부동산 확대에 힘입어 6월 5.4%에서 7월 6.1%로 상승했습니다. 산업생산증가율은 장비 생산 증가가 지속되면서 전월과 같은 4.8%를 유지한 반면 소비판매증가율은 의류, 가전을 중심으로 -1.1%를 기록했습니다.

 

홍콩 최대 통화 발행 은행인 HSBC는 “정부와 국유기업 주도의 인프라 투자가 하반기 경기회복을 이끌 수 있다”며 “올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예상치를 1.7%에서 2.4%로 높인다”고 밝혔습니다.

 

유럽,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기회복 지연..‘물가의 덫’ 우려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 전문가들은 유럽 경제가 미·중국과는 다른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스페인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내 코로나 재확산이 뚜렷해져 경기회복을 지연시킬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1차 확산과는 차이가 있어 침체가 아닌 회복 속도 지연에 가까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유럽경제가 ‘물가의 덫’에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지난 8월 소비자물가상승률(CPI)이 2016년 5월 이후 4년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유로존 19개국 가운데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을 포함해 12개국의 물가상승률이 떨어진겁니다.

 

8월 물가 하락은 유가 약세와 여름철 의류 등 소매품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외신들은 일부 품목 세일이 영향을 줬다면서 9월에는 이런 요소가 사라져 물가가 소폭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일본, 2차대전 이후 GDP성장률 최저..“정치적 변화도 고려”

 

 

일본은 65년 만에 최대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보였습니다. 2분기 GDP성장률(속보)은 코로나 여파로 -27.8%를 기록,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크게 하락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과 긴급사태 선언 영향으로 수출과 가계소비는 각각 -18.5%, -8.2%를 기록했습니다. 설비투자도 2분기 만에 감소세로 전환해 성장률 하락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일본의 정치적 변동도 하반기 경제 고려사항으로 꼽힙니다. 지난 8월 28일 아베 총리가 건강상의 이유로 임기를 1년 앞두고 사임함에 따라 오는 16일 여당인 자민당은 차기 총리를 선출할 예정입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위기를 감안할 때 당분간은 기존 정책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일본에서 조세저항이 강한 ‘소비세 인상’은 지켜볼 사항입니다. 유력한 차기 총리로 지목되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지난 11일 소비세 추가인상을, 이시바는 유보입장을 밝혔습니다.

 

