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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극복! 생존전략⑤] “현장은 극복하고 분쟁은 이기리라”...재난에 맞선 건설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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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6, 2020, 06:10:00

국내 건설업계, 코로나 딛고 상반기 실적 선방
설계·조달·시공 변화 꾀해..협상으로 위기 타개도

올해 최고의 키워드는 ‘코로나19’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 사라질 수 있을 지 아직은 예측조차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더뉴스가 구석구석을 살펴보니 기업들은 사업방식을 바꾸고, 미래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획하는 등 각자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 이후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전략을 수정하거나 미래사업을 전망하고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코로나 극복! 생존 전락’을 통해 감염병 재난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담은 시리즈기사를 기획했습니다. 재난의 빠른 종식과 건강하고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복귀를 기원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2020년은 인류 건설사상 처음 겪는 위기의 연속입니다. 여의도 파크원 빌딩, 충남 삼성 디스플레이 공장 등 굵직굵직한 프로젝트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중단을 겪었죠. 이라크 비스마야에선 한국 건설사 임원이 코로나에 감염돼 숨지기까지 했습니다.

 

당초 기대를 모았던 해외 건설 프로젝트 또한 속절없이 좌초됐습니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65억달러 규모의 카자흐스탄 가스화학단지 프로젝트가 무산됐고 파나마에선 3월부터 6개월 동안 건설사업이 전면 중단돼, 교량·공항·철도 사업지 3곳에서 매일 3000만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상반기에 순이익이 90% 감소한 스페인의 악시오나(Acciona), 손실이 3400만달러 발생한 영국의 밸푸어 비티(Balfour Beatty) 등 글로벌 건설사의 비보가 이어졌죠.

 

그런데 유독 한국 건설사는 건재했습니다. 올해 1분기 국내 총생산(GDP)은 직전 분기보다 1.4% 줄었지만 건설 분야 GDP만 놓고보면 외려 1.3% 늘었죠. 2분기 GDP도 국가 전체는 3.2% 줄었지만 건설은 0.3% 감소에 그쳤습니다.

 

일부 금융정보업체에선 이에 더해 3분기에 상위 5개 건설사의 매출과 영업익이 작년 동기보다 더 늘 것이란 관측도 내놓습니다. 도시 전체가 셧다운 되고 입국이 거절되는 악조건에서 수입이 늘었다니, 일견 불가사의하게까지 느껴지는데요. 놀라운 실적 너머 배경을 살펴보니 이역만리에서 콘크리트를 쌓아 올리는 근로자들의 임기응변과 경영 혁신이 있었습니다.

 

◇ “설계는 효율적으로, 자재 조달은 미리미리”

 

 

올 들어 해외 건설 현장에선 설계의 효율화 노력이 한창입니다. 쌍용건설이 추진 중인 계약금 10억달러(한화 약 1조 2000억원)의 랜드마크 ‘로얄 아틀란티스 호텔’도 그런 사례죠.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에 지상 최고 46층, 795객실 규모의 호텔을 짓는데요. 하루에 많게는 3000명까지 이 공사장에서 일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평상시의 60~70% 수준의 인력만 투입하고 있습니다. 내년 6월 준공을 앞두고 한창 바쁜 요즘이지만 인구 밀집을 지양하는 두바이 당국의 방역 지침을 따라야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공사속도가 느려지자 쌍용건설은 설계, 계약, 법률 등 사무실 업무의 정확도를 높여 대응했습니다. 설계 변경이 잦을수록 현장 근로자의 일과 유동인구가 많아지는 만큼, 발주처의 요구를 설계에 반영할 때 다시 수정하는 일이 없도록 꼼꼼히 처리하는 겁니다.

 

또 설계 변경 시 도면 작업이나 발주처 및 하도급 업체와의 계약 등 작업에 들이던 시간도 이전의 3분의 1로 단축했습니다. 쌍용건설은 현장 직원 간 스터디를 통해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등 전문 인력의 팀워크를 높인 효과라고 밝혔습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설계 변경 시 최적의 단가로 발주처의 요구를 맞추려면 시공사와 설계자, 컨설턴트, 감리자 등 관계자들의 소통이 중요하다”며 “그간 해외 사업을 통해 누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이메일, 화상회의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보다 꼼꼼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사 자재를 공급하는 현지 밴더(공급사)와의 소통도 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감염병 창궐로 도시 전체의 교통과 물류가 차단되면 철근과 콘크리트 등 원자재가 없어 공사가 중단되기 때문입니다.

 

이라크 ‘알 포우(Al Faw) 항만 공사’는 원자재를 조기에 현장에 조달해 위기를 벗어난 사례입니다. 대우건설은 이라크 남동부 도시인 바스라주에 알포우 신항만 컨테이너터미널과 방파제, 도로 등을 짓고 있는데요.

 

코로나 확진자 급증에 지역 주민의 일자리 요구 시위까지 겹치면서 지난 3월 이라크 전체에 도시간 이동이 불가능하도록 봉쇄 조치가 내려졌다고 합니다. 물자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이지만 공사가 중단되지는 않았는데요.

