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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이태현 웨이브 대표 “콘텐츠 양과 질 압도적...독점력 강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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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8, 2020, 14:09:13

웨이브 출시 1주년 온라인 기자간담회서 웨이브 성장 전략 발표
넷플리스·디즈니 플러스 대항해 독점 콘텐츠 강화..2024년 상장 목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토종 OTT(동영상 콘텐츠 서비스)인 웨이브가 론칭 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1년간 웨이브는 가입자 수 1000만을 돌파했고, 유료 가입자가 서비스 이전(작년 5월)보다 약 3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28일 웨이브에 따르면 출시 1주년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지난 1년간 웨이브의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웨이브는 그 동안 지상파 방송을 중심으로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고, 해외 독점 드라마와 영화 등을 확보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다만 올해 코로나19로 집콕족이 증가하면서 OTT 가입자가 증가했는데, 웨이브는 상대적으로 가입자 증가폭은 부진했다는 지적입니다.

 

넷플릭스가 국내 OTT 시장을 장악한 가운데, 디즈니 플러스도 국내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해외 OTT 대항마와 맞서기 위해 토종 OTT 웨이브의 전략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다음은 웨이브 출시 1주년 온라인 간담회에서 나온 질의응답입니다.

 

  1.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가 미디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토종 OTT로 경쟁 중인 웨이브와 티빙의 전략은?

이태현 콘텐츠 웨이브 대표- 국내 OTT가 사업력을 통합해야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OTT에 대응할 수 있고 그런 궁극적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대명제는 통합해서 가야하는 것인데, 국내 시장에서는 각자 서비스를 하고 있다. 현재 웨이브는 웨이브대로, 티빙은 티빙대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 이후 통합을 모색할 수 있다. 다만 각자 역량을 강화하면 지금도 글로벌 OTT에 충분히 대항 가능하다고 본다.

 

  1. 현재 웨이브의 SVOD(구독형 VOD)와 오리지널의 비율은 어느 정도 되나?

이상우 콘텐츠웨이브 서비스본부장- 오리지널은 아직까지 투자해서 만든 콘텐츠 작품 수가 많진 않아서 전체 보유한 작품 비중에선 크지 않다. 다만 ‘엘리스’가 전체 시간대 드라마 시청률 1위고, ‘거짓말의 거짓말’, ‘좀비탐정’ 등 오리지널도 시청률이 올라오고 있다. 전제 비중에선 미미하지만, 수요일과 주말드라마의 시청 시간에 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예능은 ‘M토피아’, ‘소년멘탈캠프’ 아이돌을 팬덤 중심으로 시청하고 있다. 시간보다는 신규 가입자 유입이 유의미한데 아이돌 관련 오리지널 예능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SVOD 영화도 6000편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시청시간을 밝히긴 어렵지만, 전체 시간과 비교하면 라이브 시청 시간과 유사하게 많이 따라왔다.

 

  1. 해외시리즈의 성과와 향후 투자 계획은?

이상우 콘텐츠웨이브 서비스본부장- 해외시리즈는 독점 수급한 드라만, 영화를 SVOD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해외시리지는 기본 요금제로 가입해도 볼 수 있다는 점이 웨이브의 장점이다. 독점으로 수급한 콘텐츠가 전체 해외시리즈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운영자 추천 메뉴는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 위주로 드라마, 영화, 해외시리즈 등 사용자들에게 추천하는 식으로 강화하고 있다.

 

  1. 웨이브 전체 1000만 돌파, 유료 회원수 규모는? 연간 가입자 계획과 충성 이용자 전략은?

배재근 콘텐츠웨이브 마케팅전략 그룹장- 웨이브 비즈니스 자체가 유료서비스 모델이다. 유료 가입자 모집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전체 가입자가 1000만을 넘었고, 전략상 구체적인 유료 가입자를 밝히긴 어렵지만 상당한 성장을 이뤘다고 본다.

