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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국감] 하루 앞둔 정무위...금융권 주요 쟁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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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6, 2020, 16:10:48

펀드·채용비리·내부통제 등..“펀드사태 불완전판매보다 금융사기 가까워”
뉴딜펀드, 여 “유동자금 생산적 투자 가능” vs 야 “계획 無·선심성 정책”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어느 때보다 다양한 금융권 이슈가 국감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금융정책과 감독, 산업 전반을 피감기관으로 두고 있는 정무위의 주요 쟁점은 사모펀드·한국판 뉴딜펀드·채용비리·내부통제 등으로 좁혀졌습니다.

 

실제 지난 8월 국회입법조사처가 발표한 '2020 국정감사 이슈 분석' 보고서에 사모펀드 감독과 금융회사 내부통제가 포함됐습니다. 최근 정부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는 한국판 뉴딜펀드와 관련해서도 여야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오는 7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올해 정무위 국감의 주요 쟁점을 짚어봅니다.

 

◆ 국감 뜨거운 감자 ‘사모펀드’..옵티머스 논의 집중될 것

 

먼저 라임·옵티머스 등 사모펀드 관련 문제가 국감 도마에 오를 예정입니다. 13일 예정인 금융감독원 국감에는 불완전판매와 펀드사기 관련 증인으로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 박성호 하나은행 부행장,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가 채택됐습니다.

 

당초 증인에 포함될 것으로 예측됐던 금융권 수장들은 리스트에서 빠졌습니다. 이에 실효성 측면에서 반쪽짜리 국감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관계자들은 라임펀드 100% 배상안이 확정된 만큼 ‘호통국감’ 보다는 문제 재발 방지에 초점을 맞춘 ‘정책국감’을 위해서는 충분하다는 분위기입니다.

 

이날 다뤄질 사모펀드 이슈 관련해선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 등이 질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 감독부실로 인해 유례없는 금융사고가 연이어 터졌기 때문에 근본적인 배경과 문제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일련의 펀드 사태를 ‘불완전판매’ 보단 ‘금융 사기’에 가까운 것으로 보는 시각이 강합니다. 또 라임 무역금융펀드 손실에 대해 원금 전액배상이 결정된 상황이기 때문에 옵티머스 펀드 관련 논의가 활발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김한정 의원실 관계자는 “펀드 투자에서 ‘투자자 자기책임 원칙’은 기본적으로 금융상품의 가격이 바뀔 때 책임을 지는 ‘시장 리스크’를 의미한다”며 “사기성이 짙은 라임·옵티머스 상품은 시장 리스크가 아닌 운영 리스크, 내부통제의 문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최근 금융감독원 권고에 따라 금융회사들이 무역펀드 손실과 관련해 전액 보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는데, 책임 소재가 분명한 사안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가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한국판 ‘뉴딜 펀드’..여야 팽팽한 논쟁 예상

 

한국판 뉴딜펀드도 주요 현안입니다. 뉴딜펀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금융당국은 전 세계적인 추세로 볼 때 필요한 정책과 사업이라는 점을 내세워 방어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5일 정무위원회 소속 이영 국민의힘 의원은 당 정책위원회 산하 ‘정부정책 감시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선임됐습니다. 이날 특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한국판 뉴딜은 체계적인 계획과 전략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사업을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이처럼 야당은 뉴딜펀드와 관련해 제기되는 관제펀드, 수익성, 선심성 정책 등을 주요 논점으로 가져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당은 주식, 부동산에 몰렸던 시중의 유동자금이 생산적이고 비교적 안정적인 분야에 투자될 수 있다고 맞설 것으로 보입니다.

 

◆ 채용비리 후속 조치·은행권 내부통제 문제 ‘관전 포인트’

 

시중은행 채용비리 역시 국감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정무위는 강성모 우리은행 부행장과 김학문 금융감독원 인적자원개발실 국제금융센터 파견 직원을 각각 우리, 신한은행 채용비리 관련 증인으로 채택했습니다.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이 지난 3월 고위공직자와 주요 고객의 친익척을 채용한 혐의로 징역형을 확정받은 만큼 탈락자 구제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등 후속조치 내용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IBK기업은행을 비롯한 은행의 내부통제 문제도 도마에 오를 예정입니다. 이영 의원이 금감원에서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은행권 금융사고 발생 현황’에 따르면 기업은행이 금액 기준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감원에서 받은 ‘은행별 금융사고 발생현황’을 보면 올 상반기 4대(KB국민, 신한, 우리, 하나) 시중은행에서 발생한 금융사고는 12건으로 사고금액은 12억원에 이릅니다.

 

김병욱 의원은 “여전히 크고 작은 금융사고가 발생해 금융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당국은 은행의 자체 노력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사고방지를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최근 직원의 ‘셀프대출’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기업은행이 험난한 길을 걸을 것으로 내다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청와대 참모 출신이기 때문에 야당 측에서 잇따른 부정대출과 직원의 도덕적 해이 문제를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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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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