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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정부 “코로나로 막힌 수출, 온라인으로 뚫는다...중기 제품 해외판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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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4, 2020, 13:09:05

대기업·중소기업 O2O 강화..해외 쇼핑몰 연계시스템 구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정부가 ‘비대면’ 및 온라인 흐름을 활용한 중소기업 수출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미국 아마존이나 대만 네이버 라인 등 해외 온라인쇼핑몰 입점을 확대하고 판로확대를 위한 신규시장 개척을 지원합니다.

 

한류 브랜드를 활용한 마케팅도 강화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전체 수출이 6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는 와중에 온라인 및 비대면 수출을 활로로 삼겠다는 판단입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제218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회복세가 가속화되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안건으로 온라인 분야를 새 수출동력으로 삼아 회복세를 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올해 2분기 중소기업 전체 수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3.5%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수출액은 128.9% 증가하며 해당 분야 수출이 중소기업 수출회복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한 4대 추진과제를 제시했습니다. ▲대기업 현지 유통망·네트워크와 중소기업 온라인 판매채널을 연계하는 온라인-오프라인(O2O) 결합 강화 ▲아마존 등 해외 유명 온라인몰과 협업해 국내 상품을 해외에서 판매하는 연계시스템 구축 등으로 중소기업의 비대면 전환과 거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아마존 등 해외 온라인 몰에 진출할 경우 국내 11번가와 지마켓이 사업에 참여해 중소기업이 별도로 아마존 판매자 계정을 개설할 필요가 없다는 설명입니다. 해외 제휴 업체는 미국 이베이·아마존, 일본 큐텐재팬, 동남아 쇼피·큐텐·라자다, 대만 네이버 라인 등입니다. 이를 통해 최대 20여 개국 시장에 온라인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습니다.

 

이어 ▲중소기업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브랜드K’ 제품 홍보를 위해 현지 온라인채널과 연계 지원 ▲빅데이터 활용 수출지원시스템 도입 등 비대면 신성장 동력 확보와 인프라 확충에 관한 과제도 포함됐습니다. 정부는 해당 내용을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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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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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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