 

작년 5월 푹(Pooq)대비 성장률은 유료 가입자가 2.8배 성장했다. (가입자)잔존률도 중요한데, 타사와 다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타사의 경우 무료 한달 서비스 이후 유료 가입자 프로모션을 하는데, 웨이브는 3개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첫 달은 무료, 2~3달은 가입자 이탈과 서비스의 충분한 경험을 위해 50% 할인 프로모션을 한다.

 

서비스 이용자 중 이탈률은 27%정도다. 이탈자를 줄여 잔존률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고민 중이다. 현재 약 30%의 이탈자가 웨이브 서비스를 좀 더 기분좋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을지 새로운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다. 4분기 안에 선보일 예정이다.

 

  1. 내부에서 평가하는 웨이브 만의 최고 강점과 미흡한 점은?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 웨이브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기 때문에 라이브러리가 켜켜히 쌓인다는 것이 강점이다. 그렇지 않으면 라이브러리를 채워야 하는데, 비용이 엄청나게 든다. 웨이브는 기존 콘텐츠에 매주 신작, 오리지널 콘텐츠까지 양과 질이 압도적이다.

 

반대로 단점은 우리가 제공하는 지상파 방송 콘텐츠들을 네이버나 유튜브 등 다른 플랫폼을 통해 클립 영상 형식으로 소비 가능하기에 독점력이 그렇게 강하지 않다. 독점력을 결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면 강점이 훨씬 강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1. 글로벌 진출 관련 현재 방송사업자 협업과 진행됐는지? 글로벌 전략은?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 작년 출범식에서 글로벌까지 계획을 말씀드렸다. 실제로 글로벌과 국내 플레이를 동시에 가야 한다. 다만 국내에서 압도적인 플레이를 해내지 못한다면 글로벌 진출은 사실상 어렵다. 본진에서 사랑받는 서비스가 돼야 글로벌에서도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란 게 우리의 명제다.

 

올해 글로벌 시장 진출 전에 교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려고 했다. 코로나19로 미뤄진 상태다. 내년이나 내후년 쯤 어떤 관점에서 글로벌 사업을 실천할지 방향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어디하고든 교류하고 제휴할 준비가 돼 있지만 현재 글로벌 진출에 대해 이야기하기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1. 디즈니 플러스 국내 진출 계기로 인해 국내 OTT 경쟁구도가 복잡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대응방안은? SKT와 제휴 가능성은?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등 글로벌 플랫폼이 국내에 진출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선 로컬 콘텐츠가 위주다. 넷플릭스 소비 1위도 국내 콘텐츠다. 국내 시장에 해외 플랫폼이 들어와도 우리가 국내 콘텐츠를 어떻게 제공하느냐가 관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히 밀리진 않을 거다. 해외 콘텐츠가 승기를 잡게 되면 웨이브는 단독, 혹은 연합해 해외 콘텐츠와 경쟁에서 압도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상황은 디즈니 플러스 글로벌 업체의 로컬 전략에 대해 명확하지 않다. 디즈니 플러스와 만약 협력한다면 서로 콘텐츠를 주고 받는 방식으로 간단하다. 어느 한쪽이 주도적인 것을 바라지 않을 거다. 디즈니 플러스, 웨이브, 방송사가 같이 가는 모델을 꿈꾸고 있다.

 

  1. 웨이브 영업손익 목표나 가능성은? 또 향후 상장 시점과 매출과 가입자 목표는?

정욱 콘텐츠웨이브 코퍼레이트센터장- 향후 콘텐츠 투자 추이가 줄고, 가입자 목표가 달성하면 2~3년 내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영업손익은 바쁜 시일내 흑자전환을 예상하고 있다.

 

웨이브는 2023년 상장을 신청해 2024년 코스피나 코스탁 상장이 목표다. 가입자는 500만~600만 예상하고, 매출은 5000억원 이상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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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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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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