 

당시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장 안에 필요한 자재가 충분히 있어 극단적인 상황에도 공사에 차질은 없었다. 이런 일이 또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자재 조달 시 밴더와 미리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공사장을 벗어나자 공법도 변한다

 

 

이른 새벽에 근로자들이 한데 모여 몸풀기 체조를 하던 공사장 풍경도 옛일입니다. 당장 코로나 감염 우려에 모이지 않는 이유도 있지만 시공 방식이 공사장 밖에서 건물을 짓는 탈현장화(Off-Site Construction, OSC)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모듈러 공법입니다. 이 공법은 공장에서 벽면부터 방까지 ‘모듈’을 제작해서 공사장으로 보내면 현장에선 쌓기만 하면 되는 방식인데요.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그간 잘 활용되지 않았던 모듈러 공법이 코로나 이후 현장 리스크가 커지면서 도입에 속도가 붙는 모양새입니다. 공사장에 확진자가 발생하면 방역 이후에도 일용직 근로자들이 그곳에서 일하길 꺼리면서 한동안 업무 공백이 생깁니다. 현장 비중을 줄이면 이런 부담을 덜 수 있겠죠.

 

GS건설은 모듈러 공법 중 하나인 ‘PC(Precast Concrete) 공법’용 자재를 매년 10만㎥ 생산하는 공장을 충북 음성(내년 6월 준공)에 짓고 있습니다. 대우건설도 지난달 푸르지오 서비스와 대우에스티를 합병한 대우에스티에서 건축 PC사업을 신사업으로 검토하고 있지요.

 

 

업계에선 일단 PC자재의 시장이 충분히 확보되면 규모의 경제 효과로 단가가 줄기 때문에 모듈러 공법의 수익성도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공사 노동 임금이 높다보니 노동 생산성을 높여야만 했고 모듈러 도입에 적극적이었지만, 한국은 개발도상국가에서 저임금 노동자들이 꾸준히 유입되다보니 그런 시도가 적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모듈을 대량 생산하는 기반이 없는 지금은 사업지마다 규격과 설계가 다른 모듈을 제작해야 한다”며 “현재는 단가가 비싸 모듈을 주차장, 옥상 등 일부 시공에만 쓰고 있는데 공급망이 확충돼 저렴해진다면 보다 널리 쓰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외에도 스마트건설 기술이 속속 도입돼 노동의존도를 덜고 있습니다. GS건설은 4족보행로봇을, 대림산업은 측량용 드론을 공사장에 도입했고 서울시설공단은 화상으로 공사현장을 점검해 업무 효율을 높였습니다.

 

◇ 공사 지연은 협상으로 극복한다

 

 

이미 약속했던 공사기간을 지키기 어려울 땐 적극적인 배상 청구(클레임)도 방법입니다. 전략적인 협상을 통해 공기가 지연된 게 발주처의 책임임을 입증한다면 시공사는 손실을 떠안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보상금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공기 지연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외건설 사업은 사업지가 속한 국가가 주로 발주하는데, 당국이 코로나 방역에 실패해 공사에 영향을 받았으니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이런 주장의 논거로 쓰기 위해 건설사들도 정부 발주처와의 모든 소통을 서류로 남기지요.

 

시공사와 발주처가 쌓아온 ‘의리’를 기반으로 위기를 피해가기도 합니다. 한화건설은 발주처인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NIC)와 협의해 이라크에서 추진 중인 비스마야 신도시 프로젝트의 공사 속도를 줄이기(슬로우 다운)로 했습니다.

 

이같은 합의는 9년간 쌓아온 신뢰에 기반했습니다. 한화건설은 2012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 중인데요. 이슬람 급진 무장세력 IS가 내전을 일으킨 2014~2017년, 다른 건설사는 피신해도 끝까지 현장을 지킨 한화건설에 이라크 정부가 고마운 마음을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이라크는 코로나 확진자가 34만명을 넘는 등 다시 경제적 부침을 겪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현지에서는 일부 기업이 사업 리스크를 이유로 발주처와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최근 중동 경제지 미드(MEED)에 따르면 110억달러 규모의 이라크 네브라스(Nebras) 석유화학단지 프로젝트는 글로벌 에너지기업 쉘(Shell)이 입찰했지만 중단된 상태입니다.

 

프로젝트 관계자는 "쉘이 더 이상 사업을 추진할 의사가 없고, 이라크 정부와의 관계 손상을 우려해 겉으로 표출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런 태도라면 앞으로 있을 프로젝트에서 쉘이 있을 자리는 없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반면 비스마야 프로젝트에선 슬로우 다운을 통해 이라크는 공사대금 부담을, 한화건설은 코로나 위험과 공기 압박을 덜게 됐습니다. 현지 여건에서 서로 윈-윈(Win-Win)하는 조건을 도출한 건데요. 한화건설 관계자는 “이례적인 계약조건 덕분에 코로나 악조건 에서도 큰 부담 없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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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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