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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그린랩스, ‘보급형 스마트팜’ 공개..초기비용 낮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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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8, 2020, 10:09:09

설치장비 최소화·무선통신 활용..농작물 원격관제 등 전용 서비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지역 농가 ‘스마트화’를 위해 그린랩스 ‘스마트팜 솔루션’과 LG유플러스 ‘무선 통신 인프라’가 만났습니다. 구축에 드는 초기비용을 낮춰 농가가 스마트팜으로 전환하는 진입장벽을 낮춘 점이 특징입니다.

 

LG유플러스는 28일 데이터 농업 스타트업 ‘그린랩스’와 ‘보급형 스마트팜’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를 본 속초 딸기 농가에 무상 공급한다는 방침입니다.

 

보급형 스마트팜은 초기 투자비용을 수십만 원 수준으로 낮췄습니다. 재배관리 핵심 센서부를 선정해 설치장비를 최소화하고, 유선망 매설이 필요 없는 5세대(5G) 이동통신 및 롱텀에볼루션(LTE) 기반 무선 통신을 활용해 전체 구축비를 줄였습니다.

 

LG유플러스가 밝힌 이번 서비스는 ▲농장환경 원격관제 ▲기상정보 알림 ▲데이터 기반 작물·시기별 최적화 정보제공 ▲농업전문가와의 온라인 1:1 멘토링 등이 핵심입니다. LG유플러스가 무선망 품질·네트워크 장비 관리, 최적화 통신요금·프로모션 설계 등 기본 인프라를 조성하면 그린랩스가 자체 솔루션 ‘팜모닝’을 활용해 재배작물 맞춤형 분석을 제공하는 식입니다.

 

원격관제는 농장주가 현장방문 없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농가 상태를 점검하는 기능입니다. 농가에 센서를 달아 온·습도, 토양EC(전기전도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무선통신을 통해 클라우드 서버로 전달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농경영 가이드를 제공하는 데 쓰입니다. 농가 환경정보·생장행태를 토대로 한 이상징후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줍니다. 농장주는 외부에서도 환경에 맞는 조처를 할 수 있으며 조작을 위해 현장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된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습니다.

 

농가에 농업전문인을 연결하는 ‘1:1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영농일지, 농산물 시세, 농산물 백과사전, 지역행사 안내 등 농가에 필요한 정보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LG유플러스와 그린랩스는 보급형 스마트팜을 사회적 기업으로 등록된 ‘속초시 응골딸기 영농조합’에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올해 코로나19와 장마, 태풍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을 살리자는 차원에서 시작했습니다.

 

구축에 필요한 장비 20여 대를 무료로 설치해 서비스한다는 목표를 내세웠습니다. 두 회사는 향후 스마트팜 서비스에 지능형 폐쇄회로TV(CCTV), IoT(사물인터넷)출입감지센서 등을 적용할 수 있도록 협력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주영준 LG유플러스 미래기술개발Lab 담당은 “이번 보급형 서비스를 통해 농가들의 스마트팜 진입장벽이 획기적으로 낮아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그린랩스와 다양한 스마트팜 모델을 발굴해 국내 농업 경쟁력 제고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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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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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2025.11.04 17:41: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해킹 피해 후속 조치로 가입자 전체를 대상으로 5일부터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합니다. KT[030200]는 4일 이사회를 열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 교체 실시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월 KT 가입자 2만2227명이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 불법 접속에 노출되고 362명이 무단 소액결제를 당하는 해킹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등 일부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도 확인됐습니다. 이번 유심 교체는 이에 대한 KT 가입자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내려진 후속 조치입니다. 당초 KT는 해킹 피해 고객 2만명에 한해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했지만 "유심 교체를 전 고객으로 확대하라"라는 국회의 지적에 유심 교체 적용 대상을 고객 전체로 확장했습니다. 유심 교체는 시행 초기 신청이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해 피해 발생 지역(광명·금천 등)을 우선 대상으로 진행하고 이후 수도권 및 전국으로 단계적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유심 무상 교체가 적용되며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각 알뜰폰 사업자를 통해 추후 안내됩니다. 이번 해킹 사태에 대한 전체 정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발생한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은 KT가 관리하는 핵심 서버망에서 해킹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지속되자 가입자 보호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가입자에 대한 위약금 면제 여부는 이날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KT는 "위약금 면제는 민관 합동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추진 시 이사회 논의, 의결을 거쳐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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