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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극복! 생존전략④]판 커진 온라인 유통, 승부처는 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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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5, 2020, 06:10:00

코로나19로 온라인 배송 확대..유통산업 ‘대어’로 떠오른 쿠팡
'시장교란종’ 네이버 플랫폼..기존 유통사와 손잡고 시장 확대

올해 최고의 키워드는 ‘코로나19’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 사라질 수 있을 지 아직은 예측조차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더뉴스가 구석구석을 살펴보니 기업들은 사업방식을 바꾸고, 미래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획하는 등 각자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 이후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전략을 수정하거나 미래사업을 전망하고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코로나 극복! 생존 전락’을 통해 감염병 재난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담은 시리즈기사를 기획했습니다. 재난의 빠른 종식과 건강하고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복귀를 기원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진솔·남궁경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가속화하고 있는 ‘비대면’ 시대에 국내 유통산업도 ‘온라인’ 확대라는 패러다임 변화를 맞았습니다. 올해 상반기 온라인 쇼핑 주문량이 폭증하며 롯데와 신세계 등 유통공룡에 가려져있던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산업 중심축으로 우뚝 섰습니다.

 

출혈경쟁을 거듭해온 전자상거래 시장에도 향후 생존을 결정할 키워드가 떠올랐습니다. 바로 ‘배송’입니다. 국내 최대 물류센터를 보유한 ‘배송 강자’ 쿠팡이 업계 선두입니다. 하지만 쇼핑 플랫폼을 추구하며 기존 유통업체와 손잡는 네이버가 변수로 떠오르면서 산업내 합종연횡이 거세질 전망입니다.

 

◇ ‘신선식품’ 뒷받침하는 빠른 배송

 

코로나19 시대의 배송 전쟁에 불을 당긴 품목은 식품입니다. 온라인 업체가 식품을 취급하려면 상품을 미리 보관했다가 소비자에게 전달할 물류센터를 갖춰야 합니다.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새벽배송은 필수입니다.

 

승기를 잡은 회사는 쿠팡과 이마트입니다. 업계는 신선식품 일일 배송건수가 코로나19 이후 전년 대비 2배에서 4배까지 확대된 것으로 추산합니다. 새벽배송 시장 규모는 지난 2015년 100억원 수준에서 올해 1조5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이란 예측이 나옵니다.

 

쿠팡은 전자상거래 업체 중 배송에 가장 큰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쿠팡은 물류센터에 승부수를 걸고 누적적자가 4조원에 육박하는 동안에도 투자를 지속해왔습니다. 지난해 기준 쿠팡 물류센터는 약 40만평으로 같은 기간 수도권에 공급된 총 물류센터 규모인 42만평에 근접한 수준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까지 전국 168곳에 로켓배송센터를 설치해 강력한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센터에서 10분 거리에 거주하는 ‘로켓배송생활권’ 소비자는 약 3400만명으로 추산됩니다. 인공지능(AI)으로 상품 예측 입출고 시점과 주문 빈도, 물품 특성 등을 확인해 물류센터에 필요한 상품만 보관합니다.

 

쿠팡이 강점을 가진 품목은 공산품으로 전체 8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해 4월에는 ‘로켓프레시’를 통해 신선식품 새벽배송에도 진출했습니다. 하지만 막대한 물류 인프라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걸림돌입니다. 배송하는 물건이 늘어날 수록 비용도 덩달아 불어나는 사업 구조입니다.

 

오픈마켓이 주력인 이베이코리아는 익일 묶음 배송 서비스 ‘스마일배송’을 내세웁니다. 물류 분류는 이베이코리아가 담당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는 CJ대한통운에 위탁하는 ‘풀필먼트 서비스’입니다. 물류센터에 입점 판매자 물건을 보관해두고 재고 및 출고 관리를 하다가 CJ대한통운이 실제 배송을 담당하는 방식입니다.

 

◇ 온라인 쇼핑 ‘시장교란 유발자?’ 네이버

 

“궁극적으로 네이버가 모든 온라인 쇼핑의 시작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1월 2019년 실적발표 직후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쇼핑 서비스 강화를 공언했습니다. 이를 증명하듯 네이버는 올해 제조사가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스토어’와 신선식품 서비스 ‘온라인 장보기’를 내놓으며 전자상거래 영역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이나 이베이코리아 등 전자상거래업체와 지향하는 바가 다릅니다. 한성숙 대표의 말처럼 사람들이 쇼핑을 할때 거쳐가는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게 주 목표입니다. 쿠팡에 올라온 상품도 네이버를 통해 구매하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시작은 지난 2018년 출범한 ‘스마트 스토어’입니다. 소상공인들이 개별 쇼핑몰을 창업하는 출구를 구축해 플랫폼으로 덩치를 키웠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신규 스마트스토어 창업 수는 성장세입니다.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월평균 3만3000건을 기록했습니다. 이전 3개월 대비 약 45% 증가한 수치입니다.

 

네이버가 내놓은 온라인 장보기에서도 플랫폼을 지향하는 성격이 나타납니다. 쿠팡이나 이마트에 비해 후발주자인 네이버는 홈플러스, GS프레시, 현대백화점 등 기존 유통업체와 협업을 선택했습니다. 네이버가 물건을 직접 갖고 있다가 배송하는 게 아니라 생산자와 배송업체 사이에서 판을 깔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해지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빈약한 물류 인프라는 약점입니다. 네이버는 이를 풀필먼트 서비스로 보완했습니다. 위킵, CJ대한통운 등과 물류 협력을 통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가진 최대 강점은 막대한 포털 사용자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 ‘락온전략’에서도 다른 전자상거래업체보다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지난 6월 내놓은 유료회원제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결제금액 7%를 적립해주고 쌓인 포인트는 웹툰 미리보기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에 사용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근거로 작용하게 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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