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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현대차, 코나EV 리콜 사태는 새로운 기회...‘매수’-한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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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2, 2020, 08:10:00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한국투자증권은 12일 현대자동차(005380)에 대해 목표가 22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코나EV의 리콜 규모가 크지 않고, 가격 조정 시 오히려 투자기회라는 판단이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은 차세대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논란을 없애기 위한 행보로 판단한다”며 “리콜 비용은 크지 않을 전망이며, 보수적인 가정을 적용해도 수백억원 이내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관련 업체 간에 화재 원인과 귀책사유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비용 반영 자체가 늦어질 수도 있다”며 “여전히 초기 상태인 전기차 및 배터리 분야는 시행착오를 겪고 있고, 향후 화재위험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략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번 리콜로 조정이 찾아올 경우 투자기회로 판단한다”며 “이는 영업 및 재무 충격이 작고 성장성이 훼손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8일 화재 위험이 있는 코나EV에 대한 리콜계획을 발표했으며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규모는 약 7만 7000대로, 정확한 결함원인은 배터리 제조사 등 관련 업체들과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코나 전기차는 현대모비스가 배터리시스템을 조립해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다. 배터리시스템에 들어가는 배터리팩은 HL그린파워가가 공급하고,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배터리셀은 LG화학이 생산한다. 이번 리콜은 점검 후 배터리 셀에 이상이 있을 경우 새 배터리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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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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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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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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