블룸버그는 “주요 투자은행들은 일본의 3, 4분기 성장률을 각각 전분기 대비 12.5%, 5.6%로 전망했다”며 “2020년 전체 성장률은 -5.2% 내외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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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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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2025.07.02 09:18:3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물가와 소비 침체가 이어지며 빙과업계가 내수 시장의 한계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수요 위축과 가격 인상 부담, 조기 장마 등 계절적 요인까지 겹쳐 전통적인 여름철 특수도 예년만 못한 상황입니다. 더는 내수만으로 수익 구조를 지탱하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빙과 기업들은 대표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과 인도 등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하며 유통 채널 확보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K푸드 열풍을 발판 삼아 K아이스크림이 현지 시장에 스며들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한국 아이스크림을 찾는 외국인이 많아졌습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아이스크림 수출액은 전년 대비 5.7% 증가한 9841만달러, 약 1378억원(지난해 연평균 환율 1363.98원 기준)을 기록했습니다. 역대 최대치입니다. 올해만 벌써 1~5월 수출액이 전년 대비 20.8% 증가한 5785만달러를 기록해 연 1억달러 돌파가 무난해 보입니다. 빙그레는 최대 아이스크림 수출 기업으로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30개국 이상에서 메로나와 붕어싸만코 등 대표 제품을 운영 중입니다. 이중 미국, 중국, 베트남에 해외 법인을 운영하며 인근 국가까지 수출합니다.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서는 메로나가, 베트남·필리핀 등 동남아에서는 메로나와 붕어싸만코가 주로 판매됩니다. 메로나는 1992년 국내에 출시된 이후 멜론맛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 때 메로나’라는 문구는 30년 넘도록 여전히 각종 밈과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메론맛 매출과 인지도가 압도적인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메로나가 크리미하고 쫀득한 식감의 ‘과일맛 아이스크림’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애초에 빙그레가 국가별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수출용 제품으로 다양한 맛을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멜론맛을 포함해 딸기맛, 망고맛, 바나나맛, 타로맛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피스타치오·코코넛·망고와 같은 열대과일 맛이, 동남아 지역에서는 익숙한 타로맛이 오리지널인 멜론맛 못지않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식물성 메로나가 유럽 시장 확대에 일등 공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메로나는 유럽 등 지역에서 유성분이 포함된 유제품 수출 시 발생하는 통관 장벽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빙그레가 만든 수출 전용 제품입니다. 수년간의 연구 끝에 메로나 고유의 질감과 풍미는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상반기 식물성 메로나의 유럽 매출은 2023년 전체 매출의 3배를 넘었는데 주요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과 아시안마트 체인 내 인기가 바탕이 됐습니다. 이 제품은 지난해 5월 네덜란드 알버트 하인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 내 주요 아시안 마트에 입점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7월과 11월에는 각각 캐나다, 호주 메인스트림에도 진출했습니다. 최근 중동 국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에도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태국에서는 2007년부터 프리미엄 슈퍼마켓 위주로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을 판매 중입니다. 지난해부터는 파리 국제식품박람회, 태국 국제식품박람회 등에 참가하며 글로벌 인지도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빙그레의 ‘냉동 및 기타 품목’ 수출액은 2021년 427억원에서 2022년 594억원, 2023년 688억원, 지난해 829억원까지 늘었습니다. 이 중 80% 이상이 아이스크림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4년간 전년 대비 평균 수출액 증가율은 30%에 육박합니다. 올해 1분기 아이스크림·기타 수출액도 264억원으로 전년보다 8.6% 증가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출산율 감소, 내수시장 과포화 등의 이유로 식품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빙그레도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 주력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K-컬처, K-푸드 등 한국 문화와 식품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빙과 사업은 인도에 집중돼 있습니다. 2017년 하브모어를 인수하며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지 빙과 제품과 월드콘 등을 팔고 있습니다. 지난해 빙과 수출액이 311억원에 그칠 때 인도 빙과 법인(롯데 하브모어) 매출은 1729억원으로 2021년(994억원) 대비 1.7배 늘었습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1분기 현지 가격 인상까지 단행했습니다. 회사는 특히 지난 2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푸네 신공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신공장과 연계해 100%를 초과하던 성수기 빙과 가동률을 80%로 안정화시켜 매출 규모를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신규 유통상 발굴과 거래선 확대에도 주력합니다. 실제 올해 1분기 뱅갈루르 등 인도 남부 매출이 전년 대비 39% 신장했습니다. 올해 3월에는 이 공장 첫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돼지바를 현지화한 ‘크런치’바 3종을 출시하며 현지 공략에 나섰습니다. 크런치는 인도 최초 4중 구조 아이스크림으로 현지 가격은 경쟁사 대비 2~3배 비싼 60루피(약 1000원)입니다. 그럼에도 출시 3개월 만에 6000만루피(약 1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 수요 전망을 밝혔습니다. 현재 롯데웰푸드는 인도 빙과 법인과 건과 법인(롯데 인디아)를 합친 ‘롯데 인디아’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 현지에서 롯데 브랜드를 통합 운영해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아울러 서부, 남부 등 지역 커버리지와 거점을 확대해 올해 인도 매출 성장률을 전년 대비 15%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크런치는 3종을 동시에 출시해 인도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인도에서 유행하고 있는 K컬쳐와 함께 'Taste The 4D'라는 디지털 캠페인과 주요 도시 4곳에 옥외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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