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차림 줄이고 선물 늘린다”…바뀌는 추석 풍경

옥션 방문고객 1362명 대상 추석맞이 쇼핑 동향 설문조사
가장 지출 늘릴 항목은 ‘선물’ 꼽아..구매처는 온라인몰 선호
이베이코리아가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옥션 방문고객 136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이미지ㅣ이베이코리아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추석을 맞이하는 모습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24일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옥션 방문고객 1362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이번 추석엔 차례상이나 명절음식을 하지 않거나 간소화하겠다는 응답이 80%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차례상∙추석음식 안함(26%) ▲지난해보다 규모를 줄일 것(54%) ▲지난해와 동일하게 진행(19%) ▲지난해보다 큰 규모로 진행(1%)으로 나타났다.

지난 추석에 비해 올해 가장 많이 지출을 할 항목을 묻는 질문에는 ▲추석선물 비용(33%) ▲부모님∙자녀 용돈(28%) ▲집에서 즐길 취미용품구매(21%) ▲추석음식 비용(18%)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친지나 지인들에게 보내는 명절 선물 규모가 더욱 커질것으로 보입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만나지 못하는 만큼, 선물을 더 넉넉히 준비하려는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추석선물 주요 구매처로는 응답자의 86%가 온라인몰을 꼽았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온라인몰을 통해 추석선물을 준비하는 응답자 10명 중 6명은 선물을 받는 분에게 바로 배송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인기 선물 품목으로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졌습니다. 구매 선물을 묻는 질문에는 32% 응답률을 보이며 건강기능식품이 1위에 올랐고 ▲과일선물세트(17%) ▲가공식품 선물세트(15%) ▲한우∙돼지고기(14%)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더불어 G마켓과 옥션은 달라진 추석 쇼핑 동향에 착안해 오는 27일까지 ‘한가위 빅세일’ 프로모션을 열고, 명절 인기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식품, 패션, 가전, 리빙 포함 총 68개 브랜드가 참여하고, 매일 80여개 데일리 특가 상품을 판매합니다.

스마일서비스 연계를 통한 혜택도 강화했습니다. 주요 혜택에는 ▲스마일클럽 금액별 20% 할인쿠폰 ▲스마일배송 전용쿠폰 ▲스마일페이 10% 즉시할인 ▲스마일카드 7% 청구할인 등이 있습니다.

한편 추석 연휴 계획을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 63%가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거리두기 추석을 보낼 예정이라고 답했는데요. 개인 위생에 유의하며 고향 방문하겠다는 응답은 34%, 연휴를 활용해 여행을 다녀오겠다는 응답은 3%에 그쳤습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re in Business 비즈니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