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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일자리의 시작은 경제적 자립과 워라밸 문화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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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5, 2019, 06:07:00

코아드, 내일채움공제 및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정부 지원 적극 활용
업계 최고수준 초봉에 주 4일제도 시범 운영 ..‘청년친화 강소기업’ 1위

 

 

현 정부가 가장 매진하고 있는 정책이 무엇인가를 물으면 “일자리 창출” 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이 나올 겁니다. 많은 기업들이 정부나 지방 자치단체의 일자리 창출 정책을 활용해 고용을 확대하고 있지만, 이런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더뉴스는 각종 지원 정책들을 활용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다른 기업들도 이를 참고해 좋은 인재들을 맞이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입사 후 내집 마련을 돕는 기업이 있다면?

 

KB 국민은행의 6월 부동산 통계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의 중위 매매 가격은 8억 3754만원에 달했다. 서울 아파트의 중위 전세 가격도 무려 4억 3009만원. 연봉 3000만원의 직장인이 한 푼도 안 쓰고 13년 동안 모아야 서울에서 전세 살이 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3000만원 안 팎의 초봉을 받는 중소 기업 신입 사원들에게 ‘내집 마련’이란 먼 나라 이야기인 셈.

 

특히, 급여가 많지 않은 사회 초년생들은 ‘집’은 고사하고 목돈을 마련하는 것조차 버거운 상황이다. 50만원 안팎의 월세와 전기, 통신요금, 교통비, 식비 등을 빼고 나면 통장은 어느새 ‘텅장’이 돼 있기 때문. 대기업에 다니지 않는 이상 월세살이에 필요한 보증금조차 모으기 쉽지 않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정부는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정책인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취업자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대기업과의 임금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청년 본인이 3년간 근속하며 600만원만 적립하면 정부와 기업이 각각 적립금을 얹어 총 3000만원을 만들어 준다.

 

산업용 자동문(스피드도어 등) 전문기업인 코아드는 이 같은 내일채움공제 정책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으로 꼽힌다. 코아드는 가입 조건이 되는 임직원 전원이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도록 해 빠른 시간 안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코아드는 대기업 신입 평균 연봉 수준인 4000만원의 초봉을 지급하고 있다. 청년 재직자가 입사 2~3년 안에 내집 마련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돕고 있다는 게 이대훈 대표의 설명이다.

 

또한 코아드는 정부의 ‘고용촉진 장려금’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도 적극 활용해 임직원들의 출산과 육아 부담도 덜어주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고용노동부 등 유관기관들과 ‘일·생활 균형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임직원들의 워라밸과 복리후생도 챙기는 중이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고 있는 코아드는 정부와 지자체, 각종 기관들로부터 상을 쓸어 담고 있다. 지난해 말엔 고용노동부의 ‘2019년 청년친화강소기업(전체 1위)’에 선정됐고, 2018년 11월엔 ‘경기도 여성고용우수기업’으로 뽑히기도 했다.

 

- 코아드는 어떤 기업인가요?

 

코아드는 산업용 자동문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5개 광역시 직영지사 및 현지공장을 보유하고 있고, 전 세계 6개국 현지법인 및 공장을 구축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특히 대표자와 주주 뿐만 아니라 임직원과 협력사들도 회사에 대한 주인의식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나 지자체로부터 어떤 지원을 받고 있나요?

 

임직원들이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100% 가입하도록 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임직원들의 목돈 마련 창구를 마련해주기 위해 내일채움공제를 적극 권장해 입사 후 짧은 기간 안에 경제적인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아드는 매년 상반기, 하반기 각 1회씩 채용을 진행해 기업의 성장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 정부의 고용촉진장려금을 신청해 채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신규고용 근로자 1인당 월 최대 60만원을 지원해주는 이 사업을 통해 임금 부담을 줄이고 일자리 창출의 폭은 넓히고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정부지원 혜택을 받은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임직원이 육아휴직 이후 복귀해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활용한 사례도 있습니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임직원이 3시간 가량을 단축 근무할 수 있어 육아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코아드는 여성 직원의 근속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여성관리자의 비율이 높은 회사입니다.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비롯해 출산장려금 지급과 양성평등 교육 등 다양한 여성 정책을 펼치고 있고, 지난해엔 ‘경기도 여성고용 우수기업’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정부의 고용 지원 사업 외에 회사의 복리후생 제도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코아드는 고용노동부가 2019년 청년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한 1300개 회사(대기업 포함) 가운데 전체 1위에 올랐습니다. 육아휴직, 내일채움공제 가입률, 평균 임금 등에서 매우 좋은 평가를 받은 덕분입니다.

 

코아드의 신입사원이 받는 초봉은 동종업계 상위 10%에 속하는 4000만원입니다. 코아드의 청년 재직자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내집 마련을 실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내일채움공제는 물론이고 휴가비 지원, 전 임직원 실비보장보험 지원, 평생직장 프로그램 등 대기업 못지않은 복리후생 제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재직 중 사망하거나 중증장애가 발생하면 자녀가 만 20세가 될 때까지 사고가 발생한 시점의 월급을 지급하는 제도도 있고, 만 37세 이상 임직원 부부들에게 연 1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합니다.

 

또, 임직원들의 ‘워라밸’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들도 있습니다. 먼저 매월 첫째주 금요일은 ‘부부의 날’로 지정돼 단체 휴가를 떠납니다. 임직원들이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코아드는 임직원들의 워라밸을 위해 월 1회 주 4일제도 시행하고 있고, 지난 3월에는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한국경영자총협회와 함께 ‘중소기업의 일·생활 균형 인식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임직원들의 워라밸 문화를 확산시켜 질 좋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생각입니다.

 

- 끝으로 고용 지원 사업의 부족한 점이나 정부에 바라는 점이 있으신지요?

 

고용촉진장려금은 최대 3명까지 지원이 가능하지만, 코아드는 평균 5명이 넘는 인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추가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면 일자리가 더 많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 자체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는 주 4일제는 정부의 지원 사업에 해당하지 않아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선도적으로 주 4일제를 도입한 기업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최대 2년인 육아기 단축근무의 기간도 5년까지 늘렸으면 합니다. 육아휴직은 당연히 사용할 수 있도록 법정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육아휴직 사용자도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게 하면 좋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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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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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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